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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사회성 발달 과정 비교: 사회통합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윤경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500005010
과제고유번호 1345212695
사업명 인문사회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5-06-06

초록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교육과학기술부(2009)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7년 이후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증가율이 해마다 30% 이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는 현재 출산율 저하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인구 고령화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노령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출산율이 줄어들어서 경제활동인구가 급속 도로 줄어드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임은미 외, 2009), 국제결혼 이주여성 가정의 출산은 미래의 우리사회를 지탱하는데 중요한 자원이 될 것임이 자명하다. 따라서 국제결

목차 Contents

  • 2011년 선정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구)일반기초연구지원사업[공동연구]) 결과보고서 ... 1
  • 차 례 ... 2
  •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 목표 ...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 6
  • Ⅱ.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6
  • 1차년도 ... 16
  • 2차년도 ... 42
  • 3차년도 ... 65
  • Ⅲ. 연구결과 활용 계획 ... 82
  • 1. 연구결과 활용 계획 ... 82
  • 2. 연구성과 ... 83
  • Ⅳ. 참고문헌 ... 86
  • 끝페이지 ... 90

표/그림 (3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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