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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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6267 |
과제고유번호 |
1711021413 |
사업명 |
방송통신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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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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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온라인 동영상의 확산, 모바일 단말기 보급 확산, SNS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증가 등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기에 점차 디지털콘텐츠 산업이라는 독자적인 산업분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시장 규모의 객관적 파악을 요구되고 있다. 최근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야의 다양성과 복합성으로 인해 현실을 반영한 新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체계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2014년 현재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규모, 인력 등 기초적인
4. 연구 내용 및 결과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온라인 동영상의 확산, 모바일 단말기 보급 확산, SNS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증가 등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기에 점차 디지털콘텐츠 산업이라는 독자적인 산업분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시장 규모의 객관적 파악을 요구되고 있다. 최근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야의 다양성과 복합성으로 인해 현실을 반영한 新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체계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2014년 현재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규모, 인력 등 기초적인 자료를 산출하는 것이 본 조사의 첫 번째 목적이다. 두 번째 목적으로는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실태조사를 위한 방법론 정립을 위해 분류체계에 대해 검토하는 사전조사 목적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수립 및 정책방향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新분류체계의 확립과 적용을 통한 기초자료 수집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특성 상 대분류별 서비스 규모를 산정하는 것이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나, 현실적 제약으로 분석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분류체계가 한국표준산업분류와 1:1 매칭이 되지 않는 한계로 인해 기업정보 DB의 품목을 기준으로 표집틀을 구성했다. 향후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분류체계가 확정되고, KSIC와 일정 수준 이상 매칭이 될 경우,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와 기업정보 DB 등 두 가지 자료를 활용한다면, 표본설계 상 현실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의 디지털콘텐츠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볼 때, 타 조사에서 조사되고 있는 분야가 디지털콘텐츠 산업 대분류로 규정된 사항이 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규모를 산정한다면, 정해진 예산과 시간으로 조사되지 않는 대분류에 대한 폭넓은 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위해 최종적으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체계에 대한 명확한 개념적 재정의 등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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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Digital content industry is a situation that going to be expanded by increase in two-way communication such as proliferation of online video, the spread of mobile devices, SNS, etc, resulting gradually growing into independent industrial sector called the digital content indus
4. Research Results
Digital content industry is a situation that going to be expanded by increase in two-way communication such as proliferation of online video, the spread of mobile devices, SNS, etc, resulting gradually growing into independent industrial sector called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Therefore there is a need for an objective understanding of the status and the market size of the domestic digital content industry. Recently, due to the diversity and complexity of the digital content industries, a new digital content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that reflects the reality has been required, and to produce the basic data based on the new classification system, on such as the scale and the human resources of the current domestic digital content industry in 2014 is the first objective of this investigation. Second purpose has prior research purpose of reviewing the classification system to establish a methodology for domestic digital content industry survey conducted in earnest in 2015. Finally, the provision of the basic data for policy formulation and policy direction set for developing the digital content industries, and basic data collection through the establishment and application of the new classification system shall be the ultimate goal.
By the characteristics of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estimating the characteristic scale of service by major-category can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nature of the industry, but it has limits that was not analyzed due to constraints in reality. Due to the limit that the classification of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and Korea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are not a match made up 1: 1, the sampling frame consists of the basis on the items of the enterprise information DB.
Afterward,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is established and KSIC's has a match above a certain level, if the advantage of two data such as the national business research of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nd the enterprise information DB, is taken, the reality on sampling design is determined to fully able to reflect that. When viewing against the current digital content classification, the field has been investigated in other research designated to a major-category of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If calculating the scale based on the survey results, it is considered a broad investigation into the major-categories which have not been investigated with fixed budget and time to be available, and, for this, would finally require such a clear conceptual redefinition for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4
- 표 목 차 ... 7
- 그 림 목 차 ... 9
- 요 약 문 ... 13
- Summary ... 16
- CONTENTS ... 19
- 제 1 장 서 론 ... 20
- 제 1 절 조사 배경 및 목적 ... 20
- 1. 조사 배경 ... 20
- 2. 조사 목적 ... 20
- 제 2 절 조사 범위 ... 22
- 1. 시간적 범위 ... 22
- 2. 공간적 범위 ... 22
- 3. 내용적 범위 ... 22
- 제 3 절 조사 체계 ... 23
- 1. 실사 ... 23
- 2. 자료처리 ... 24
- 제 4 절 모집단 및 표집틀 ... 25
- 1. 모집단 ... 25
- 2. 표집틀 ... 25
- 제 5 절 조사 개요 ... 27
- 1. 조사 개요 ... 27
- 2. 표본 설계 ... 27
- 제6절 추정 ... 30
- 제 2 장 디지털콘텐츠 시장 분석 ... 31
- 제 1 절 디지털 콘텐츠 산업 환경 변화 ... 31
- 1. 유무선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콘텐츠 유통 확산 ... 31
- 2.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 ... 33
- 3. 콘텐츠 확보를 위한 경쟁은 심화, 콘텐츠 가치 상승은 불투명 ... 34
- 제 2 절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주요 이슈 및 기업 동향 ... 38
- 1. 모바일의 성장 ... 38
- 2.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변화 ... 48
- 3.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한 M&A 및 전략적 제휴 현황 ... 53
- 4. 콘텐츠 시장 경쟁의 글로벌화에 따른 규제 이슈 ... 64
- 5. 사용자의 경험 증진을 위한 콘텐츠 기술의 중요성 증대 ... 80
- 제 3 장 실태조사 결과 ... 87
- 제 1 절 일반현황 ... 87
- 1. 소재지 ... 87
- 2. 설립연도 ... 89
- 3. 소유형태 ... 91
- 4. 기업형태 ... 93
- 제 2 절 시장현황 및 전망 ... 95
- 1.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95
- 2. 대분류별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96
- 3.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 97
- 제 3 절 인력현황 ... 105
- 1. 인구특성별 인력현황 ... 105
- 2. 직무·고용형태별 인력현황 ... 105
- 제 4 절 대분류별 세부현황 ... 107
- 1. e-book ... 107
- 2. 디지털 만화 ... 110
- 3. 디지털 음악 ... 113
- 4. 디지털 영상 ... 116
- 5. 온라인·모바일게임 ... 120
- 6. 디지털 애니메이션 ... 123
- 7. 정보콘텐츠 ... 126
- 8. e-learning ... 129
- 9. 디지털콘텐츠 솔루션 ... 133
- 10. 커뮤니케이션 ... 137
- 11. 시뮬레이션기반 콘텐츠 ... 140
- 제 5 절 산업 별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 143
- 1.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 143
- 2.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 151
- 3.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 153
- 4. 디지털영상 시장규모 및 전망 ... 155
- 5. 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 163
- 6.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 166
- 7. 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 167
- 제 4 장 한계점 및 시사점 ... 171
- 제 1 절 한계점 ... 171
- 1. 모집단 설정의 한계 ... 171
- 2. 분석 상의 한계 ... 171
- 제 2 절 시사점 ... 172
- 1. 표본설계 관련 사항 ... 172
- 2. 2차 자료 활용 관련 사항 ... 172
- 부 록 ... 173
- 끝페이지 ...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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