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6639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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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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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목적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증진 캠페인 광고물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초등학생과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활동 정도에서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초등학생군의 TV 시청시간이 대학생 보다 두배 정도 높았으며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비만에 대한 태도는 대학생군이 초등학생군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으나 자신에 대한 비만 위험성과 비만 가능성에서는 초등학생군보다
Ⅳ.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목적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증진 캠페인 광고물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초등학생과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활동 정도에서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초등학생군의 TV 시청시간이 대학생 보다 두배 정도 높았으며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비만에 대한 태도는 대학생군이 초등학생군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으나 자신에 대한 비만 위험성과 비만 가능성에서는 초등학생군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에 대한 태도에서 대학생군은 신체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에서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초등학생군은 사회적인 측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향후 운동을 할 의향이 있는지에 관한 항목에서는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비만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성과 여성의 평균 비만도는 정상 범위이었으며, 활동 정도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이 남성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반면 여성은 TV 시청시간이 유의하게 높았다. 비만에 대한 태도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으며 여성은 남성보다 비만의 가능성과 위험성을 높게 인식하고 비만예방을 위한 광고의 필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운동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남성이 여성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신체적인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높았다. 향후 운동을 할 의향이 있는지에 관해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3) 지역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비만도와 활동 정도는 차이가 없었으나 대학생군에서 지방 대학생들의 TV 시청시간이 서울 대학생들에 비해 두 배나 높게 나타났고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은 차이가 없었다. 비만에 대한 태도와 비만예방 광고의 필요성에 대해 서울과 지방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운동에 대한 태도와 향후 운동을 할 의향에서도 지역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원 유형과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에 따라 운동증진 캠페인의 설득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각 군에서 운동증진 캠페인 전과 후의 설득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군에서 비만에 대한 태도는 유의하게 낮아졌으며운동에 대한 태도는 차이가 없었으나 향후 운동할 의향이 있느냐에 관해서는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군에서 비만에 대한 태도는 차이가 없었으며 운동에 대한 태도는 유의하게 높아졌고 향후 운동할 의향이 있는가에 대해 유의한 증가를 나타내었다.
(2) 운동증진 캠페인의 정보원 유형, 광고메시지 표현유형, 대상자를 요인으로 하여 3X2X2 요인설계(factorial design)를 이용하여 설득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정보원의 신뢰도는 정보원 유형 중에서 유명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에서는 증언식이 정보원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별로 구분해 본 결과, 초등학생군에서는 유명인의 증언식 광고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료의 증언식 광고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대학생군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은 유명인의 일상의 단편식 광고이며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것은 전문가의 일상의 단편식 광고였다. 삼원분산분석 결과는 정보원 유형의 주요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다른 두 요인과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의 주요인 효과도 나타났으며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주요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세 요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 광고태도를 분석한 결과, 정보원의 유형 중에서 유명인에 대한 광고태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에서는 증언식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별로 구분해 본 결과, 초등학생군에서는 유명인의 증언식 광고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료의 증언식 광고가 가장 낮았다. 대학생군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은 유명인의 증언식 광고이며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전문가의 일상의 단 편식 광고였다. 삼원분산분석 결과는 정보원 유형의 주요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광고메시지 표현유형과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의 주요인 효과도 나타났으며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대상자의 주요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세 요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 비만에 대한 태도가 유의하게 변화된 정보원의 유형은 평범한 동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에서는 증언식과 일상의 단편식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별 비교에서 초등학생군과 대학생군 모두 평범한 동료의 증언식 광고가 비만에 대한태도를 좀 더 부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삼원분산분석 결과는 정보원 유형의 주요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의 주요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상호작용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비만에 대한 태도에서 대상자의 주요인 효과가 매우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세 요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라) 운동에 대한 태도 변화에서는 정보원의 유형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광고 표현유형간에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별 비교에서 초등학생군과 대학생군 모두 유명인의 증언식 광고를 보고 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원분산분석 결과는 정보원 유형의 주요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광고메시지 표현유형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의 주요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운동에 대한 태도에서 대상자의 주요인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세 요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마) 운동할 의향은 정보원의 유형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상자별로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군은 전문가의 일상의 단편식 광고에서 운동할 의향이 높았고 대학생군은 유명인의 증언식 광고에서 운동할 의향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삼원분산분석 결과, 정보원 유형의 주요인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의 주요인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대상자의 주요인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으나 세 요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3) 비만도에 따라 운동증진 캠페인의 설득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대상자들의 활동정도와 비만도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TV 시청시간, 컴퓨터 이용시간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비만도는 가족의 비만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나) 대상자의 비만도와 비만에 대한 태도, 운동에 대한 태도, 광고태도, 운동할 의향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라) 비만도, 정보원 유형,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이 운동증진 캠페인의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군에서는 정보원 유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생군에서는 광고메시지 표현유형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만도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양적 조사방법과 더불어 실시한 질적 연구방법 중 사전 심층면접과 캠페인 후 심층면접에서 대상자들의 비만 인식과 운동증진 캠페인의 설득효과에 대한 자료에서 나타난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운동증진 캠페인 전 심층면접에서 비만에 대한 원인에 대해 초등학생인 경우에는 '많이 먹어서', `유전적'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 많았으나 대학생들은 `운동부족', '열량 과잉섭취'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비만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는 측면에서 초등학생인 경우에는 '왕따당하니까‘, ’놀리니까‘, ’보기 싫으니까‘ 등 타인 중심적 사고 성향과 사회적, 미적 측면의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반면 대학생들은 ’성인병의 원인‘, ’몸이 둔해져서‘, ’보기 싫으니까‘, ’옷맵시가 나지 않으니까‘, '자신감이 없어지는‘ 등으로 표현하여 자아중심적 사고 성향을 나타내었으며 신체적, 미적 측면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운동증진 캠페인 후 심층면접에서 운동증진 캠페인의 설득효과에 대한 심층분석을 한 결과, 정보원의 유형도 중요하지만 `정보원의 외모‘가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얼굴 생김새, 얼굴 표정,입은 옷, 장식 소품 등이 설득효과에 영향을 준다고 반응하여 설득효과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평범한 동료 정보원의 광고에는 `단지 광고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어 믿음이 가지 않는데 비해 유명인의 경우에는 달리기를 통해 체중감소에 성공한 사실을 많은 시청자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을 하였다. 대상자에 따라 초등학생은 건강에 대해 제일 잘 알고 있는 의사가 가장 믿을만하다고 한 반면 대학생의 경우에는 `누가 몰라서 못하냐’는 식의 반응을 보여 운동증진이 미흡한 원인을 비만과 운동에 대한 지식부족이라기보다는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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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ersuasive effect of exercise promotion campaign for obesity prevention according to source types(ordinary people, expert, celebrity endorser), advertisement message types(slice of life, testimonial) and subject's age.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1,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ersuasive effect of exercise promotion campaign for obesity prevention according to source types(ordinary people, expert, celebrity endorser), advertisement message types(slice of life, testimonial) and subject's age.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1,253 consisted of students from elementary school and university in both Seoul and Chungcheong-do. Data was gathered by survey regarding attitude toward both the obesity and exercise, intention for exercise before and after exercise promotion campaign for the obesity prevention, and by pre and post in-depth interview.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tention for exercise following the campaign increased compared with pre-test. Attitude toward obesity(Aob) after the campaign was changed to be more negative attitude compared to that of pre-tes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exercise(Aex) at post-test was changed to be more positive attitude than that of pre-test among university students. Second,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s(Aad) was demonstrated to be high in both celebrity endorser and testimonial type. Persuasive effect of advertisements(Pad) on exercise was shown to be high in both expert and testimonial typ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was demonstrated to be high in both celebrity endorser and testimonial type among university students. Correlation between BMI(body mass index) and Aad was not apparent, and it was demonstrated that BMI did not affect Pad. Third, results of survey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or the basic data to develope advertisement of exercise promotion campaign were thus; TV watching time of women was longer than that of men, but computer using time of men was longer than that of women. It was found that the subjects of Chungcheong-do spent more time in watching TV compared with those of Seoul. Final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highly recognized social aspect of Aex, whereas university students emphasized bo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aspects of Aex. Based on the results, source type and advertisements message type influenced Pad according to subjects. In conclusion, Pad of exercise promotion campaign was found to be the most effective in both expert and testimonial typ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Pad of exercise promotion campaign was found to be the most effective in both celebrity endorser and testimonial type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refore Pad was found to be more effective in different source type and advertisement message type for exercise promotion campaign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This study suggested that multi-spot advertisement can be effective for the subjects according to differen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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