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남서울대학교 NamSeoul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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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4-1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715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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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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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결과
가.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범위설정 및 사업내용 개발
□ 국민건강증진법과 지역보건법에 명시된 건강증진사업의 내용은 건강생활실천사업, 구강건강사업, 영양개선사업 등으로 요약됨. 건강생활실천사업은 지역사회에 건강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보건교육을 통하여 개인에게 건강증진에 필요한 기술을 알려주는데 역점을 두고 있음. 구강건강사업이나 영양개선사업도 대부분 건강생활실천사업과 관련되어있음. 구체적 사업방법은 보건교육, 건강상담, 건강교실, 건강정보관리, 조사·연구 등임.
나.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 운영
IV. 연구결과
가.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범위설정 및 사업내용 개발
□ 국민건강증진법과 지역보건법에 명시된 건강증진사업의 내용은 건강생활실천사업, 구강건강사업, 영양개선사업 등으로 요약됨. 건강생활실천사업은 지역사회에 건강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보건교육을 통하여 개인에게 건강증진에 필요한 기술을 알려주는데 역점을 두고 있음. 구강건강사업이나 영양개선사업도 대부분 건강생활실천사업과 관련되어있음. 구체적 사업방법은 보건교육, 건강상담, 건강교실, 건강정보관리, 조사·연구 등임.
나.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 운영실태 및 추진체계 파악
□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건강증진기금 지원 보건소 118개소와 일반 보건소 41개소를 비교한 결과. 기금지원 보건소와 비지원 보건소 간에 사업운영 조직(전담 부서, 전담 인력), 협력대학. 민간단체와 협력정도.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운영, 보건소장의 관심 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사업내용이나 사업운영 방법에서는 차이가 없었음. 이러한 결과는 보건소에 지원된 건강증진기금이 사업내용 특성화에는 기여하지 못하였으나 해당 부서 설치 및 관련 단체와 협력 활성화에는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은 보건소를 중심으로 극히 제한적인 범위에서 진행 되고 있음. 건강생활실천사업의 내용 및 구체적인 방법론이 충분히 개발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민간단체와 연계 활동의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실제 연계는 미흡함. 이런 이유로 건강증진사업은 보건소의 단일 사업으로 축소되고 있었음.
다. 보건소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보건소와 지역사회 자원간의 연계방법 개발
□ 건강증진사업은 주민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보건소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교육홍보 등을 통하여 분위기를 조성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주민이 중심이 되어 사업을 진행함. 지역주민 및 지역단체가 중심이 되어 진행하도록 하고 보건소에서는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함.
□ 민간단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탁업무를 위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함. 업무만 위탁하여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세부 사업운영 지침 등을 제공하여 보건소가 필요한 사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함. 보건소장은 건강증진 업무의 위탁·대행에 따른 제반 업무의 내용 및 범위 등 세부사항을 자치단체의 조례로 제정하여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함
□ 주민대표 중심으로 건강생활실천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사회의 지도급 인사를 건강생활지도자로 위촉한 후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건강생활 실천운동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라. 보건소 중심의 건강증진사업 추진체계 모형개발
□ 금연사업 연계 방안 : 학교, 직장을 대상으로 하는 금연사업은 보건소가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없으며 교육청, 학교장, 직장 임직원, 노동조합 등의 참여와 동의가 필요함. 학교의 보건교사 및 상활부장과 산업장의 보건관리 담당자는 사업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교육훈련이 이루어져야 함. 농촌지역의 경우 이장, 마을 건강원, 부녀회장, 노인회장 등 지역사회의 리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보건소에서는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에 필요한 홍보물이나 자료를 제공하고 지소 및 진료소에서는 이들을 통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자료가 배부될 수 있도록 함.
□ 절주사업 연계 방안 : 보건소 중심의 절주사업은 교육, 홍보사업의 경우 관련단체(학교, 사업장 등)와의 협조로 추진될 수 있으나 알코올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사업은 민간기관과 연계하여 필요한 경우 민간 의료기관이나 알코올 상담센터에 의뢰함. 또한, 알코올 중독자 가족 모임 등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절주문화를 조성하거나 경찰서와 연계하여 청소년 음주판매 금지와 음주운전을 단속하고 계몽활동을 함.
□ 운동사업 연계 방안 :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조직을 연결하여 사업을 주도하고 사업이 유지, 확산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일차적으로 신체활동 및 운동 사업을 수행하는데 연계가 필요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파악하고 동원하며,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함. 공공부서(사회체육과, 문화공고부서, 공원관리부서 등), 사회단체(조기축구회, 취미단체 등), 종교단체, 직장 동우회, 봉사단체(4H 클럽, 로타리, 라이온즈 등), 민간 운동업 단체(운동구점, 운동센터 등) 등과 연계를 통하여 사업을 진행. 보건소의 운동전문 인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에어로빅 강사, 운동처방 전문가, 사회체육시설 담당자의 도움을 받도록 함.
□ 영양사업 연계 방안 : 영양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교육은 학교, 사업장 등의 영양사와 연계를 통하여 사업을 실시하거나 영양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배부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함. 일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교육 활동은 부녀회 혹은 여성 시민단체의 협조를 얻어서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임. 비만 아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육청과 학교의 도음이 필요하므로 보건소에서 관련 기관에 공문을 발송하여 도움을 얻는 것이 필요함. 영양 관련 전문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대학의 도움을 받거나 자원봉사자를 활용함.
□ 고혈압사업 연계 방안 : 가능하면 지역사회의 민간의료기관과 유대를 맺어 기본적인 검사와 난치성 고혈압 환자의 관리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수행함. 환자의 발견과 의뢰, 홍보, 경각심 고취 등에 있어서는 직장, 학교, 복지시설 등과 공조체계가 필요함. 고혈압에 대한 진단교육은 자연부락 단위 또는 주민 조직 단위, 직장 단위 등이 있음. 대중 매체를 통한 교육은 각 지역에서 발행되는 신문이나 반상회보, 지역 홍보지, 유선 방송 등을 이용함. 집단교육은 보건교육을 위해서 농촌지도소에서 실시하는 농민교육, 학교의 보건시간, 예비군 교육, 민방위 교육, 부녀자 교육 등 다른 기관이나 단체에서 실시하는 교육 행사에 보건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포함시키도록 함.
□ 당뇨사업 연계 방안 : 사회교육기관, 교회(성당) 및 각종 종교단체. 시민(주민)단체, 사업장 등 주민들에게 접근 가능한 다양한 통로를 확보하여 당뇨예방 관련 교육과 홍보 실시함. 당뇨병 환자와 그 가족들을 대상을 당뇨병에 대한 개요 및 치료,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에 대하여 실시함. 이러한 활동은 마을을 방문하여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마을건강원, 이장, 부녀회장, 노인회장 등 마을 지도자들의 도움이 필요함. 한편, 취약계층의 당뇨병 환자 및 당뇨로 인한 합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일상생활지원 서비스 제공 및 경제적 지원을 위해서 복지부문과 연계하도록 함.
□ 정신보건사업 연계 방안 : 사회복지관 또는 노인복지관의 가정방문사업 등 타기관의 사업담당자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지역 내의 관련 기관 또는 인력(시·도, 시·군·구청, 읍·면·동사무소, 의료기관, 보건(지)소, 사회복지시설, 학교, 종교시설, 경찰, 119 구급대, 자원봉사자 등)에서 정신보건과 관련된 자문을 요청할 경우 이에 응하고 관련 자료를 제공함. 정신보건자문의 또는 인근의 정신보건전문가 등을 활용하여 이들에 대한 정신질환 및 정신보건사업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함. 주간보호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진행 또는 보조, 보건소 또는 정신보건센터로의 내소 및 귀가시동행, 가정 방문시 사업요원 동행, 말벗 등 친구되기, 정신질환자 가정 도우미, 보건소 또는 정신보건센터 업무 보조 등 다양한 부문에 자원봉사자를 활용함.
□ 구강사업 연계 방안 : 보건소에서 전신건강상태기록 및 구강상태를 1차로 검진한 후 의치보철이 가능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병·의원에 시술을 의뢰함. 보건소에 치과의사가 배치되지 않고 치과위생사만 배치된 경우, 치과위생사가 1차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한 후 2차 구강검진기관인 시술기관으로 의뢰함.
□ 대도시형 보건소 : 건강증진센터형 - 대도시 지역에서 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에게 실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별도의 조직이 필요함. 대도시의 경우 전문적인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센터를 설치하여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는 것이 필요함.
□ 중소도시형 보건소 : 지역사회 자원 활용형 - 중소도시 지역에서 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보건지소 및 진료소의 경우 담당지역이 넓고 업무가 과중하여 대부분의 경우 특정한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력이 필요함.
□ 농촌형 보건소 : 보건지소 및 진료소 중심형 - 농어촌 지역에서 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함.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이 제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보건소 건강증진팀으로 사업을 운영하기에는 인력이 부족하므로 보건지소 및 진료서 요원의 참여가 중요함. 건강증진사업은 지소 및 진료소가 소재한 마을별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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