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대구한의대학교 Daegu Haany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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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5-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717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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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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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연구결과 요약
1. 보건소 건강증진사업과 보수교육에 대한 조사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여자가 79.6%, 40세 ~49세가 60.2%, 최종학력은 전문대졸이하가 53%, 근무기간은 ‘16~20년이 24.2%, 현 업무 담당기간은 ‘1~3년 미만’이 37.9%, 간호사 면허소지자가 63.1%로 가장 높고, 직무는 ‘건강증진담당이’ 75.7%로 가장 높았다.
(2)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한 보건소 위치의 적합도는 약 35%가 ‘부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이유는 ‘교통이 불편해서’ 43.8%,
Ⅴ. 연구결과 요약
1. 보건소 건강증진사업과 보수교육에 대한 조사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여자가 79.6%, 40세 ~49세가 60.2%, 최종학력은 전문대졸이하가 53%, 근무기간은 ‘16~20년이 24.2%, 현 업무 담당기간은 ‘1~3년 미만’이 37.9%, 간호사 면허소지자가 63.1%로 가장 높고, 직무는 ‘건강증진담당이’ 75.7%로 가장 높았다.
(2)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한 보건소 위치의 적합도는 약 35%가 ‘부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이유는 ‘교통이 불편해서’ 43.8%, ‘주거지역과 거리가 멀어서’가 21.9%였다
(3) 건강증진사업 수행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담당업무 인력부족’이 71.8%, ‘시설장비 부족’이 31.1%, ‘지역주민의 관심과 협조 부족’이 34.6%였다.
(4) 건강증진사업 수행 후 평가는 필요하며 ‘내․외부 평가기관’으로부터 최소 2년마다 각 1회씩의 평가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응답하였다.
(5) 지난 2년 동안 60%이상이 2회 이상의 건강증진사업 분야에 관한 교육․훈련을 받았으며, 1회 교육 시 ‘7~8시간’이 25.2%, 5~6시간이 24.3%였다. 훈련기간은 2~3일이 적정하다고 응답하였다.
(6) 조사대상자의 97.1%가 사업수행을 위한 직무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교과목 중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 제1순위는 ‘지역건강증진사업 운영사례와 주민참여전략’이고, 제2순위가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이해와 추진방향’, ‘효과적인 보건교육사업의 활성화’가 3위였다.
(7) 필요한 교육․훈련 기간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2일~3일’ 이 적정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교육․훈련의 내용이 업무수행에 적절한가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8) 보수교육은 매년 1회, ‘6~7시간’을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관련 분야의 세미나, 심포지움, 학술대회 등에 참여할 경우 보수교육 참여로 인정해야한다는 안에 찬성하고 있었다.
(9) 업무수행 시 문제점은 ①현재 조직의 능률적 업무 수행이 어렵다. ②업무수행 기능별 조직구분도 부실하다 ③인력과 예산이 부족하다 ④부서간 업무분담도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⑤업무목표량과 업무목표량 설정방법이 합리적이지 못하였다.
(10)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한 신규 전문 인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가 95.1%로 높았으며,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신규 전문인력 분야 1순위는 ‘보건교육사’였고, 다음이 ‘운동처방사’, ‘영양사’의 순이었다. 필요한 신규인력 수는 ‘2~3명’이라는 응답자가 가장높았다.
(11) 업무 적성․만족도는 근무부서의 물리적 환경과, 업무량과 업무내용에 정당한 승진 기회가 제공과, 조직 구성원의 상호존중 신뢰성도 상당히 낮았다. 그러나, 수행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가치관이 높았고, 자신의 역할이 사회에 크게 기여한다는데 만족도는 높았다.
(12) 기초 및 보수교육에 대한 교과과정 요구도는 ‘노인보건’, ‘영유아보건’, ‘청소년보건’의 순이었다. 사업별 기초 및 보수교육의 지침서가 프로그램 개발이 응답자의 94.2%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건강증진사업 수행 시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로는 절주, 운동, 스트레스 관리 (정신보건), 영양의 순이었다.
(13) 자료로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는 순위는 책자, 비
디오테이프, 인터넷, 정기간행물의 순이었다. 업무수행에 필요한 담당자의 기술 능력으로는 업무기획능력, 건강증진과련 전략기술, 강의 요령, 교육 평가 기술의 순으로 답하였다. 교육 후 거의 평가를 실시하지 않았으며, 지난 1년 동안 교육대상자에 대한 기초 및 보수교육 요구도 조사도 거의 하지 않았다.
2. 보건교육사의 양성과 활용방안
(1) 보건교육사의 필요성
□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가고 각종 암, 고혈압, 당뇨 등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가 증대하면서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경제적 부담 감소가 국가 보건정책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됨.
- 생물학적 단일병인에 의한 전염성 질환보다는 인구의 고령화, 생활습관의 변화, 공업화 및 도시화로 인한 환경오염 등으로 만성 퇴행성 질환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만성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 음주, 운동, 식생활 등 건강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며, 개인의 건강행위 실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보건교육사업의 강화되어야하고 이에 따른 전문보건교육인력이 필요함
□ 보건교육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978년부터 계속 주창해온 일차 보건의료의 필수적 서비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서비스로서 단순한 보건지식의 전달이 아닌 건강과 관련된 행태를 변화시키는 일이므로 전문적인 보건교육 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의 역할이 강조됨.
- 우리 나라는 국민건강 확보를 위한 법적 조치의 하나로 1995년도에 국민건강증진법을 제정하여 보건교육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나 인력, 예산 등의 제약으로 여전히 활성화가 미흡한 실정임
- 특히, 실제 현장에서 보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인력들에게 보건교육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및 훈련기회가 매우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보건교육사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장애가 됨
□건강증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그 성과를 높이려면 주민들의 보건에 대한 의식행태 수준을 높여 건강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건교육사업을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보건교육 전문인력, 즉 보건교육사 자격을 갖춘 인력이 양성되어 보건소, 산업장, 의료기관, 학교, 민간 보건단체 등에 배치 활용되어야 함
- 선진국에서 보건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보건교육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는 것과 달리 우리 나라는 그 동안 의사, 약사, 간호사 등 질병치료를 담당하는 인력에 의존하여 체계적인 보건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음
- 보건사업을 질병치료 중심에서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중심으로 전환하는 데는 우선적으로 보건교육 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요함
- 2002년 현재 한국은 일본보다 평균수명이 6년, 건강수명은 9.5년 뒤떨어져 있음
(2) 보건교육사 역할
□ 보건교육사는 일반인들이 건강한 생활을 실천 유지하도록 격려하고, 그들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도와줌
- 개인과 집단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함
- 보건교육사의 주요 역할은 아래와 같음
○ 보건정보 수집 및 분석(지역사회진단으로 보건교육 요구도 조사)
○ 보건교육사업의 기획과 프로그램 작성
○ 보건교육 프로그램 실행(관련보건의료기관과 협조)
○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 개발
○ 보건교육서비스 연계 및 조정
○ 보건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
○ 건강보험에서 보건교육 및 건강정보제공
○ 보건의료기관에서 일반환자 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의 실시(직접교육 또는 보건교사와 협조,지원)*
○ 노인요양서비스에서 건강교육 및 상담
○ 방문보건사업에서 건강상담*
□ 보건교육사의 1,2,3급의 수준
○ 1급은 공무원 6급이상 수준으로 위에 열거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leadship도 있어야 함.
○ 2급은 위에 열거한 역할을 습득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 3급은 위에 열거한 역할 중 (*)항목을 제외한 역할을 습득․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3) 기존 보건교육사 양성과정
(가) 이론교육(2급) 교과목 및 시간표
(나) 실습교육
□ 보건교육사 현장실습에 관한 지침서
① 현장실습 목적
5주간의 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역사회 보건교육에 관한 이론 및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 보건소에서 수행중인 보건교육사업에 직접 참여하여 이론적 지식을 적용해봄으로서 실제적인 현장경험을 습득하도록 하며, 나아가 보건교육사가 지녀야 할 가치 및 책임의식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현장실습 내용별 학습목표
㉮ 지역사회 진단
- 각 해당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다.
- 주요 건강문제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보건교육사업의 우선 순위를 설정한다.
- 건강문제별 보건교육사업의 내용을 선정한다.
-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교육사업 요구도 사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한다.
㉯ 보건교육 관련자료 분석
- 기존에 활용된 보건교육 보조자료에 대한 주제별, 매체별, 내용별 분석을 실시하고, 주민보건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자료를 선정한다.
- 최근까지 실시된 보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물을 기초로 시기별, 지역별, 대상별 효과 평가를 실시한다.
㉰ 행위별 보건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도구 개발
- 지역사회 건강문제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행위별(금연, 금주, 약물예방, 구강관리, 식생활관리, 운동 및 체중조절, 스트레스 관리, 안전 및 사고예방, 생활환경) 보건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선정한다. (1개 주제 선정)
- 선정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 기획된 프로그램의 효과평가를 위한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적정한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 대상별 보건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도구 개발
- 지역사회 건강문제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대상별(학교, 사업장, 가정 및 성인병관리)보건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선정한다. (1개 주제선정)
- 선정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 기획된 프로그램의 효과평가를 위한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적정한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 보건교육 방법론 개발
- 최근까지 보건교육사업에서 활용된 교육방법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해당 지역사회 주민의 주요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방법론을 역주민의 특성(성, 연령, 문화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 선택한 보건교육 방법론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사항(원칙, 주의사항 등)을 제시한다.
㉳ 보건교육 자료 개발
- 기존의 보건교육 보조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한 주요 건강문제에 관한 교육용 인쇄물을 2가지이상의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한다.
- 기존의 보건교육 보조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한 주요 건강문제에 관한 교육용 시청각 교재를 1가지이상의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한다.
㉴ 주민 보건교육 수행
- 현재 수행중인 지역 보건소의 보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직접 수행할 보건교육 주제에 관한 보건교육 지도안을 작성한다.
- 작성된 보건교육 지도안을 활용하여 2회 이상 보건교육을 직접 수행한다.
③ 보건교육사 현장실습 일정
(4) 보건교육사(1․2․3급) 자격기준
(가) 3급 보건교육사 국가시험응시 자격기준
① 2년제 대학
㉮ 관련학과에서 3학기 이상 이수하고 교과과정에서 보건교육사 3급 직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교과목(공중보건학, 해부생리학, 보건교육 이상 3과목)을 이수한 자.
㉯관련학과 : 보건행정과, 보건의료행정과, 병원의료행정과, 의료정보서비스과, 의무행정과, 사회복지과, 건강 및 체육계열학과, 식품영양관련학과, 노인보건복지계열학과 등.
㉰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의료기사관련학과(3년제)에서 3학기 이상 이수하고 교과과정에서 보건교육사 3급 직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교과목 (공중보건학, 해부생리학, 보건교육 이상 3과목)을 이수한 자.
㉱ 고등학교 졸업자 및 간호, 보건의료관련학과 전공이외의자로서 보건의료관련기관 및 단체에서 실무 경력 2년 이상인 자.
(나) 2급 보건교육사 국가시험응시 자격기준
① 대학원
㉮ 4년제 대학교 자격기준 ㉮, ㉯항 관련 대학원에서 2학기 이상을 이수한 자.
② 4년제 대학교
㉮ 보건의료관련학과(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수협의회 소속 대학), 간호, 의료기사 등 관련학과, 체육관련학, 식품영양학, 보건환경위생학, 유아교육학과, 복지관련학과 전공자로서 5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교과과정에서 보건교육사 2급 직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교과목(공중보건학, 해부 생리학, 보건교육, 보건기획 또는 보건행정, 보건통계학 또는 조사방법론 이상 5과목)을 이수한 자.
㉯ 의과․한의과․치과대학 전공자로서 5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교과과정에서 보건교육사 2급 직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교과목(공중보건학, 해부생리학, 보건교육, 보건기획, 보건통계학 이상 5과목)을 이수한 자.
③ 3년제 대학
㉮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의료기사 등 관련학과 전공자로서 5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교과과정에서 보건교육사 2급 직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교과목 공중보건학 해부생리학 ( , , 보건교육, 보건기획 또는 보건행정, 보건통계학 또는 조사방법론 이상 5과목)을 이수한 자.
④ 2년제 대학
㉮ 관련학과(보건행정과, 보건의료행정과, 병원의료행정과, 의료정보서비스과, 의무행정과, 사회복지과, 건강 및 체육계열학과, 식품영양관련학과, 노인보건계열학과 등)를 졸업하고 보건의료관련기관 및 단체에서 현장 실무경력(보건교육 및 건강증진관련 업무) 3년 이상인 자.
㉯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의료기사관련학과(3년제)를 졸업하고 보건 의료관련기관 및 단체에서 현장 실무경력(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업무) 1년 이상인 자.
㉰ 고등학교 졸업자 및 간호, 보건의료관련학과 전공이외의자로서 보건의료기관 및 단체에서 실무 경력(보건교육 및 건강증진관련 업무) 5년 이상인 자.
(다) 1급 보건교육사 국가시험응시 자격기준
①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건의료관련기관 및 단체에서 실무 경력(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업무) 3년 이상인 자.
② 보건․의료․간호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
③ 보건의료기관 및 단체의 5급(국가 및 지방직 공무원 기준) 이상인 자.
④ 결격사유자
※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보건교육사(1, 2, 3급)가 될 수 없다.
-.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자
-. 법률 또는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 정신질환자
(5) 기대효과
2003년 9월 29일 국회에서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에 의하여 보건교육사의 1,2,3급 국가 자격증화가 법률 제6983호로 공포됨으로써 2009년부터는 1급 보건교육사가 국가시험을 통하여 탄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보건 교육사의 양성에 따른 교과 과정과 1,2,3급 자격기준 그리고 보수교육에 대한 교과정의 설정이 대단히 중요하며 실제업무를 수행하는 보건교육사의 활용방안도 중요하다. 앞으로 우수한 보건 교육사 1,2,3급이 배출되고 보건소의 보건사업인력 모두와 보건의료기관과 민간단체종사원 그리고 국민과 접하여 건강상담을 하는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간호사, 운동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보육사 등 모든 보건 의료관련 인력이 보건교육사가 된다면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보다 교육 및 건강, 상담 서비스가 주어져 국민들의 건강생활이 습관화된다면 보건의식수준이 향상되어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수명은 선진국 수준(현재는 일본보다 9.5년 뒤져 있음)으로 예상보다 앞당겨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다.
3. 보건교육사와 타 보건 요원과의 연계 모형
건강증진사업 및 예방보건사업 수행에 있어서 특정분야에 국가면허나 자격증 또는 민간자격증을 가진 인력일지라도 그 분야 이외에 건강증진관련 지식을 어느 정도는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있어야 하고 알고 있는 지식을 주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실천하도록 하는 상담기술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하고 내용을 제표와 도표를 통하여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기 전공 이외의 주요 보건관련분야에 기초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므로 특정분야에 면허나 자격증을 가진자 즉 의사, 약사, 간호사(보건, 가정, 노인, 산업 간호사 등), 교사, 산업보건관리요원, 사회복지사 등 보건복지관련 보건요원들이 보건교육사 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증을 획득한다면 국민들에 건강생활을 위한 교육은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일본과의 국민건강수명의 차이(9.5년)를 곧 따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4. 보건교육사의1.2.3급의 기초 및 보수교육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1) 보건교육사 3급 기초교육과정 교과목
① 필수 교과목
- 건강증진 사업정책 - 건강증진사업 전략
- 보건교육기초 기획 - 보건교육 매체개발 및 활용
- 보건교육 방법 - 보건교육요구도 조사와 평가
- 보건교육원론 및 실제 - 상담기술
- 지역사회주민 참여전략 - EXCEL
- 사업프로그램(금연, 절주, 구강보건, 운동, 영양, 정신보건, 노인보건, 약물중독, 성교육, AIDS예방, 안전교육, 여가 및 레크레이션, 방문보건 등)
② 선택 교과목
- 보건소 중심 건강증진
- 산업장 중심 건강증진
(2) 보건교육사 2급 기초교육과정 교과목
① 필수 교과목
- 보건교육원론 및 실제
- 보건교육 기획 및 평가 - 보건교육방법
-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 보건행태
- 보건조사방법론(지역사회진단) - 보건관련법규
- 상담기술 및 의사소통 - 보건교육 공학과 매체개발
- 사업프로그램(3급 교과목외 근로자 교육, 노인요양서비스, 암질환관리, SPSS 프로그램, 학교보건교육, 인수공통 전염병관리, 비만관리)
② 선택 교과목
- 지역사회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
- 지역사회 현장실습
- 학교 현장실습
(3) 보건교육사 1급 기초과정 교과목
① 필수 교과목
- 보건교육원론, 기획, 평가
- 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 및 실제
- 건강상담 및 의사소통론
- 건강증진사업전략
- 보건행태
- 교육공학 및 매체
② 선택 교과목
- 보건조사방법론 이론 및 실습(Spss 및 Excel분석 프로그램 습득)
- 선택 사업별 보건교육 기획과 실행계획 작성
- 선택사업(금연, 절주. 영양, 운동, 구강보건, 스트레스 등)
(4) 보수교육 교과목(예시)
- 지역 건강 증진 사업 운영사례와 주민참여
- 지역 사회 건강증진사업의 이해와 추진방향
- 국민건강증진 사업방향
- 지역사회 진단과 활용
- 효과적인 보건교육 사업의 활성화
- 보건교육공학과 교수매체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프리젠테이션의 역량개발
- 인체해부생리
- 보건교육의 실제(보건교육경진대회 최우수작 사연)
5. 보건교육사 수요와 공급
보건교육사는 현재 직책이 주어진 기관이나 단체가 없으므로 순수한 보건교육사의 역할과 기능을 현재로는 제대로 할 수가 없다. 보건교육사의 단기 수요는 약 16,000명으로 추계할 수 있으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표 2>. 보건교육사의 공급은 표<표 3,4,5>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많은 자원이 있다 . 앞으로 보건교육사는 신규인력으로 2급은 매년 100~200명정도 양성될 것으로 보인다. 1급자격자는 2009년에 국가시험을 거쳐 배출되므로, 이들이 배출된 후에는 또 다른 변수가 예측된다. 그러므로 정부의 건강증진사업과 민간단체의 보건사업 전개에 따라 교육받은 보건교육사의 능력에 의한 역할과 활동에 따른 자리매김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6. 보건교육사 1,2,3급 시험 및 자격증 발급
(1) 보건교육사 1급자격증을 교부받고자 하는 자는 2009년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근거: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의 2의 제4항).
(2) 2,3급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교부받고자 하는 자는 한국보건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보건교육사 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평가시험을 거쳐 합격하여야 한다.
(3) 보건교육사 국가시험은 1급은 보건복지부 국가고시원에서 실시하고, 2,3급은 한국보건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한다(소정의 보건교육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에 합격한 자).
(4) 2009년 이후 보건교육사 1,2,3급 자격증 발급자는 보건복지부장관으로 한다(근거: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의 2의 제3항). 단, 2008년 말 까지 한국보건교육협의회와 대한보건협회로부터 교부받은 2,3급 자격증 소지자는 동 협의회가 주관하는 보수교육을 받는 등 자격요건을 계속 유지한자에 한하여 2009년에 보건복지부장관 명의로 재교부 발급 받도록 한다.
7. 보건교육사 양성 교육
현재 보건교육사 양성은 한국보건교육협의회와 전국대학보건관리학 교육협의회가 공동 개발한 교과과정에 근거를 두고 한국보건교육협의회가시의 적절하게 계속 개발해 온 교과과정에 의하여 추진되고 시행되어 왔다. 1999년부터 2005년 2월까지 동 협의회에서 주관한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평가시험에 합격한 자 1,200명에게 보건교육사 2급 자격증을 동 협의회와 대한보건협회 명의로 교부한 실적이 있으며 현재 계속 보건교육사를 양성하고 있어 이들이 지역사회보건현장의 최일선인 보건소와 민간보건의료 단체 등 각 분야에서 국민건강증진사업 수행에 우수한 인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보건교육사 2,3급 양성은 한국보건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고 이들이 계속 우수한 자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교과과정도 현실에 알맞게 계속 수정 개발함으로서 사업 수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되어야 할 것이다.
8. 보건교육사의 활용
보건교육사의 활용은 일선 지역 보건소인 경우 건강증진과장 및 계장은 보건교육사 1급 내지 2급 자격자가 임명되어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는 전문인력으로 대체 되어야 하며 보건교육사 2급 내지 3급 자격자가 담당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구조의 개선이 정책적으로 접근되어야 할 것이며, 민간단체 및 보건의료 관련 기관은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업무 담당자를 보건교육사 1,2급 내지 3급 자격자가 전문인력으로 활용되는 사회적 제도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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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of the Study
1. Results of the Survey on Health Promotion Services in Public Health Centers
(1)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79.6% of them was female. 60.2% was in forties and 47% graduated from colleges, universities, or graduate schools. 2
Ⅳ. Results of the Study
1. Results of the Survey on Health Promotion Services in Public Health Centers
(1)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79.6% of them was female. 60.2% was in forties and 47% graduated from colleges, universities, or graduate schools. 24.2% of them worked for 16 to 20 years and 37.9% worked for 1 year to 3 years in the present job. 63.1% of them was the nurse and 75.7% was in charge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2) 35%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location of public health centers was inadequate. 43.8% of them replied that the location was inadequate because transportation is inconvenient, while 21.9% replied that it was inadequate because it was far from residence.
(3) 71.8%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shortage of manpower should be first resolved to reform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while 34.6% replied that lack of concern and cooperation of community residents should be resolved to reform it. 31.1% of them responded that shortage of facility and equipment should be resolved to reform it.
(4)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evaluation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was necessary. They thought that it was desirable to conduct the evaluation once per two years.
(5) More than 60% of the respondents received training of the health promotion services above 2 times for last 2 years. 25.2% of them received the training for 7 to 8 hours per one time, while 24.3% received it for 5 to 6 hours per one time. They replied that traing period of 2 to 3 days was proper.
(6) 97.1%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job training for health promotion services was necessary. Among the subjects, the first priority of them was 'the case of implementation of community health promotion and strategy of community participation'. The second priority of them was 'understanding and direction of community health promotion services' and the third priority was ' activation of effective health education services'.
(7) The respondents thoutht that training period of 2 to 3 days was proper for performance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They thought that contents of the training was adequate for performance of their job.
(8)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supplementary education of 6 to 7 hours a year was proper. They thought that participation of seminar and symposium concerning health promotion fields should be regarded as participation of supplementary education.
(9) They pointed out following problems related to performance of their job: difficulty of efficient job performance in present organization, inadequate of division of organization by function, shortage of manpower and budget, inadequate of job allotment, and irrationality of amount of goal.
(10) 91.5%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new health specialists for health promotion services was necessary. Among the new specialists, the health education specialist marked the first priority, while the exercise prescriptionist marked the second priority. The nutritionist marked the third priority. On the question of the proper number of necessary manpower, '2 to 3 specialists' showed the highest proportion.
(11) According to the level of job aptitude and satisfaction, the proportion of physical environment, obtaining just promotion chance, and mutual respect and trust among organization members was low. However, the proportion of responsibility and the sense of value for job performance was high. The proportion of satisfaction level that they were contribute to society was also high.
(12) On the question of demand of curriculum, the proportion of 'health of the elderly', was highest. 'Infant health' was the second highest and 'health of the youth' was the third highest. 94.2%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the guide book of basic and supplementary education was necessary. They thought that they did not have enough knowledge of moderation in drink, exercise, stress control(mental health), and nutrition when they performed health promotion services.
(13) Among basic and supplementary materials,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book' was the most effective. Then it appeared in order of 'Video tape', 'Internet', and 'periodical'. They responded that the ability and skill for job performance were ability of job planning, strategy of health promotion, skill of lecturing, and evaluation skill of education. They replied that evaluation of training was not almost carried out and the survey of demand for basic and supplementary education was not also conducted for last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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