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8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881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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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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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1. 저소득층 아동 대상 신체발달상태 검사 및 특성분석
가. 신체발달상태
(1) 체격 및 체성분
○ 남자 초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이 일반아동보다 체격발육상태가 부진하였다. 6개 체격항목(신장,체중,가슴둘레,허리둘레,엉덩이둘레,앉은키)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측정치가 일반아동보다 낮았으며, 유의하였다.
○ 남자 초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체성분(체수분,단백질,무기질,체지방량,근육량,BMI) 측정치가 유의하게 낮았다.
○ 남자 초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저체중 비율이 일반아동의 저체중 비
Ⅳ. 연구결과
1. 저소득층 아동 대상 신체발달상태 검사 및 특성분석
가. 신체발달상태
(1) 체격 및 체성분
○ 남자 초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이 일반아동보다 체격발육상태가 부진하였다. 6개 체격항목(신장,체중,가슴둘레,허리둘레,엉덩이둘레,앉은키)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측정치가 일반아동보다 낮았으며, 유의하였다.
○ 남자 초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체성분(체수분,단백질,무기질,체지방량,근육량,BMI) 측정치가 유의하게 낮았다.
○ 남자 초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저체중 비율이 일반아동의 저체중 비율보다 2배가량 높았으며, 유의하였다.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 비만위험 및 비만군이 일반아동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 여학생의 경우 빈곤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체격을 보통이거나 통통하다고 생각한 경향이 있었으며, 학급이 올라갈수록 자신을 통통하다고 생각하는 성향이 증가되었다.
(2) 체력
○ 남여 저소득층 아동의 민첩성(50m 달리기)과 근력(윗몸일으키기)이 일반아동보다 부족하였다.
○ 남여 초․중등학생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순발력(제자리 멀리뛰기) 측정치가 일반아동보다 낮았으며, 초등학생에서 유의하였다.
(3) 건강검사결과
○ 남자 저소득층 아동의 이완기혈압과 혈색소, AST, ALT, TG, HDL-C 항목에서 유소견율이 일반아동보다 높게 나타났다.
○ 여자 저소득층 아동의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 혈색소, AST, TC, FBS 항목의 유소견율이 일반아동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이완기혈압의 유소견율은 일반아동의 유소견율보다 10배 이상 높게 나타났고, 유의하였다.
나. 건강 행위 및 환경
(1) 식습관
○ 남여 저소득층 아동에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한다는 비율이 남자 초․중․고에서 74.5%, 58.3%, 55.1%, 여자 초․중․고에서 65.0%, 42.6%, 61,4%로 일반아동의 비율보다 낮게 나타나 저소득층 아동이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저소득층 아동이 세끼식사를 하는 경우는 남자 초등학생에서 81.8%, 남자 고등학생에서 66.7%, 여자 중학생에서 44.7%, 여자 고등학생에서 61.4%로 일반 아동의 세끼식사 비율보다 낮게 나타났다.
○ 아침식사 빈도에서는 저소득층 남학생의 경우 아침식사를 거의 먹지 않는 비율이 초․중․고에서 10.9%, 14.6%, 21.2%로 나타나, 일반아동의 8.9%, 14.1%, 14.8%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저소득층 여학생의 경우 아침식사를 거의 먹지 않는 비율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각각 10.0%, 38.3%로 일반아동의 8.9%, 14.1%보다 높았다.
(2) 운동
○ 평상시에 신체활동을 많이 한다는 비율은 남자 저소득층 아동이 중․고등에서 27.1%, 24.5%로 일반아동의 32.6%, 29.1%보다 낮았으며, 여자 저소득층 아동의 경우는 초등학생이 20.0%로 일반아동의 23.6%보다 낮게 나타났다.
○ 평상시에 신체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 이유로는 빈곤여부와 관계없이 남여 모두에서 움직임이 싫거나 시간이 없어서 인 경우가 많았다.
○ 1일 저강도 신체활동량에서는 남자 저소득층 아동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적합한 정도의 저강도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가 92.2%, 67.4%로 일반아동의 94.3%, 83.3%보다 낮았으며, 여자 저소득층 아동에서는 초․중․고 모두에서 적합한 저강도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가 88.9%, 86.7%, 82.7%로 일반아동의 98.1%, 87.4%, 88.1%보다 낮게 나타났다.
○ 1일 적정 중․고강도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가 남자 저소득층 아동에서 초․중․고 모두 각각 30.8%, 19.6%, 14.1%로 일반아동의 32.0%, 22.7%, 16.4%보다 낮았다.
(3) 건강환경
○ 주변 사람들이 건강행위를 실천하는 정도가 남여 저소득층 아동 모두에서 일반아동보다 낮게 나타났다.
○ 건강정보를 배운 적이 없다는 비율이 여자 저소득층 아동 모두에서 10.0%, 17.0%, 15.6%로 일반아동의 0.0%, 6.5%, 11.8%보다 높았다.
○ 몸이 아플 때 혼자서 해결한다는 경우가 남여 저소득층 아동 모두에서 남학생이 초․중․고 각각 10.9%, 26.5%, 53.3%로, 여학생이 25.0%, 61.7%, 17.4%로 나타났으며, 일반아동의 0.0%보다 높게 나타났다.
○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사회적 지지정도는 여자 저소득층 아동 초․중․고 모두에서 27.25점, 23.89점, 22.47점으로 일반아동의 30.76점, 26.28점, 23.77점보다 낮았다.
다. 건강행위 및 환경에 대한 결정요인
(1) 소인성 요인
○ 빈곤여부와 관계없이, 연구대상자 모두에서 건강생활실천의 장점에 대한 인식이 단점에 대한 인식보다 높았으나, 남여 저소득층 아동의 장점에 대한 인식 정도가 일반아동보다 낮았고, 단점에 대한 인식정도는 일반아동보다 높았다.
○ 남여 저소득층 아동 모두에서 건강행위 실천을 위한 자기효능감 정도가 남자 초․중․고 각각 22.69점, 20.59점, 20.41점으로 일반아동의 23.36점, 21.73점, 20.45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여자 저소득층 아동의 경우도 각각 22.77점, 19.86점, 18.76점으로 일반아동의 22.77점, 19.86점, 18.76점 보다 낮게 나타났다.
(2) 가능 요인
○ 건강행위 실천을 위한 생활기술 점수가 남여 저소득층 아동 모두에서 남자 초․중․고 각각 17.07점, 16.19점, 16.11점, 여학생이 17.42점, 16.55점, 16.57점으로 나타나 일반아동 점수보다 낮게 나타났다.
(3) 강화 요인
○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사회적 지지정도가 남자 저소득층 아동 중 고등학생에서 22.74점으로 일반아동의 점수인 24.86점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사회적 지지정도는 여자 저소득층 아동 초․중․고 모두에서 27.25점, 23.89점, 22.47점으로 일반아동의 30.76점, 26.28점, 23.77점보다 낮았다.
2. 신체발달 특성 결정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특성의 결정요인 분석을 위해 그린(Green, 1992) 등에 의해 개발된 PRECEDE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현재 신체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행위적, 환경적 결정요인들과 소인성 요인, 가능 요인, 강화요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Robert B(2002). 등이 제시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삶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참조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Risk Factors와 Protective Factors를 개인차원과 개인간 차원(가정, 또래집단), 조직차원(학교), 지역사회 차원 및 보다 광범위한 지역사회 단위(광역자치단체 및 중앙국가단위)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 요인에는 아침식사 결식과 비규칙적인 식사, 시간부족과 움직임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한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부족, 건강생활실천의 장․단점에 대한 비판적 인식의 부족, 자기효능감 부족 등이 포함되었다. 환경적 요인에는 주변 사람들의 불건강행위, 건강 식이와 개방된 신체활동 공간의 부족,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문제에 대한 공감과 지지, 조언, 건강정보원의 부족, 지역사회 주민의 인식 부족 등이 포함되었다. 소인성, 가능, 강화요인에는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는 건강행위 실천에 대한 장점에 대한 인식이 낮고 단점에 대한 인식은 높은 점, 생활기술이 부족한 점,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조언의 부족,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환경, 물리적 공간, 물질적 지원이 부족한 점 등이 포함되었다. 이렇게 파악된 결정요인에 대한 개입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개입 프로그램의 목표를 도출하였다.
3.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향상을 위한 국내외 프로그램의 내용 및 결과분석을 통한 과학적 근거 파악
경험적 근거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건강증진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보편적인 방안으로 오늘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점을 감안하여, 아동 신체발달향상과 관련하여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과학적 근거를 파악하기 위해 Rada 등(1999)이 개발한 「A framework for evidence-based purchasing of health promotion」을 활용하여, 건강증진, 과학적, 조직적, 사회․문화적 차원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 네 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평가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국내외 관련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효과성의 근거를 파악하였으며, Wang 등(2005)의 연구를 기초로 수행가능성과 일반화 가능성 등에 대한 분석과정을 통해 국내 적용가능 여부를 판단하였다.
4. 신체발달 특성별 맞춤형 개입전략 개발
저소득층 아동 및 일반 아동의 신체발달특성에 따라 우선적인 개입이 필요한 영역을 기준으로 아동의 신체발달 특성별 맞춤형 개입활동을 다차원적 전략개발 방법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다.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특성별 맞춤형 개입은 Bartholomew 등(2006)이 제시한 Intervention Mapping(IM)을 이론적 근거로 활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건강증진영역별로 구체적인 목표와 지원체계를 함께 제시하였다. 신체발달 및 건강문제 위험군과 질환군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은 건강관리 및 서비스, 보건교육 및 건강상담이 연속선상에서 이뤄진 형태로 아동의 식습관 개선 및 신체활동 증진, 저체중 및 비만관리, 만성질환 관리, 정신건강관리가 종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차원적 전략개발에서는 저소득층 아동 자신과 가정, 또래집단, 학교 및 지역사호, 광역자치단체 및 중앙국가단위 각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각 차원에서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각 차원 간 협력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전략을 개발하였다. 또한 건강생활실천 영역별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종합적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한 식생활과 신체활동 증진, 만성질환 예방, 스트레스 및 우울관리를 통해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과 건강증진이 이뤄질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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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1. Physical Development,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The mean height, weight, chest, waist and hip circumference, and sitting height of poor children were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of non poor children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percentage of low weight was h
Ⅳ. Results
1. Physical Development,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The mean height, weight, chest, waist and hip circumference, and sitting height of poor children were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of non poor children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percentage of low weight was higher for poor mal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an that of non poor male elementary school children. For male high school students, poor students showed the higher prevalence of over-weight and obesity than non poor studen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agility and muscle strength between poor and non poor children. The prevalence of high blood pressure, anemia, high TG, low HDL-C were higher in male poor children than male non poor children. On the contrary, prevalence of high blood pressure, anemia, high TC, high blood sugar were higher in female poor children than female non poor children.
2. Health Behavior and Environment, and Related Determinants
Based on PRECEDE MODEL, health behavior and environmental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physical development and predisposing, enabling, reinforcing factor were analysed. For the health behavior practices, the poor children were more likely to skip meals during the day. The level of moderate and intense physical activity was lower for poor children than non poor children. Health related environments were poorer than for poor children than non poor children. Health related behavioral problems were skipped breakfast, irregular diet, lack of physical activity. Behavioral determinants were lack of perception of pros and self-efficacy concerning health behavior practices. And environmental determinants were poor health behavior practices of family and peer members and lack of physical activity facilities, health education and perception of poor children's health problems.
3. Evidence Review
In order to develop evidence-based strategies for the development of developmental health, advanced case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policies and programs for poor children physical development. were analysed. A framework was used to review evidence, including scientific research, organizational capacity, socio-cultural factors, health promotion principles, applicability and tranferability. Fifteen health promotion strategies were found to be effective and appicable. They were health and developmental screening, health service, health counseling, meal service, peer education, mentorship, family support, family education, school health policy, school health education. community health education, governmental policy, health promoting environment, social marketing and community partnership building.
4. Multi-level, Evidence-Based Strategies Development
Intervention Mapping(IM) approach was utilized for developing intervention strategies. IM is a stepwise approach to ensure a systematic evidence-based and theory drive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health promotion intervention. Mulilevel strategies(intrapersonal, peer and family, school, community, and governmental level)were developed for nutrition, physical activity, weight control, chronic disease management and mental health (stress management) areas. Major strategies for individual level included The community support network was suggested for the efficacy of the program, including home, school and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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