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
연구책임자 |
박순우
|
참여연구자 |
박정한
,
이주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3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151 |
DB 구축일자 |
201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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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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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흡연예방교육을 수행한 결과 교육군의 전체적인 흡연빈도의 분포는 최근 한달 동안의 비흡연자가 교육전의 65.4%에서 교육 1주후 70.4%, 교육 2달후 71.0%로 다소 증가하였으며 매일 흡연자도 교육전의 16.7%에서 교육 1주후 13.6%로 다소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최근 1주일간의 비흡연율도 전체적으로 교육전에 68.5%에서 교육 1주후 75.3%, 교육 2달 후 72.8%로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그러나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성별, 교육전 흡연여
IV.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흡연예방교육을 수행한 결과 교육군의 전체적인 흡연빈도의 분포는 최근 한달 동안의 비흡연자가 교육전의 65.4%에서 교육 1주후 70.4%, 교육 2달후 71.0%로 다소 증가하였으며 매일 흡연자도 교육전의 16.7%에서 교육 1주후 13.6%로 다소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최근 1주일간의 비흡연율도 전체적으로 교육전에 68.5%에서 교육 1주후 75.3%, 교육 2달 후 72.8%로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그러나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성별, 교육전 흡연여부, 니코틴 의존도, 흡연친구수, 흡연지식에 대해 통제한 결과 교육 1주후 최근 1주간 비흡연율 증가에 대해서 교육시행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OR=9.20, p=0.001). 그러나 교육 2달후의 흡연에 대해서는 교육의 효과가 없었다.
현재흡연자의 교육 1주후 최근 1달간 흡연빈도 감소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교육의 효과를 성별, 금연의도, 금연의도 단계, 니코틴 의존도, 흡연친구수, 흡연지식에 대해 통제한 결과 교육이 유의한 변수로 선택이 되었고(OR=2.55, p=0.036). 그 외 금연의도 단계(OR=2.28, p=0.002), 니코틴 의존도(OR=1.97, p=0.024)가 유의한 설명변수로 선택이 되었다. 그러나 2달후에는 교육의 효과가 사라졌다.
최근 1주간 흡연자의 교육 1주후 최근 1주간 비흡연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교육이 유의한 독립변수로 선택이 되었고(OR=20.52, p=0.001), 그 외 흡연빈도(OR=8.80, p=0.000)가 유의한 설명변수로 선택이 되었다. 이 경우에도 교육 2달후에는 교육의 효과가 사라졌다. 최근 1주간 흡연자의 교육 1주후 최근 1주간 흡연빈도 감소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육이 유의한 변수로 선택되었으며 (OR=4.18, p=0.003) 그 외 금연의도 단계(OR=2.21, p=0.005), 흡연친구수(OR=1.67, p=0.093)가 유의한 변수로 선택되었다. 이 경우에도 교육 2달후에는 교육은 유의한 설명변수로 선택되지 않았다.
현재흡연자의 교육 1주후 금연의도 증가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육이 유의한 설명변수로 선택되었고(OR=9.28, p=0.000), 그외 흡연빈도가 유의하였다(OR=1.82, p=0.039). 교육 2달후 금연의도 증가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교육이 유의한 독립변수로 선택되었으며(OR=2.91, p=0.024) 그 외 흡연빈도가 유의하였다(OR=2.77, p=0.000).
현재흡연자의 교육 1주후 금연의도 단계 증가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교육이 유의한 독립변수로 선택이 되었으며(OR=2.23, p=0.058), 그외 성별(OR=2.91, p=0.024)과 흡연지식(OR=0.45, p=0.017)이 유의하였다. 이 경우 흡연지식은 오히려 금연의도 단계 증가에 대한 억제인자로 작용하였다. 교육 2달후 금연의도 단계 증가에 대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교육이 유의한 독립변수로 선택이 되었으며(OR=6.71, p=0.000), 그 외 흡연빈도가 유의하였다(OR=2.19, p=0.007).
비흡연자의 교육 1주후 최근 한달간 흡연율은 대조군이 6.2%인데 반해 교육군은 0.9%로서 다소 낮았다(p<0.1). 그러나 교육 2달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최근 1주간 흡연율도 교육 1주후에는 대조군이 6.2%인데 반해 교육군은 한명도 없었으나(p<0.05) 교육 2달후에는 차이가 없어졌다.
비흡연자의 흡연의도에서 절대 피우지 않겠다는 경우가 교육전의 63.2%에서 교육 1주후에 75.5%로 증가하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경우가 16.0%에서 2.8%로 감소하였다(p<0.05). 그러나 교육 2달후에는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대조군의 경우에는 교육 전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비흡연자 중 절대 피우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을 제외한 경우에서 교육 후 흡연의도가 감소한 경우는 교육 1주후 교육군이 74.4%인데 반해 대조군은 40.0%로서 34.4% 포인트만큼 유의한 차이(p<0.01)가 있었으나 교육 2달후에는 대조군과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졌다.
비흡연자 중 절대 피우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 중에서 교육 후 흡연의도가 증가한 경우는 교육 1주후 교육군의 7.5%에 비해 대조군이 16.7%로 다소 높았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그러나 교육 2달후에는 교육군이 14.9%인데 반해 대조군은 30.0%로서 15.1% 포인트만큼 경계선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1).
비흡연자의 흡연의도 감소에 대한 교육의 독립적인 효과를 보기위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성별, 흡연지식, 흡연친구수에 대해 통제한 결과 교육은 유의한 독립변수로 선택이 되었다(OR=5.29, p=0.02). 그 외 흡연지식이 유의하였다(OR=2.77, p=0.017). 그러나 교육 2달후에는 교육의 효과가 없었다.
본인의 흡연모습에 대한 동료들의 태도에 대한 생각 및 동료들의 흡연 모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교육군과 대조군 모두 부정적인 시각으로 변하였으며 교육 후 흡연관련 지식은 교육군의 경우 남녀 모두 교육전에 비해 교육 후 유의한 점수증가를 하였으나 대조군의 경우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흡연빈도감소 및 금연에 대한 효과가 교육 직후 나타났으나 지속적인 효과는 없었다. 그러나 흡연자들의 금연의도 증가는 교육 2달후까지도 지속되었으며 금연의도 단계 증가는 교육 1주후보다 교육 2달후 오히려 더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흡연자들의 흡연 행태변화에는 교육전의 흡연빈도 외에 금연의도 단계와 흡연친구 수가 일관되게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흡연에 대한 지식은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으며 금연의도 단계 증가에는 오히려 억제효과를 나타내었다.
비흡연자들의 흡연시도 억제 및 흡연의도 감소 효과도 교육 직후에는 있었으나 지속효과는 없었다. 그러나 흡연의도 증가 억제 효과는 교육 직후에는 없었으나 교육 2달후에는 대조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단, 흡연의도 감소에는 흡연지식도 유의한 영향을 끼쳤으나 지속 작용은 없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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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Results
Among education group, the proportion of nonsmokers during past one month of education increased to 70.4% one week after education, and 71.0% two months after education from 65.4% one week before education. The proportion of daily smokers decreased to 13.6% one week after education fr
IV. Results
Among education group, the proportion of nonsmokers during past one month of education increased to 70.4% one week after education, and 71.0% two months after education from 65.4% one week before education. The proportion of daily smokers decreased to 13.6% one week after education from 16.7% before education. The non-smoking rate during recent one week increased to 75.3% one week after education, and 72.8% two months after education from 68.5% before education. However, these results showed no statistical significance.
Education was a significant predictor(OR=9.20, p=0.001) for nonsmoking during recent one week one week after education when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applied, adjusted by the covariates; sex, smoking before education, nicotine dependence, number of friends smoking, and knowledge about smoking. However, education was not significant predictor for non-smoking two months after education.
In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for the decrease of smoking frequency during recent one month of one week after education among current smokers, education was a significant predictor(OR=2.55, p= 0.036) together with stage of smoking cessation intention(OR=2.28, p=0.002), nicotine dependence(OR=1.97, p=0.024). However, the effect of education was disappeared two months after education.
Among the smokers during recent one week, the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for non-smoking during recent one week of one week after education showed education as a significant predictor(OR= 20.52, p=0.001) together with smoking frequency(OR=8.80, p=0.000). The effect of education was disappeared two months after education. In this case, education was also a significant variable for the decrease of smoking frequency(OR=4.18, p=0.003) together with stage of smoking cessation intention(OR=2.21, p=0.005), number of friends smoking(OR= 1.67, p=0.093). However, the effect of education did not persist.
In multiple logistic analysis for the increase of smoking cessation one week after education among current smokers, education was selected as a significant predictor(OR=9.28, p=0.000) together with smoking frequency(OR=1.82, p=0.039). In this case, the effect of education persisted(OR=2.91, p=0.024) together with smoking frequency (OR=2.77, p=0.000) two months after education.
In multiple logistic analysis for the increase of smoking cessation stage one week after education among current smokers, education was selected as a significant predictor(OR=2.23, p=0.058) together with sex(OR=2.91, p=0.024) and knowledge about smoking(OR=0.45, p=0.017). The effect of education persisted(OR=6.71, p=0.000) after two months together with smoking frequency(OR=2.19, p=0.007).
The incidence of smoking initiation during recent one month of one week after education among non-smokers was 0.9% in education group, which was borderline significantly lower than 6.2% in control group(p<0.1). The difference disappeared two months later. The smoking rate during recent one week among education group was 0%, while that of control group was 6.2%(p<0.05), however, the difference also disappeared two months later.
Among non-smokers, smoking intention of 'will never smoke' increased to 75.5% after one week education from 63.2% before education while the proportion of 'not certain' decreased to 2.8% from 16.0%(p<0.05). The significance disappeared two months later.
In multiple logistic analysis for the decrease of smoking intention one week after education among non-smokers, education was selected as a significant predictor(OR=5.29, p=0.02) together with knowledge about smoking(OR=2.77, p=0.017). In the case of two month after education, the significance of education was disappeared.
The negative attitude toward smoking behavior of others or of themselves increased in both education group and control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this education program changed smoking behaviors just after education even though the effect did not persist. However, this program was successful in increasing smoking cessation intention and stage of smoking cessation inten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4
- 요 약 문 ... 6
- SUMMARY ... 12
- 목 차 ... 18
- 표 차 례 ... 19
- 제 1 장. 서 론 ... 22
- 제 1 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22
- 제 2 절. 연구목적 ... 25
- 제 2 장. 국내ㆍ외 연구 현황 ... 27
- 제 1 절. 우리나라의 연구 현황 ... 27
- 제 2 절. 미국의 연구 현황 ... 31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33
- 제 1 절. 이론적 배경 ... 33
- 제 2 절.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 36
- 제 3 절. 연구대상자 선정 및 자료수집 ... 50
- 제 4 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 56
- 제 5 절. 연구결과 ... 70
- 제 6 절. 과정 평가 ... 104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12
- 제 1 절. 연구목표 달성도 ... 112
- 제 2 절. 대외 기여도 ... 115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17
- 1. 다양한 상황에서의 프로그램 적용 및 지속적 수정ㆍ보완 ... 117
- 2. 결과평가 방법의 제고 ... 118
- 3. 교육 수행과정의 애로사항 공유 및 개선 ... 118
- 4. 본 연구결과의 타 연구에서의 활용 ... 118
- 5. 교육 전문가 양성 ... 119
- 6. 가정 및 사회와의 연계 ... 119
- 참 고 문 헌 ... 121
- 부록 1.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교육자용 지침서 ... 126
- 부록 2. 청소년 흡연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 156
- 끝페이지 ...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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