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안전교육 교과과정 분석 및 지침서 개발
Curriculum Analysis of Safety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 Guideline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협성대학교
HyupSu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은주
참여연구자 김종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1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500007155
DB 구축일자 2015-06-20

초록

Ⅳ.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시현황과 안전교육 교과과정 분석을 통하여 실제적인 안전교육 활용방안과 체계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또한 외국의 안전교육 교과과정 및 사고예방 프로그램 분석과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통하여 초등학교 안전교육 지침서를 개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안전교육 지침서 개발에 연구목표를 두었으며 화재안전, 유괴안전, 성폭력 안전, 동식물안전, 가정안전, 자전거안전, 스포츠 안전, 교통안전, 킥보드안전, 지하철 안전, 승강기안전,

Abstract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includes the following specific goals. The first goal is to assess the practical problems of safety education at Korean elementary schools through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safety education.
The second goal is to explore the implications f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7
  • CONTENTS ... 10
  • 목 차 ... 11
  • 표 목 차 ... 16
  • 그림 목 차 ... 17
  • 제 1 장 서 론 ... 18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18
  • 제2절 연구목적 ... 21
  •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 22
  • 제2장 국내외 연구현황 ... 24
  • 제1절 안전교육의 필요성 ... 36
  • 제2절 학동기 아동의 안전의식 및 안전교육 개념 ... 29
  • 제3절 초등학교 안전교육 지침서 개발의 의의 및 필요성 ... 32
  • 제3장 미국의 안전교육 현황 및 시사점 ... 36
  • 제1절 미국의 안전교육 현황 ... 37
  • 1. 안전교육 체제와 안전교육 내용 ... 38
  • 2. 미국의 사고예방 및 안전관련 단체 ... 39
  • 제2절 효과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 40
  • 1. 뉴욕 주의 어린이 교통 안전교육 프로그램 ... 42
  • 2. 워싱턴 초등학교 어린이 교통 안전교육 ... 44
  • 제3절 안전교육에 적용가능한 교육행정 및 정책분석 ... 45
  • 1. 관련 법규 ... 45
  • 2. 행ㆍ재정 체제 ... 46
  • 3. 교육과정 ... 47
  • 4. 교사 양성 체제 ... 47
  • 5. 교육 훈련 ... 48
  • 6. 미국의 안전교육 방법 및 실행기관 ... 48
  • 제4절 미국 뉴욕 주 안전교육 사례연구 (Fellow Elementary School을 중심으로) ... 58
  • 제4장 외국의 학교 안전 : 국제적 경험과 사례 ... 68
  • 제1절 문제와 경향 ... 68
  • 1. 학교 폭력의 정의 ... 68
  • 2. 학교폭력의 현상 ... 69
  • 3. 남녀학생들을 위한 안전 이슈 ... 71
  • 4. 안전의 관심사들 ... 71
  • 5. 학교 폭력에 관한 전반적 관점 ... 72
  • 제2절 학교 안전에 관한 국제적 프로그램 개발 ... 73
  • 1. 유럽 ... 73
  • 2. 기타 지역 ... 75
  • 3. 학교 안전에 관한 접근법 경향 ... 77
  • 제3절 학교 안전에 관한 포괄적 접근법의 주요 요인 ... 78
  • 1. 학교 폭력으로부터 학교 안전으로 ... 78
  • 2. 조정 전략 ... 78
  • 3. 포괄적 접근법의 개발 ... 80
  • 제4절 국제적 프로그램 사례 ... 82
  • 1. 학교간의 연합 사례 ... 82
  • 2. 전체 학교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사례 ... 83
  • 3. 갈등 해결 사례 ... 86
  • 4. 전국적인 프로그램 사례 ... 87
  • 제5장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시현황 및 교과과정 분석 ... 89
  • 제1절 초등학교 안전교육 교과과정 분석 ... 89
  • 1. 분석대상 및 방법 ... 89
  • 2. 학년별 안전교육영역 분석 ... 90
  • 3. 전체 안전교육영역중 세부영역별 분포 ... 97
  • 4. 세부안전교육영역중 학년별 분포 ... 98
  • 5. 종합 ... 100
  • 제2절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시현황 및 의견 조사 ... 103
  • 1. 조사 개요 ... 103
  •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104
  • 3.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 106
  • 4. 교육청 장학사를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결과 ... 112
  • 5. 초등학교 안전교육 영역별 필요성에 대한 의견 ... 117
  • 6. 현행 초등학교 안전교육 관련 법령 검토 ... 121
  • 7. 종합 ... 121
  • 제3절 초등학교 안전교육 지침서 개발을 위한 관계 전문가 의견 조사 ... 124
  • 1. 초등학교 안전교육 지침서 개발 ... 124
  • 2. 안전교육 전문가 의견조사개요 ... 124
  • 3. 지침서의 내용 구성 ... 125
  • 4. 지침서의 활용방안 ... 126
  • 제6장 초등학교 안전교육 지침서 개발 ... 132
  • 제1절 화재 안전교육 ... 132
  • 1. 119 신고 교육 ... 132
  • 2. 보호자 부재 시 응급 안전교육 ... 137
  • 제2절 유괴 안전교육 ... 143
  • 1.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교육 ... 143
  • 2. 유괴 안전교육 ... 151
  • 제3절 동식물 안전교육 ... 157
  • 1. 동물 안전교육 ... 158
  • 2. 식물 안전교육 ... 166
  • 제4절 놀이 안전교육 ... 175
  • 1. 장난감 안전교육 ... 175
  • 2. 놀이터 안전교육 ... 181
  • 제5절 자전거 안전교육 ... 187
  • 1. 자전거 안전교육 ... 187
  • 2. 자전거 복장 안전교육 ... 192
  • 제6절 스포츠 안전교육 ... 199
  • 1. 인라인스케이트 안전교육 ... 199
  • 2. 스키장 안전교육 ... 206
  • 제7절 킥보드 안전교육 ... 211
  • 1. 킥보드 보호용구착용 안전교육 ... 212
  • 2. 킥보드 안전용구 착용 안전교육 ... 219
  • 제8절 승강기 안전교육 ... 222
  • 1. 에스컬레이터 안전교육 ... 222
  • 2. 엘리베이터 안전교육 ... 231
  • 제9절 아동학대 안전교육 ... 234
  • 1. 아동학대시 대처방법에 대한 안전교육 ... 235
  • 2. 아동학대 예방교육 ... 242
  • 제10절 학교 및 보행 안전교육 ... 247
  • 1. 학교 안전교육 ... 248
  • 2. 맨홀 안전교육 ... 252
  • 제11절 성폭력 안전교육 ... 258
  • 1. 성폭력 예방 안전교육 ... 258
  • 2. 싫어요, 안돼요 안전교육 ... 263
  • 제12절 가정 안전교육 ... 278
  • 1. 가정에서의 안전교육 ... 278
  • 2. 침대에서의 안전교육 ... 283
  • 제13절 교통 안전교육 ... 287
  • 1. 안전벨트 안전교육 ... 288
  • 2. 버스 안전교육 ... 294
  • 제14절 컴퓨터 안전교육 ... 299
  • 제15절 감전사고 안전교육 ... 306
  • 제7장 결론 및 제언 ... 313
  • 제1절 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313
  • 제2절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14
  • 제3절 제언 ... 315
  • 참 고 문 헌 ... 319
  • 부록 : 설문지 ... 325
  • 끝페이지 ... 33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