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구강보건의료연구원 Korea Institute of Oral Health Service |
연구책임자 |
권호근
|
참여연구자 |
신호성
,
김혜영
,
홍수연
,
박선규
,
정승화
,
민지현
,
김백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265 |
DB 구축일자 |
201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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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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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연구결과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는 의료기관서비스 개선을 촉구하고 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이 있다. 따라서 평가기준도 가능한 정량화하거나 객관화 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고 병원 질 개선자료로서의 유용성이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2007년도 의료기관평가 시행계획에서 임상질 지표를 도입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건강보험수가를 차등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치과병원평가 조사항목은 크게 환자권리와 편의, 인력관리, 진료체계, 감염관리, 시설 및 안전관리
Ⅳ.연구결과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는 의료기관서비스 개선을 촉구하고 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이 있다. 따라서 평가기준도 가능한 정량화하거나 객관화 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고 병원 질 개선자료로서의 유용성이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2007년도 의료기관평가 시행계획에서 임상질 지표를 도입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건강보험수가를 차등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치과병원평가 조사항목은 크게 환자권리와 편의, 인력관리, 진료체계, 감염관리, 시설 및 안전관리, 질 향상 체계, 의무기록 정보, 야간 및 휴일 진료, 기공실 관리 등 9개의 항목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각 항목마다 3~7개의 중분류와 각 분류 항목당 3~15개까지의 평가기준 및 조사항목으로 전체 183 항목(items)으로 세분하였다. 현 의료기관 평가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 및 의료QA 전문가, 치과감염관리 전문가, 우리나라 치과 ISO 획득 병원 관계자들의 자문회의를 수행하였고, 대한치과병원협회와 대한치의학관리학회 공동주최의 공청회 및 대한치과병원협회 학술대회 등을 통하여 각 평가 조사항목의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여러 나라의 경험을 수렴하였고 의료서비스 구성요소(구조, 과정, 결과)를 포괄하여 의료서비스 평가요소(효율성, 기술수준, 적합성) 감안하였다. 특히 미국의 외래진료 신임평가협의회(Accreditation Association for Ambulatory Health Care, AAAHC)의 치과표준안과, 캐나다 치과의사협회가 개발한 치과의료기관 평가 표준안, 호주의 ACHS 등이 개발한 치과임상지표, 호주 Queensland 주정부가 개발한 치과기공소(실) 관련 규정 등을 적극적으로 참조하였다. 또한 치과병원서비스 구성 부문과 신임평가 항목의 구조부문의 영향 최소화하여 신임평가로 인한 시설장비의 과대투자를 지양하는 대신 환자안전, 업무수행에 중점을 둔 평가체계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치과의료기관만의 특성이 구조화된 평가항목을 통해 합리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감염관리 부분에서 일반적인 감염방지 원칙뿐만 아니라 수관관리, 표면관리 등을 포함하여 치과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였고 의학적으로 복합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치과진료, 휴일/야간 등 치과서비스 접근성이 어려운 시간대에 대한 치과의료기관의 노력과 치과기공물 질관리 및 치과기공실 관리 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치료가 종료된 후의 환자구강관리에 대한 치과의료기관의 체계적인 활동과 치위생사의 독립적인 활동영역, 구강위생용품의 질관리, 의무기록 정보의 안전성의 물리적인 차원에 더해 전자적인 안전 관리까지 포괄하였다. 신임평가의 결과지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정부도 2007년 의료기관 평가 항목에 임상질 지표 삽입을 고려하고 있어 퇴원 환자의 한달 이내 계획되지 않은 치과방문율을 포함하여 outcome volume indicator를 질지표에 포함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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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Research results
Dental hospital standards consist of 9 domains, 35 grids, 76 standards. The categories of domain are patient safety and convenience, staff qualification and management, dental service delivery system, infection control, facility management and safety, management of dental re
III. Research results
Dental hospital standards consist of 9 domains, 35 grids, 76 standards. The categories of domain are patient safety and convenience, staff qualification and management, dental service delivery system, infection control, facility management and safety, management of dental record, service delivery on night and holiday, and dental laboratory. Research teams try to enhance accountability and substantiality of dental hospital evaluation measurements by public hearings and expert conferences.
Standards include not only structure and process components of quality measure but also clinical indicators as a outcome such as unplanned return patients within a month, extraction rates of impacted 3rd molars per a patient, and the number of endodontic treatments. We try to reduce the financial burden of a new policy (dental hospital accreditation) on hospitals and more focus on patient safety and work efficiency As unique components of dental fields, we include surface and water duct management of infection controls, dental care of medically compromised patients, dental prosthodontics quality management, patient accessibility in non-working hours, continuous patient oral hygiene management, and dental supplier manage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요 약 문 ... 6
- SUMMARY ... 10
- 목 차 ... 13
- 표 목 차 ... 16
- 그림 목 차 ... 17
- 제 1 장 서 론 ... 18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8
- 제 2 절 연구의 목적 ... 19
- 제 3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0
- 1. 치과의료기관 평가의 기본 방향 설정 ... 21
- 2. 치과의료기관평가 시스템 평가기준, 평가요소, 평가방법의 개발 ... 21
- 3. 치과의료기관 평가도구(조사표)의 개발 ... 21
- 4. 치과의료기관 평가 방법 등의 제안 ... 22
- 제 4 절 연구방법 ... 22
- 1. 현황파악 및 국내외 문헌 검토 ... 22
- 2. 치과의료기관 평가를 위한 표준문항 항목 개발 ... 22
- 3. 자문단 회의 및 공청회 ... 22
- 제 2 장 의료기관 평가 ... 24
- 제 1 절 의료기관평가의 목적 ... 24
- 제 2 절 의료기관평가의 의의 ... 25
- 제 3 절 의료기관 평가의 기준 ... 26
- 1. 구조 (Structure) ... 26
- 2. 과정 (Process) ... 27
- 3. 결과 (Outcome) ... 27
- 제 4 절 외국의 의료기관평가제도 ... 28
- 제 5 절 외국의 주요 의료기관 평가기관 ... 31
- 1.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 ISO) ... 31
- 2.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JCI) ... 32
- 3. 외래진료 신임평가협의회 (Accreditation Association for Ambulatory Health Care, AAAHC) ... 33
- 참고문헌 ... 35
- 제 3 장 우리나라의 의료기관평가 ... 36
- 제 1 절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제도의 목적 ... 36
- 제 2 절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제도의 추진 및 실시 경과 ... 36
- 1. 의료기관평가제도의 도입 및 시험평가 실시 (1994년-2001년) ... 36
- 2.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의 법적 근거 마련 (1999년-2003년) ... 37
- 3. 본 평가 실시 (2004년-현재) ... 39
- 제 3 절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 제도의 현황 ... 40
- 1. 평가기준 ... 40
- 2. 조사방법 ... 41
- 3. 의료기관평가의 절차 ... 42
- 4.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의 경과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43
- 제 4 절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 사업의 전망 ... 45
- 참고문헌 ... 49
- 제 4 장 외국의 치과의료기관 평가 동향 ... 50
- 제 1 절 호주-치과임상지표를 중심으로 ... 50
- 1. 호주보건의료표준위원회 (Australian Council on Healthcare Standards, ACHS) ... 50
- 2. 임상지표(Clinical Indicators, CIs) ... 52
- 제 2 절 미국-외래진료 신임평가협의회 ... 55
- 1. 외래진료 신임평가협의회(Accreditation Association for Ambulatory Health Care, AAAHC) ... 55
- 2. Dental Services ... 58
- 제 3 절 캐나다 ... 61
- 1. 캐나다 보건 관리와 병원 신임 제도 ... 61
- 2. 캐나다 병원 신임 위원회(Canadian Council of Health Services Accreditation, CCHSA) ... 61
- 3. 캐나다 치과 신임 평가 협의회 (Commission on Dental Accreditation of Canada, CDAC) ... 63
- 4. 외래 수술 의료기관 (Non-Hospital Surgical Facility, NHSF) ... 66
- 4절. 국제 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 67
- 1. ISO ... 67
- 2. ISO 9000 규격체계 ... 67
- 3. ISO 9001:2000 버전 표준의 주된 5개 영역 ... 67
- 4. ISO의 치과 적용사례- 외국 ... 68
- 6. ISO의 치과 적용사례- 한국 ... 70
- 제5절 치과의료기관 평가 항목 개발 및 평가방안 ... 71
- 1. 치과의료기관 평가 표준안 개발 ... 71
- 2. 평가항목의 선정기준 ... 73
- 3. 평가항목의 종합화 방안 ... 75
- 4. 치과의료기관 평가기관 ... 77
- 참고문헌 ... 88
- 치과병원 평가 표준항목 ... 90
- 끝페이지 ...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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