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
연구책임자 |
정기혜
|
참여연구자 |
윤시몬
,
김정선
,
김영래
,
김은정
,
정진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3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270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Ⅴ. 연구 및 조사 결과
□ 업소 현황
○ 우리나라 공중위생업의 관리 근거는 1999년 개정된 「공중위생관리법」임.
○ 동법 2조 제1항에 근거하여 공중위생분야는 숙박업, 목욕장업, 이용업,미용업, 세탁업, 위생관리용역업, 공중이용시설의 7개 업종으로 분류됨.
○ 2005년 및 2006년 현황을 보면 2개년간 업종별 총수는 거의 변동이 없는것으로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서울, 경기, 부산, 경남 순으로 업소 총수가많았음.
□ 조사 설계
○ 소비자 이용량 조사를 위한 조사설계는 <표 1>에 제시된 내용과
Ⅴ. 연구 및 조사 결과
□ 업소 현황
○ 우리나라 공중위생업의 관리 근거는 1999년 개정된 「공중위생관리법」임.
○ 동법 2조 제1항에 근거하여 공중위생분야는 숙박업, 목욕장업, 이용업,미용업, 세탁업, 위생관리용역업, 공중이용시설의 7개 업종으로 분류됨.
○ 2005년 및 2006년 현황을 보면 2개년간 업종별 총수는 거의 변동이 없는것으로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서울, 경기, 부산, 경남 순으로 업소 총수가많았음.
□ 조사 설계
○ 소비자 이용량 조사를 위한 조사설계는 <표 1>에 제시된 내용과 같음.
□ 업무량
○ 공중위생담당 공무원 1인의 평균 담당 업소수는 전국 평균 7,702개소로 나타났음(표2).
□ 소비자 이용량
○ 현재와 향후 각 업종별 소비자 이용량은 <표 3>에 제시된 바와 같음.
- 미용업의 이용량이 현재, 향후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업소 만족도
○ 각 업종별 위생, 서비스, 가격 및 기술수준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숙박업의 경우는 서비스 수준이 2.94점으로 가장 높게 나왔고, 목욕장업은 기술수준이 3.08점, 가격수준이 3.05점으로 높게 나타났음.
○ 이용업은 서비스 수준(3.02), 미용업은 서비스수준(3.31), 기술수준(3.30),세탁업은 기술수준(3.09), 위생관리용역업은 기술수준, 위생처리업은 가격수준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업소 선택기준 및 불편사항
○ 숙박업, 목욕장업 및 위생처리업의 경우에는 청결성(위생관리)을 첫 번째업소 선택기준으로 고려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이‧미용업, 세탁업및 위생관리용역업은 기술수준을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삼고 있는것으로 조사되었음.
○ 업종별 이용시 불편사항 및 문제점은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음.
□ 주요 조사결과 비교
○ 공중위생분야와 건강증진과의 관련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됨.
- 공무원과 일반국민 모두 공중위생분야가 건강증진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공무원의 인식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음.
○ 업소의 위생안전 관리, 종사원의 친절이 업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환경 개선요인으로 조사됨(표 6).
- 공무원, 일반국민, 이용자 모두가 업소의 위생‧안전관리 수준과 업주 및 종사원 친절이 업소의 경쟁력 제고 요인으로 조사됨.
- 그 다음 요인은 조사대상자에 따라 다소 상이한데 공무원과 이용자는 부대시설 및 서비스, 일반국민은 신상품 및 신기술 제공을 지적하였음.
○ 소비자 선호, 향후 성장전망이 주요한 소비자 이용량 산출 근거로 도출됨.
-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서는 소비자 선호, 현재 시장전망, 향후성장전망의 순서로 결과가 나타난 반면 일반국민의 경우 향후 성장전망,소비자선호, 현재 시장규모의 순으로 조사되어 다소 차이를 보였음.
○ 미용업과 위생관리용역업(건물관리용역업)이 업종별 소비자 이용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됨.
- 공무원, 일반국민의 경우에는 미용업, 위생관리용역업(건물관리용역업) 등의 순으로 이용량이 많다고 응답한 반면에 이용시민들의 경우 위생관리용역업(건물관리용역업), 미용업 등의 이용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최근 건물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용업의 경우는 모든 조사대상자층에서 가장 이용량이 낮게 나타났음.
○ 미용업, 위생관리용역업, 목욕장업이 향후 발전 전망이 있는 업종으로 조사됨.
- <표 9>를 보면 공무원의 경우 미용업, 위생관리용역업, 목욕장업 등의 순서로 이용자의 경우에는 위생관리용역업, 미용업, 목욕장업 등의 순으로 발전을 전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법령의 애매모호성, 대응적 행정 및 현장 지도감독 미흡이 향후 공중위생업종 발전을 위한 개선사항으로 도출되었음
- <표 10>을 보면 공무원, 일반국민 모두 관련 법령체계의 애매 모호성을 가장 큰 비현실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나,
- 일반국민의 경우에 현장지도 및 감독소홀을 다음 순으로 지적하고 있는반면에 공무원은 가장 낮은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음
○ 발전을 위한 업주의 실천사항은 법 및 규제 준수와 위생수준 제고로 나타남.
- <표 11>의 공중위생업 발전을 위한 업소별 실천분야의 중요도에 관한 비교 결과를 보면 현장에서 관련 업종을 관리하는 공무원들은 법 및 규제준수가 업주들이 실천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일반국민들은 위생수준 제고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음.
○ 공중위생업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으로는 위생수준 제고 및 안전사고 예방이 최우선 과제로 지적되었음.
- 공무원, 일반국민 및 이용시민 모두 안전사고 방지 및 위생수준 제고가 공중위생업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정부 정책이라고 응답하였음
○ 미용업, 위생처리업 등에 관한 전문적 관리를 위한 행정업무 전문화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조사됨.
- 공무원들은 미용업, 위생관리용역업, 세탁업 등의 순서로 공중위생 행정업무의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 일반국민들은 위생처리업(물수건처리업 등) 등 기타업소, 위생관리용역업,목욕장업 등의 순서로 행정업무의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 향후 업소수 추계
○ 공중위생업소수 추계를 위한 자료로 기존 업소수, 추계인구, 국내총생산(GDP)자료가 이용되었음.
○ 숙박업은 인구수 증가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음.
○ 목욕장업은 계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10년을 기점으로 감소세로 접어드는것으로 추계되었음.
○ 이용업도 앞선 가정에 의해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추계되었음.
○ 미용업과 세탁업 및 기타분야는 향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음.
□ 향후 발전방안
○ 공중위생업소의 발전을 위해 향후 개선하여야 할 사항으로는 위생수준의 제고와 신기술 확보로 나타났음.
○ 향후 공중위생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여야 할 정책에 관한 조사결과는 <표 14>에 제시된 바와 같음.
Abstract
▼
Ⅴ. Results
The study finds that the existing regulations and law on hygienically regulated business have been revised so that the public can use hygienically regulated businesses in a safe way. Also, revised regulations are found to be conducive to the development of these businesses.
□ Status
Ⅴ. Results
The study finds that the existing regulations and law on hygienically regulated business have been revised so that the public can use hygienically regulated businesses in a safe way. Also, revised regulations are found to be conducive to the development of these businesses.
□ Status of Industry(HRBs)
□ Amounts of consumer expenditure
□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 Standard of Selection and Inconveniences
□ Further Tasks
□ Estimate HRBs based on consumer us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 ... 5
- Summary ... 26
- 목차 ... 30
- 표목차 ... 32
- 그림목차 ... 36
- 부표목차 ... 37
- 부도목차 ... 37
- 제1장 서론 ... 38
-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38
- 제2절 연구 대상 및 내용 ... 40
- 제3절 연구 및 분석 방법 ... 42
- 제4절 선행연구 고찰 ... 46
- 제2장 공중위생업 현황 및 문제점 ... 75
- 제1절 법적 현황 및 문제점 ... 75
- 제2절 연도별 현황 및 문제점 ... 79
- 제3절 업종별 현황 및 문제점 ... 81
- 제3장 소비자 이용량 조사 및 업소 추계 ... 99
- 제1절 소비자 이용 조사 ... 99
- 제2절 주요 조사결과 비교 ... 144
- 제3절 업소수 추계 ... 151
- 제4장 외국의 공중위생업 관리 현황 ... 155
- 제1절 일본 ... 155
- 제2절 독일 ... 213
-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 233
- 제1절 결론 ... 233
- 제2절 정책제언 ... 235
- 참고문헌 ... 239
- 부록 ... 242
- 부록 1. 다중이용업 현황 ... 243
- 부록 2. 공무원 면접조사표 ... 249
- 부록 3. 일반국민 면접조사표 ... 260
- 부록 4. 이용 소비자 전화조사표 ... 269
- 부록 5. 공무원 조사결과 세부내용 ... 274
- 부록 6. 이용소비자 전화조사 표본추출 대상 ... 296
- 부록 7. 이용소비자 전화조사결과 기타의견 ... 298
- 부록 8. 연도별 공중위생업소 현황(1954년~2006년) ... 300
- 끝페이지 ... 3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