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조우현
|
참여연구자 |
김지윤
,
이선미
,
김희태
,
장영화
,
이은하
,
박성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7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02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제 7 장 결 론
□ 최근 보건소 중심의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평가와 진료비 수가체계 등으로 인한 민간의료기관 참여의 어려움으로 건강증진사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공공부문이 수행해야 함.
□지방의료원은 공공기관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형평성있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사명으로 함으로써 예방 및 건강증진서비스의 철학과 부합되며, 의료기관으로서 다른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기관에 비해 시설 및 장비, 의료진의 전문성이 높음.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방의료원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은 건강증진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에 관한
제 7 장 결 론
□ 최근 보건소 중심의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평가와 진료비 수가체계 등으로 인한 민간의료기관 참여의 어려움으로 건강증진사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공공부문이 수행해야 함.
□지방의료원은 공공기관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형평성있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사명으로 함으로써 예방 및 건강증진서비스의 철학과 부합되며, 의료기관으로서 다른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기관에 비해 시설 및 장비, 의료진의 전문성이 높음.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방의료원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은 건강증진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 제공체계에서 지방의료원의 역할 및 기능을 재정립한 후, 효과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음.
□ 이를 위해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현황, 직원들의 건강증진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지방의료원과 보건소간의 건강증진사업연계체계, 지역주민의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이용의사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였음.
□ 지방의료원과 지방의료원의 직원, 보건소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수행이 꼭 필요하나, 현재의 여건상 조직과 인력, 시설과 장비, 지식 및 정보, 재정의 부족으로 효과적인 건강증진사업을 제공할 수 없어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인식 및 태도 조사에서는 많은 지역주민들이암․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위주의 건강증진서비스를 원하고 있었고, 이러한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병원 및 종합병원 다음으로 지방의료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지방의료원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의료서비스의 수준과 시설 및 장비에 대한 정보 부재로 지방의료원의 이용률이 낮았으며, 더욱이 무료 건강증진서비스 이용의도 결정요인에서는 지방의료원이 어떤곳인지 알고 있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높은 이용의도를 보이고 있어 효율적인 건강증진사업을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이 지방의료원이 가진 전문인력과 시설 및 장비의 우수성, 이용의 편리성 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지방의료원에 대한 홍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임.
□ 이를 통해 지방의료원이 효율적인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 첫째, 지방의료원의 사명 및 비전, 주요 전략 및 업무의 범위에 건강증진에 관한 내용이 명확하게 천명함으로서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과관련된 위상을 정립해야 함.
○ 둘째, 공공의료에 관한 법률,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법률, 국민건강증진법 등 관련 법규를 통해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법률적 근거를 제공하도록해야 함.
○ 셋째, 현재 건강증진사업의 중심 시행 기관이 보건소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담당 인력 및 전문 인력의 부족, 사업예산의 부족,업무의 과다, 보건소 기존 사업과의 업무 중복 등의 문제가 존재하므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을 지방의료원과 보건소의 연계체계하에서 역할 분담 및 지원체계의 재조정이 필요함.
○ 넷째, 재정 지원, 전담부서 설치 및 전담인력의 배치, 시설 및 장비의 확충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관심과 의지를 가지고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이 필요함.
□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선행 조건으로 재정지원과인프라 구축을 들었으나, 모든 지방의료원에 일괄적으로 충분한 지원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지방의료원별 여건이 매우 상이하므로 이연구에서는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으로 다음을 제시하고자 함.
○ 첫째 현재 지방의료원에서는,건강증진병원에 대한 개념의 이해나 건강증진사업에 관한 체계적인 모형 개발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효율적인 사업의 수행을 위해서는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시범사업을 먼저 시행하도록 함.
○ 둘째,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부문에서의 역할이 적어 국가건강증진사업 체계에서 지방의료원의 위상이 미미하므로 지방의료원의 역할 증대를 위해 암검진 사업과 같은 국책 사업 중 일부를 지방의료원에 배분하는 것이 필요함.
○ 셋째, 성공적인 건강증진서비스의 제공은 지역주민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이 얼마나 높은지에 달려 있으며, 지역주민이 지방의료원에 기대하는 건강증진서비스의 종류, 범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위해 지역내 행정기관, 대학과의 연계체계를 수립하도록 함.
○ 넷째, 공공 건강증진사업 평가를 위한 기준과 비중을 재정비하고,평가결과의 반영 방안도 다시 마련해야 함.
○ 다섯째, 지방의료원 건강증진 이용의사를 촉진시키기 위해 CI전략의 수립 및 시행, 전체 직원의 친절하고 적극적인 태도, 청결한 환경 조성, 전문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친근한 지방의료원이 되도록 함.
○ 여섯째, 우리나라는 건강증진사업의 추진체계가 보건소 중심으로 되어 있으므로 보건소나 보건지소가 인근에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하여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의 내용과 범위를 달리하는 등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형 연계체계를 수립해야 함.
○ 끝으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제공체계의 연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관할 지역 내의 보건소, 보건지소, 지방의료원, 기타 공공 및 민간의료기관의 건강증진 담당자들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호간에 핫라인을 운영하여 건강증진사업의 수행에 있어 긴밀한 협조를 가능하도록 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목차 ... 37
- 표목차 ... 41
- 그림목차 ... 43
- 제1장 연구 개요 ... 44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44
- 가.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 44
- 나. 지방의료원 중심 건강증진사업의 중요성 ... 51
- 2. 연구 목적 ... 57
- 3. 연구내용 및 방법 ... 58
- 가.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현황 조사 ... 59
- 나. 지방의료원 직원 대상 조사 ... 63
- 다. 지역보건소 대상 조사 ... 64
- 라. 지역주민 대상 조사 ... 65
- 마. 외국 건강증진사업 사례 고찰 ... 68
- 바.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발전방안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 69
- 제2장 우리나라 공공보건의료부문의 건강증진사업 ... 70
- 1. 건강증진사업 추진체계 ... 70
- 가. 중앙 조직 ... 70
- 나. 시.도 조직 ... 70
- 다. 시.군.구 조직(보건소) ... 71
- 라. 민간단체 ... 73
- 마. 건강증진사업 추진체계에 대한 평가 ... 74
- 2.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 77
- 3. 공공보건의료 종합계획 ... 79
- 제3장 외국 공공보건의료부문의 건강증진사업 ... 81
- 1. 호주의 건강증진사업 ... 81
- 가. 건강증진사업 추진 체계 ... 81
- 나. 건강증진정책의 재정규모 ... 83
- 다. 건강증진정책의 주요내용 ... 84
- 2. 일본의 건강증진사업 ... 90
- 가. 건강증진사업 추진 체계 ... 90
- 나. 건강증진정책의 재정규모 및 인력 ... 92
- 다. 건강증진정책의 주요 내용 ... 94
- 라. 건강일본 21의 지방계획 사례 ... 96
- 3. 유럽의 병원건강증진(Health Promoting Hospital) ... 98
- 가. HPH의 개요 ... 98
- 나. HPH의 자격과 정의 ... 98
- 다. HPH를 위한 전략 원칙 ... 98
- 라. HPH 세부 프로그램 ... 100
- 마. 인력 및 조직 ... 101
- 바. 평가 ... 102
- 사. 국가별 프로젝트 내용 ... 104
- 제4장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현황 및 과제 ... 108
- 1.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사업 현황 조사 결과 ... 108
- 가. 구조적 측면 ... 108
- 나. 과정적 측면 ... 112
- 다. 결과적 측면 ... 116
- 라.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의견 ... 117
- 마. 지방의료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건강증진서비스의 종류 ... 119
- 2. 지방의료원 직원 대상 조사 결과 ... 121
- 가.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에 관한 인식 및 태도 ... 121
- 나.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요소의 확보에 대한 생각 ... 121
- 다. 지방의료원이 제공해야 할 건강증진서비스 종류 ... 123
- 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 ... 123
- 마. 기타 의견 ... 124
- 3. 보건소 대상 조사 결과 ... 125
- 가. 건강증진사업에 관한 연계체계 유무 ... 125
- 나. 지방의료원과 연계체계의 필요성 ... 126
- 다.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서비스에 대한 의견 ... 127
- 4. 소결 ... 128
- 제5장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인식 및 태도 ... 130
-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130
- 2. 조사대상자의 건강증진서비스 요구도 ... 130
- 3. 조사대상자의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서비스 이용의도 ... 133
- 4.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서비스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태도 및 주관적 규범 ... 138
- 5.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서비스 이용의도 결정요인 ... 142
- 6. 건강증진서비스 종류별 조사대상자가 판단하는 적정 의료기관 ... 147
- 7. 소결 ... 148
- 제6장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발전방안 ... 151
- 1. 지방의료원이 건강증진사업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 및 기능 재정립 ... 151
- 가. 지방의료원의 특성 ... 151
- 나. 건강증진병원으로서 지방의료원의 역할 정립 ... 151
- 2.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사업 제공 활성화 방안 ... 164
- 가. 시범사업의 실시 ... 164
- 나. 중소도시 암검진사업 실시 ... 166
- 다. 지역내 행정기관, 대학과의 연계체계 수립 ... 167
- 라. 지방의료원 건강증진사업 평가기준 정비 ... 167
- 마. 지방의료원 건강증진 이용의사 촉진 ... 167
- 바. 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형 연계체계 수립 ... 168
- 사. 지역 건강증진 담당자들 간의 핫라인 운영 ... 169
- 3. 지방의료원 건강증진 사업모형 ... 169
- 가. 보건소 및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한 만성질환 관리사업 ... 169
- 나. 보건교육 ... 172
- 다. 주민보건대학 운영 ... 172
- 제7장 결론 ... 174
- 참고문헌 ... 181
- 부록 ... 182
- 【부록 1】지방의료원별 병상수 및 진료과목 현황 ... 183
- 【부록2】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사업 활성화 심포지엄 프로그램 ... 189
- 【부록 3】지방의료원 대상 설문지 ... 190
- 【부록 4】지방의료원 직원 대상 설문지 ... 206
- 【부록 5】보건소 대상 설문지 ... 210
- 【부록 6】지역주민 대상 설문지 ... 214
- 【부록 7】지방의료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표 ... 221
- 끝페이지 ...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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