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 분석·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인애
참여연구자 이성아 , 김현미 , 장진혜 , 윤영광 , 김은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500007882
DB 구축일자 2015-06-27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 교사 전문성 역량 강화로 인한 교원연수의 질 제고 및 연수의 내실화 필요
∙ 사회가 변화면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또한 변하고 있음
∙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사회로 이러한 사회를 이끌 새로운 인재가 필요하며, 이러한 새 인재의 육성을 위해 어느 때보다 교육의 질이 강조되고 있음
∙ 교육의 질은 교원의 전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김갑성, 2012; 신현석, 오찬숙, 2013) 교사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가 요구되어 있고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연수기관의 적극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
  • Ⅰ. 서론 ... 14
  • 1. 연구의 필요성 ... 14
  • 2. 연구의 목적 ... 15
  • 3. 연구내용 ... 16
  • Ⅱ. 이론적 배경 ... 17
  • 1. 한국과학창의재단 연수원에 대한 개요 ... 17
  • 2. 교원 연수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 17
  • 가. 교원연수 참여 실태 및 요구분석 관련 연구 ... 18
  • 나. 교원연수 모형 개발 및 적용 관련 연구 ... 19
  • 다.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 및 효과 분석과 개선방향 관련연구 ... 23
  • 3. 교원 연수에 대한 국외 연구 동향 ... 24
  • 4. 교원연수 평가 모형 선행 연구 ... 25
  • 가. 내용 적합성 ... 25
  • 나. 운영 적합성 ... 26
  • 다. 현장 적용성 ... 29
  • 5. 국내 교원 연수 현황 ... 30
  • 가. 교원연수의 종류 ... 31
  • 나. 교원연수 운영 현황 ... 32
  • 다. 기관별 연수과정 운영 현황 ... 35
  • 라. 타 연수원 운영 현황 분석 ... 48
  • 6. 원격교육연수원 만족도 조사(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 48
  • 가. 연수자 만족도 조사 결과 ... 49
  • 나. 운영자 만족도 조사 결과 ... 56
  • 7. 국내외 연수 동향 및 현황분석을 통한 시사점 ... 67
  • 가. 연수기관별 명확한 비전의 수립 ... 67
  • 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연수 주제 ... 68
  • 다. 학교 현장과 연계된 연수 내용 및 방법 ... 69
  • 라. 연수자의 연수결과만이 아닌 연수 참여 수행에 대한 과정평가 도입 ... 70
  • 마. 현장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사후 지원 ... 70
  • Ⅲ. 연구방법 ... 72
  • 1. 연구대상 및 시기 ... 72
  • 가. 연구대상 ... 72
  • 나. 연구시기 ... 72
  • 2. 자료수집 및 분석 ... 72
  • 가. 자료수집 ... 72
  • 3. 연구 절차 ... 76
  • 가. 창의재단 교원연수과정 분석을 위한 분석틀 구성 ... 76
  • 나. 분석틀을 토대로 창의재단 연수과정 현황 분석 ... 76
  • 다. 창의재단 종합 및 원격연수원 발전방안 도출 ... 76
  • Ⅳ. 자료 분석틀(Analytics Framework) ... 78
  • 1. 자료 분석틀의 구성 도구 ... 78
  • 2. 자료 분석틀의 활용 단계 ... 78
  • 가. 기초분석단계 ... 78
  • 나. 심화분석단계 ... 81
  • Ⅴ. 연구결과 ... 86
  • 1. 창의재단 교원연수과정 현황 분석 결과 ... 86
  • 가. 기초 단계 분석 결과 ... 86
  • 나. 심화 단계 분석 결과 ... 94
  • 2. 창의재단 교원연수과정 분석 결과에 따른 내실화 및 차별화 방안 ... 120
  • 가. 내실화 방안 ... 120
  • 나. 차별화 방안 ... 127
  • 3. 창의재단 종합 및 원격연수원 발전방안 ... 134
  • 가. 창의재단 종합 및 원격 연수원의 비전에 입각한 2Ps 전략 ... 134
  • 나. 2Ps전략을 통한 발전 모델 달성 방안 ... 135
  • 다. 창의재단 종합 및 원격 연수원의 발전 모델 ... 136
  • 라. 전략과제 제안 ... 138
  • 마. 전략과제별 세부전략 ... 139
  • Ⅵ. 결론 ... 145
  • 1. 요약 ... 145
  • 2. 제언 ... 147
  • 참고문헌 ... 148
  • 부록 ... 154
  • 부록 1. 창의재단 연구 과정 프로그램 평가도구개발 연구 내용 ... 155
  • 부록 2. 창의재단 연수목록표 ... 191
  • 부록 3. 연수평가도구 초안 ... 195
  • 부록 4. 1차 델파이 설문지 ... 198
  • 부록 5. 1차 델파이 설문 결과분석표 ... 206
  • 부록 6. 2차 델파이 설문지 ... 210
  • 부록 7. 2차 델파이 설문 결과분석표 ... 217
  • 부록 8. 최종 확정된 평가도구 ... 221
  • 부록 9. 최종 확정된 설계도구 ... 233
  • 부록 10. 창의재단 사업과 창의재단 연수과정과의 비교분석표 ... 234
  • 부록 11. 창의재단 사업목록 연수과정 리스트 ... 257
  • 부록 12. 원격연수원 설문조사 서술형 의견 ... 266
  • 끝페이지 ... 274

표/그림 (11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