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시장가치망에 따른 통계작성과 정책 방향
Statistics and Policy Directions under Sport Market Value Networ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산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연구책임자 김화섭
참여연구자 강준호 , 이진면 , 김재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산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등록번호 TRKO201500008148
과제고유번호 1105008432
사업명 산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7-04

초록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본 보고서는 통계작성 관련 과제로 우선 표본 집단 구성 개선을 제시한다. 특히 참여 스포츠 이벤트 시장 설문조사 과정에서 불완전 표본집단을 사용한 한계가 있다. 또한 향후에는 순차적 종목별 통계 작성 필요성도 강조한다. 아울러 관련자들은 시장가치망에 의한 통계와 기존 통계를 병행하여 사용하기를 제안한다. 기존 통계도 여타 산업과 정합적인 비교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이고 합목적적인 통계작성의 정책과제로서는 스포츠 이벤트별 결산 자료 작성 및 이벤트 등록제(양성화)를 제안한다. 이는

Abstract

Sport is changing towards direction of reinforcing economic and industrial value through interacting with various industries and generating new industries. This trend requires a new sport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revious standard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wh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차 례 ... 5
  • 표 차례 ... 7
  • 그림 차례 ... 11
  • 요 약 ... 13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 목적 ... 21
  • 2. 연구 방법 ... 23
  • 제2장 기존 스포츠산업 분류의 검토 ... 26
  • 1. 해외 스포츠산업분류 검토 ... 26
  • (1) Meek, A.(1997)의 분류 ... 28
  • (2) Ming Li et al.(2001)의 분류 ... 32
  • (3) 原田宗彦외(2011)의 분류 ... 35
  • (4) 중국 스포츠 산업 통계 조사위원회의 분류 ... 38
  • 2. 국내 스포츠산업분류 검토 ... 42
  • (1) 문화체육관광부(2000, 2010, 2013)의 분류 ... 42
  • (2) 스포츠시장가치망 - 강준호·김화섭 외(2012)의 분류 ... 48
  • 3. 소결 ... 52
  • 제3장 스포츠 시장가치망의 중요성 및 체계 ... 55
  • 1. 중요성 ... 55
  • (1) 차별화된 분류 관점 ... 55
  • (2) 활용상의 효율성 ... 59
  • (3) 시장 요구 반영 ... 61
  • (4) 소결 ... 63
  • 2. 시장가치망 형성원리 ... 64
  • (1) 본원시장 기준 및 분류 ... 64
  • (2) 파생시장 기준 및 분류 ... 65
  • 3. 스포츠 시장가치망 체계 ... 74
  • 제4장 통계작성 방법 및 시장 규모 ... 77
  • 1. 통계 작성 대상 ... 77
  • (1) 관람 스포츠 시장 ... 79
  • (2) 참여스포츠 시장 ... 81
  • 2. 본원·파생시장 통계작성 방법 및 규모 ... 83
  • (1) 본원시장 ... 83
  • (2) 파생시장 ... 90
  • 3. 본원시장별 시장가치망 구조 ... 150
  • (1) 시장가치망 구조 ... 150
  • (2) 시장가치망의 파생승수 ... 163
  • (3) 단일 종목의 시장가치망 예시(야구) ... 167
  • 4. 기존 통계와의 비교와 시사점 ... 172
  • (1) 대규모 스포츠 시장 재확인 ... 172
  • (2) 실질 스포츠 시장 대상 ... 174
  • (3) 경제정책 대상의 새로운 시장 발굴 ... 176
  •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 178
  • 1. 통계 작성 과제 ... 178
  • (1) 통계 구축 및 활용 과제 ... 179
  • (2) 통계 정책 과제 ... 183
  • 2. 시장 발전 정책 방향 ... 189
  • (1) 기존 정책에 대한 평가 ... 189
  • (2) 스포츠시장별 발전 방향 ... 198
  • 참고문헌 ... 219
  • 부표 ... 223
  • Abstract ... 292
  • 끝페이지 ... 295

표/그림 (10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