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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대도시권의 대중교통중심개발(TOD) 효과분석 및 종합편익 산정에 관한 연구 - 서울, 방콕, 마닐라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prehensive Benefits of Transit-Oriented Development(TOD) in Asian Mega Cities:Focusing on the Seoul, Bangkok, and Manila Metropolitan Area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지형
참여연구자 성현곤 , 황보희 , Herbert Fabian , Varameth Vichiensa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30022
DB 구축일자 2014-01-13

초록

대중교통중심개발(TOD)은 미국과 같은 저밀도의 도시확산으로 과도한 승용차의 의존이 심각한 도시에서 도시개발과 교통과의 밀접한 연계를 통해 교통혼잡의 해소, 화석연료 사용의 저감, 대기오염의 저감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접근에서 출발했다. 이러한 도시
개발의 계획기법은 최근 아시아 지역에서도 그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는 아시아 대도시권에서 발생한 최근의 문제가 서구의 저밀도 도시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거의 비슷하게 겪으면서도 그 심각성이 매우 가파르게 증가
한다는 인식 때문으로 풀이할 수 있다.

Abstract

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 was initiated to comprehensively address various urban problems, including traffic congestion, dependence on fossil fuels, and air pollution, through a close link with the traffic and urban development in cities that heavily rely on vehicles. TOD was driven by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국문요약 ... 4
  • 차례 ... 8
  • 표 차례 ... 11
  • 그림 차례 ... 14
  • 제1장 연구의 개요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가. 연구의 배경 ... 18
  • 나. 연구의 목적 ... 19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0
  • 3. 선행연구 고찰 및 차별성 ... 22
  • 제2장 국내.외 TOD 정책 동향 및 아시아 대도시 특성 분석 ... 25
  • 1. 대중교통중심개발(TOD) 개념과 진화 ... 25
  • 가. TOD 개념과 계획요소 ... 25
  • 나. TOD 개념의 진화 ... 32
  • 2. 국내.외 TOD 정책 동향 ... 46
  • 가. 국외 TOD 정책 동향 ... 46
  • 나. 국내 TOD 정책 동향 ... 50
  • 3. 아시아 대도시권 도시특성 비교 ... 52
  • 가. 도시현황 비교 ... 52
  • 나. 교통현황 비교 ... 55
  • 다. 환경현황 비교 ... 58
  • 제3장 서울 대도시권 TOD 통행행태 효과분석 ... 60
  • 1. 서울 대도시권 도시 및 교통체계 특성 ... 60
  • 2. 자료수집 및 기초통계 분석 ... 65
  • 가. 공간적 범위 및 분석자료 구축 ... 65
  • 나.기초통계 분석 ... 73
  • 3. TOD 계획요소별 통행행태 변화에 미치는 효과분석 ... 85
  • 가. 분석방법론과 분석절차 ... 85
  • 나. 분석결과와 해석 ... 89
  • 제4장 서울 대도시권 TOD 종합편익 분석 ... 109
  • 1. TOD 계획 종합편익 산정을 위한 지표 선정 및 가정 ... 109
  • 가. 시나리오 설정을 위한 기본가정 ... 109
  • 나. TOD 계획요소별 지표 선정 근거 ... 110
  • 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시나리오 설정 ... 111
  • 가. 분석대상지 선정 ... 111
  • 나. 분석 시나리오 설정 ... 119
  • 3. 편익도출을 위한 O/D 구축 및 통행배정 ... 121
  • 가. 자료 구축 ... 121
  • 나. 시나리오별 O/D 구축 및 통행배정 ... 121
  • 4. 종합편익 도출 ... 133
  • 가.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 133
  • 나. 통행시간 절감편익 ... 137
  • 다.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 139
  • 라. 환경비용 절감편익 ... 141
  • 마. 종합편익 추정결과 종합 ... 145
  • 제5장 방콕 대도시권 통행행태 효과분석과 비교 ... 147
  • 1. 방콕 대도시권 도시 및 교통체계 특성 ... 147
  • 2. 방콕 대도시권 TOD 통행행태 효과분석과 비교 ... 155
  • 가. 개요 및 기초통계 ... 155
  • 나. 통행행태 분석결과 ... 163
  • 다. 서울 대도시권 통행행태 분석결과와의 비교 ... 166
  • 라. 결과 종합 ... 169
  • 제6장 마닐라 대도시권 TOD 종합편익 분석과 비교 ... 171
  • 1. 마닐라 대도시권 도시 및 교통체계 특성 ... 171
  • 2. 마닐라 대도시권 TOD 종합편익 분석 ... 177
  • 가. 분석방법론 ... 177
  • 나. TOD의 잠재적 편익 추정 ... 181
  • 다. 서울 대도시권 종합편익 산출결과와의 비교 ... 187
  •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88
  • 1. 요약 및 결론 ... 188
  • 2. 정책제언 및 향후 연구방향 ... 193
  • 참고문헌 ... 196
  • Executive Summary ... 201

표/그림 (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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