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사)한국농업경제학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3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사업 관리 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0780 |
과제고유번호 |
1395035945 |
사업명 |
농업기술경영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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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0780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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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개발결과
가. 육류(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수입증가가 국산축산물의 수급 및 생산인력에 미치는 영향
○ 주요연구성과
▷쇠고기의 기준전망치(baseline)
▷시나리오 분석결과: 수입 5% 및 10% 증가시의 영향을 기준전망치와 비교
○ 기대효과
▷FTA의 급격한 추진에 따라 축산물 농가에 대한 타격이 우려되는데, 쇠고기에 대하여 수입이 변화하는 경우에 예상되는 수요와 공급, 생산량, 가격, 인력에 대하여 기본 베이스라인 및 다양한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이를 고려한 대비책 마련에 기여할 수
Ⅳ. 연구개발결과
가. 육류(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수입증가가 국산축산물의 수급 및 생산인력에 미치는 영향
○ 주요연구성과
▷쇠고기의 기준전망치(baseline)
▷시나리오 분석결과: 수입 5% 및 10% 증가시의 영향을 기준전망치와 비교
○ 기대효과
▷FTA의 급격한 추진에 따라 축산물 농가에 대한 타격이 우려되는데, 쇠고기에 대하여 수입이 변화하는 경우에 예상되는 수요와 공급, 생산량, 가격, 인력에 대하여 기본 베이스라인 및 다양한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이를 고려한 대비책 마련에 기여할 수 있다.
▷비육우 생산 축산인에게 최초의 중장기 전망정보를 제공하여 경쟁력 향상 기대
▷여타 축산품목(돼지, 닭, 오리)도 유사한 방법으로 분석되어 있으니 활용을 바란다.
(농촌진흥청에 제출되는 최종보고서 참조)
나. 소비자의 농식품(미곡, 돈육) 구입품목, 구입빈도, 구입량 선택행위
○ 주요연구성과
▷미곡
● 백미, 현미, 찹쌀, 흑미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백미의 선택확률이 가장 높고 찹쌀의 선택확률이 가장 낮다.
● 소득이 높을수록 일반미에 비해 찹쌀과 현미를 선택할 확률이 증가한다. 그러나 흑미의 선택확률은 감소
● 연령이 높을수록 백미에 비하여 찹쌀, 현미, 흑미 선택확률 증가
● 가족원 수가 많을수록 백미에 비하여 현미 선택확률 감소
● 전업주부일수록 백미에 비하여 현미 선택확률 증가
● 부모를 모시고 살수록, 일반미에 비하여 찹쌀 선택확률 증가
● 외식비 지출이 많을수록 백미에 비하여 현미, 흑미의 선택확률 감소
● 조식 인원이 많을수록 현미의 선택확률 증가
● 석식인원이 많을수록 현미와 찹쌀 선택확률 감소
● 주말은 흑미 선택확률 감소
● 봄에는 현미 선택확률 증가, 찹쌀 선택확률 감소
● 여름과 가을에는 흑미 선택 감소
▷돈육
● 고소득층일수록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부위 선호(소득이 높을수록 특수부위 선호)
● 가족 수가 많거나 저녁식수 인원이 많을수록 사태(찌개용 부위) 선호
● 외식을 선호하는 가구는 갈비와 삼겹살 선호(다른 부위는 선택확률 감소)
● 전업주부나 노년층은 조리가 필요한 부위 선호
▷전업주부는 삼겹살에 비하여 뒷다리, 사태 선택확률 증가
▷부모를 모시는 가구는 삼겹살에 비해 갈비, 뒷다리, 목심 등의 부위 선택확률 증가
● 주말에는 다른 부위보다 삼겹살을 선호(가족모임, 나들이)
● 겨울에는 삼겹살에 비해 갈비와 앞다리의 선택확률이 증가
○ 기대효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농식품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대비책 마련에 기여할 수 있다.
▷농업의 경쟁력 제고와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마련에 기초자료 제공
▷시장세분화를 통한 유망 농식품 시장 및 상품 예측
▷수요자 중심의 식품정책과 농업의 대응방향 제시
다. 소비자 선호를 반영한 딸기 판매 전략 활용
○ 주요 연구성과
▷딸기 구입 시기
● 딸기 구매는 ‘제철에’ 구매한다는 응답비율이 80.6%로 가장 많았고 실제 2013년 구입액 비중을 보면 12월부터 4월까지 대부분의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철에 판매하지 못하면 판매가 어려우므로 이를 고려한 출하시기 조정이 필요하고 제철에다 팔지 못한 딸기는 가공 등을 통해 판매해야한다.
▷가정에서 딸기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구성원
● 자녀는 섭취 1순위에서도 비중이 가장 높고, 1순위와 2순위를 합한 빈도도 가장 높아 가정 내에서 딸기를 가장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가정주부는 섭취 1순위에서 2번째로 비중이 높고, 2순위에서는 가장 비중이 높아 가정 내에서 딸기를 두 번째로 많이 섭취하고 있었지만 배우자는 자녀와 가정주부에 비해 비중이 미미하였다.
● 특히 부모님의 비중이 현저히 낮아 딸기의 선호는 어린이와 여성층(50대 이하)이 선호하는 과채류로 보인다.
▷딸기 구입시 고려사항
● 딸기 구입시 고려하는 사항은 신선도(4.55)> 안전성(4.18)> 가격(4.07)> 크기(3.66)> 브랜드(3.09)> 할인행사(2.77)순으로 딸기의 잘 무르는 특성 때문에 신선도를 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 딸기는 씻어서 바로 먹는 과일이기 때문에 안전성에 민감했으므로 친환경재배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딸기를 먹을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중요한다.
라. 소비자 선호를 반영한 매실 판매 전략 활용
○ 주요 연구성과
▷매실구입 시기
● 구입 시기는 “제철에”가 94.8%로 거의 대부분을 제철에 소비하는 것으로 보여 제철이 지나면 판매가 어려우므로 제철에 집중적으로 팔고 판매가 안 된 매실은 가공을 통해 판매해야 한다.
▷매실 비구입 이유
● 매실을 구입하지 않은 소비자의 비구입 이유는 매실을 가공해 먹기 번거로워서(63.1%)> 생소한 과일이어서(15.5%)> 순이였다.
▷매실활성화
● 매실소비 활성화 방안을 주부들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매실 요리법을 보급한다(36.9%)> 효능에 대해 TV나 신문을 통한 홍보를 많이 한다(31.1%)> 가공식품을 다양하게 개발한다(15.6%) 순이였다.
● 매실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홍보를 통해 그 효능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실의 효능은 이미 많은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 보다는 요리법을 보급하거나 가공식품을 개발하여 매실 복용 방법을 알리는 것이 더 필요하다.
▷매실 선택시 고려사항
● 매실선택 시 가장 큰 고려 사항은 신선도(4.43)> 안전성(4.16)> 가격(3.96)> 크기(3.87)> 브랜드(3.28)> 할인행사(2.62) 순이였다. 매실은 신선도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과실을 세척하여 바로 매실청 등으로 가공하기 때문에 가격보다도 안전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 매실은 건강에 좋기 때문에 먹겠다는 구매자가 많으므로 가정에서도 손쉽게 조리 및 가공할 수 있는 요리법 개발 및 보급,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 친환경 농업으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매실을 생산한다면 소비가 더욱 활성화되리라 기대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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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n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Rice Consumption in Korea
Rice has been the most important staple in Korea, but there has been experiencing the gradually decreasing in rice consumption. However, the consumption of multigrain rice such as brown rice, black rice, and glutinous rice is increas
1. An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Rice Consumption in Korea
Rice has been the most important staple in Korea, but there has been experiencing the gradually decreasing in rice consumption. However, the consumption of multigrain rice such as brown rice, black rice, and glutinous rice is increasing. It is widely known that eating multigrain rice is healthier than eating plain white r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preferences concerning multigrain rice and plain white rice across consumers’ characteristics. The discrete choice model technique of analyzing differentiated products and a conditional logit model has been estimated for the purpose. The study uses individual consumer panel scanner data of Korea.
The results find that status of rice consumption across consumers’ social economic characteristics. Also, results reveal the cause of the decrease in rice consumption and implications regarding ways to increase rice consumption.
2. An Analysis of meat demand and farm labor demand for livestock in South Korea
South Korean livestock sector has been experiencing significant structural change over the last two decades. The real gross value of agricultural production in livestock sector has continuously increased while the number of livestock farm has declined markedly during the same period.
This structural change would be attributed to the rapid rising productivity of the large-scale farms. However, many believe the recent growth of South Korean livestock sector has been come from demand side rather than supply side. In fact, per-capita meat demand in South Korea has almost doubled since 2000. In light of this situation, trade policies, especially completed and ongoing Free Trade Agreements (FTAs) which allow large volume of meat imports would significantly affect overall livestock industries in South Korea.
This paper examines the impact that changing beef imports would have on beef farm labor demand using a partial equilibrium modeling system of Korean livestock sector as well as farm labor demand for livestock based on the monthly scanner data. Beef farm labor demand is projected to decrease by 3.3% compared to baseline as beef imports increase 10%.
3. An Analysis of the Expenditure on the Major Fresh and Processed Fruits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awareness of consumers purchasing major agricultural products by conducting a survey on consumption of major agricultural products for the consumer panel of th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RDA) and derived the purchasing characteristics from the actual purchase date analyzed in Hedonic price model, Linear regression model and Tobit model.
Most consumers had been purchasing major agricultural products for health and beauty or good taste.
The result of examining the biggest considerations in 5 point scale when choosing major agricultural products was in the order of freshness> price> safety> size> brand> discount event or freshness> safety> price> size> brand> discount event.
The result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customers are willing to pay different meats price by meet part, country of origin and method of cooking. Second, customers are willing to pay different fruits and vegetables price by age, income, type of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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