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일우피피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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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516 |
과제고유번호 |
1425091831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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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유화아스팔트.타이어 부착방지.아스콘.도로 유지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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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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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타이어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개발로, 물, 유화제, 부착방지제 등을 혼합한 유화수 제조기술, 아스팔트(asphalt), 개질제, 첨가제 등을 혼합한 개질아스팔트 제조기술, 타이어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제조기술, 유화아스 팔트 물성 향상 기술, 현장적용기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청기술에서는 아스팔트와 혼합성이 우수하고 계면활성제와 반응하지 않는 부착방지제로 사용될 수 있는 첨가제로서, 규소계 화합물(colloidal silica, organopolysiloxane)과 무기화합물을 혼합하여 사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타이어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개발로, 물, 유화제, 부착방지제 등을 혼합한 유화수 제조기술, 아스팔트(asphalt), 개질제, 첨가제 등을 혼합한 개질아스팔트 제조기술, 타이어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제조기술, 유화아스 팔트 물성 향상 기술, 현장적용기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청기술에서는 아스팔트와 혼합성이 우수하고 계면활성제와 반응하지 않는 부착방지제로 사용될 수 있는 첨가제로서, 규소계 화합물(colloidal silica, organopolysiloxane)과 무기화합물을 혼합하여 사용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경쟁사에서 다른 방법 또는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 제조비용이 상승하여 가격 경쟁력이 높지 않을 가능성이 많으며, 해외에서 수입을 하는 경우라도 운송 및 보관비용 등의 상승으로 원가측면에서 신청기술 경쟁력의 우위확보가 가능하며, 기존기술에 비해 기능,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평가대상기술의 차별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다층으로 형성되는 포장구조체(鋪裝構造體)의 각 층을 형성 할 때, 층간 접착력을 강화하고 타이어, 신발, 기타 작업도구 등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제조기술에 관한 것이다. 차량의 이동을 위한 도로에 많이 포장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는 아스팔트와 사용용도에 따른 입도를 조절한 골재를 혼합하여 제조한다. 아스팔트는 석유를 구성하는 성분중에서 경질(輕質) 부분이 자연적 또는 인위적인 방법에 의해 증발된 후, 잔류하는 흑색 또는 흑갈색의 반고체 상태의 교상물질(膠狀物質)을 칭하는 것으로, 가열하게 되면 서서히 액상으로 변화되는 특성을 갖는다. 아스팔트는 점착성이 뛰어나고 광물질 재료와의 부착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결합재료나 접착재료로 골재와 골재를 접착시키고, 물에 용해되지 않고 불투수성이므로 방수성이 우수하며, 사용목적에 따라 점도를 변화시킬수 있어 시공성 역시 우수하여 도로 포장재로 널리 활용된다. 유화아스팔트는 물에 계면활성제, 아스팔트를 혼합한 것으로서, 다층 구조인 포장체의 층간 접착력을 강화하여 층간 분리 형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기존의 유화아스팔트는 포설 시공할 때 유화아스팔트가 시공기계 또는 아스콘 운반용 차량의 타이어에 묻어 코팅층이 훼손되어 층간 접착력을 약화시키고, 유화아스팔트가 묻어 타이어가 시공 현장을 오염시킨다는 문제점과 예방적 유지보수 용도로서 포장의 표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행 차량의 타이어나 인부의 신발 또는 기타 작업도구에 의해 시공된 보수용 유화아스팔트가 묻어 주변의 도로까지 오염시키는 단점이 있다. 신청기술은 기존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유화아스팔트에 부착방지제를 혼합하여 아스팔트가 시공기계 또는 아스콘 운반용 차량의 타이어에 부착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를 제조하고, 아스팔트 콘
크리트 포장체(鋪裝體)의 내구성 및 시공성을 향상시키는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를 제조, 시공하는 것을 기술의 목적으로 한다. 신청기술은 시공시 용이한 장점까지 갖춘 제품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제품을 개량한 것이 아님으로 다른 기술과의 차별성을 가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신청기술의 경우 기존 기술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기존기술에 비해 성능 측면의 차별성이 있으며 기술적 독창성도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신청업체가 신청기술과 관련된 지적재산권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여 향후 지속적인 지적재산 관리가 필요하다. 신청기술은 현재 기술수명 주기상 순수 기술면 보다는 사업측면에서 판단시, 국내를 기준으로 할 때 현재 성장기 초기에 해당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1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물, 유화제, 부착방지제 등의 배합에 따른 유화수 제조기술, ② 아스팔트, 개질제, 첨가제 등의 배합에 따른 개질아스팔트 제조기술, ③ 아스팔트에 혼화성이 있는 바인더/분산제 선정 및 분산 기술, ④ 개질된 유화아스팔트의 성능 향상기술, ⑤ 현장적용 시공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물, 유화제, 부착방지제 등의 배합에 따른 유화수 제조기술(T1), 아스팔트, 개질제, 첨가제 등의 배합에 따른 개질아스팔트 제조기술(T2), 아스팔트에 혼화성이 있는 바인더/분산제 선정 및 분산 기술(T3), 개질된 유화아스팔트의 성능 향상기술(T4) 및 현장적용 시공기술(T5)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 및 기술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개발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동사가 개발하여 생산ㆍ판매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유화수 제조와 개질아스팔트를 배합기술을 통하여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제품으로, 그 수요처는 건설본부 및 건설 사업소, 한국도로공사 등이다. 제조기술 개발 확립 및 현장 적용기술 개발계획제품을 포함하는 도로포장 및 도로보수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산업의 경기상황에 크게 종속되며, 다품종ㆍ소량 생산, 국내외를 단일시장으로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국내 택코팅(tack coating) 시장규모는 2014년 298억 원에서 2024년 46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과 같은 시장에 대한 추정과 시장진입에 대한 판단, 동사의 사업역량과 개발 기술의 경쟁성 등에 대한 판단을 토대로 경제성 분석을 실시한 결과, 동사의 신기술 사업화 제품은 수익성 판단지표인 NPV, IRR, ROI 등의 지표로 판단하여볼 때,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무난한 기술로 평가되는 편이다. 신청기술의 NPV는 2,568백만 원이며, IRR은 59.7%, ROI는 420.8%로 추정되고,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437억원, 부가가치유발 122억 원, 고용유발 151명으로 추정된다. 현재 동사가 개발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공급자가 없어 개발후, 일정기간
동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추정된다. 또한 대기업이 진입하기에는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영세한 틈새시장이 존재하는 만큼, 중소기업이 적절한 시장 영역을 확보할 수 있는 업종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과 생산효율성, 가격경쟁력, 안정적인 제품 인도 등에 대한 거래처의 신뢰성이 확보될 경우, 거래처들의 지속적인 반복 구매가 가능한 시장이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동 시장과 경제성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대부분의 신기술 사업 전개에 있어서 시장형성의 지연이 사업 성패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는 사실을 고려할 때, 동 기술의 경우 기존 시장을 대체할 수 있다는 면에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바, 신청기업의 전반적 사업화 전략 타당성은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4. 기술로드맵 지원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나타내었고,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낸다.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신청기업 자체개발 및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타이어 부착방지용 유화아스팔트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향후 3년간의 기술개발 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하였다.
5.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이 사업화될 경우 동사 제품은 기존 제품들에 대해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거래처로부터의 평판과 동사의 제품경쟁력, 공공부문에서의 원가절감 및 친환경 수요 등이 결부됨으로써, 시장내에서 동사의 위치가 보다 강화될 수 있는 기회 역시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이러한 제품 및 시장특성상 장점을 중심으로 국내를 중심으로 영업을 전개할 계획을 갖고 있다. 국내의 경우 기존에 회사가 확보한 거래처와 신규 대리점 개발, 각종 인증획득, 공공부문에 대한 영업 강화, 관련 학회 논문발표, 관련 전문잡지 광고 등의 전략을 활용할 계획이다. 해외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진출계획이 없지만 중장기적인 진출계획을 갖고 있으며, 향후 중국 등을 중심으로 매출을 시현할 계획이다. 이러한 동사의 사업계획은 비교적 구체적이면서 실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동 기술 사업화의 보다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및 마케팅 인력의 양적 질적 수준 제고와 공공 및 민간 부문에 대한 영업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적절한 조치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5. 결론
동사의 대표이사 정홍기는 수원대학교 재료공학과 학사과정을 졸업하고 토목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 업계에서 약 12년의 기술관련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동사를 창업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그 동안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실적과 다수의 산업재산권 등록 실적 등을 감안할 때 관련 기술 지식 양호하고,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획지원대상기술 개발에 동사의 대표이사가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대표이사의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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