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성우모바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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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702 |
과제고유번호 |
1425091876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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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지능형(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HD급 영상센서.초음파 센싱.복합센싱 데이터 동기화.실시간 Depth Map.주차선.장애물 검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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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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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본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HD급의 다중 영상을 통해서 주차 보조 공간을 분석하며, 초음파 센싱을 통해서 장애물의 유무를 판단하여 드라이빙 시스템을 보조하는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고화질 영상 및 초음파 센싱을 이용한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에 관한 기술이다. 최근 자율 주행차에 대한 기술적 수요가 증대하면서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 개발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해외에서의 기술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
□ 신청과제의 내용
본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HD급의 다중 영상을 통해서 주차 보조 공간을 분석하며, 초음파 센싱을 통해서 장애물의 유무를 판단하여 드라이빙 시스템을 보조하는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고화질 영상 및 초음파 센싱을 이용한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에 관한 기술이다. 최근 자율 주행차에 대한 기술적 수요가 증대하면서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 개발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해외에서의 기술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 주차 솔루션 기술에 대한 기술적 종속에서 벗어나
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서두르고 있다. 신청기술인 고화질 영상센서
및 초음파 센싱을 이용한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의 개발은 최근의 기술 및 산
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 기술 또는 산업 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서, 기술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을
위한 영상 및 초음파 센싱을 위한 다양한 유사 기술이 출현하고 있지만, 신청
기술은 이들 기존기술에 비해 고화질, 고감도, 지능형 주차보조 시스템을 구현
할 수 있어서 성능이 우수하고 차별성이 있으므로 기술적 독창성도 양호한 것
으로 판단된다. 다만, 신청업체가 보유한 다양한 지적재산권 중 신청기술과 관
련된 지적재산권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여 향후 지속적인 지
적재산 관리가 필요하다. 신청기술은 현재 기술수명 주기상 성장기 초기에 해
당되고 있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5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다수의 영상센서 입력 및 처리가 가능한 Automotive H/W 플랫폼 기술, ② 다수의 초음파 센서 입력 및 처리가 가능한 H/W 플랫폼 기술 ③ Automotive용 H/W를 구동하기 위한 영상, 초음파 센싱 미들웨어 플랫폼 기술 ④ 주차 보조 판단 S/W 개발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다수의 영상센서 입력 및 처리가 가능한 Automotive H/W플랫폼 기술(T1), 다수의 초음파 센서 입력 및 처리가 가능한 H/W 플랫폼 기술(T2), Automotive 용 H/W를 구동하기 위한 영상, 초음파 센싱 미들웨어 플랫폼 기술(T3), 주차 보조 판단 S/W 개발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 기술(T4)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 및 기술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개발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 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본 기획지원 대상과제의 대상이 되는 자동 주차 보조시스템은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 항목으로 고객과 사회의 요구는 갈수록 수위를 높여가고 있으며, 그 기대 수준도 사후 대처에 집중된 기존의 수동적 안전에서 전장 기술과 융합해 사고 자체를 예방하는 능동적인 안전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는 지능형 안전 시스템을 차량 안전의 기본 요소로 정의하고, 장착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등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자동차 전장부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Frost&Sullivan에 따르면, 2011년 국내 ADAS시장에서 SPAS(Smart Parking Assist System)가 차지하는 비율은 34%이고, 미국 ADAS 시장에서 PAS가 차지하는 비율은 24%이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기술력을 홍보하기 위해 ADAS를 경쟁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시장은 2017년까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ADAS 전체 연평균(25%)*PAS 차지 비율(0.34) = 8.5%로 PAS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ADAS 시장은 2011년 2,5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PAS 시장은 약 870만 달러로 예측된다. 즉, 국내 PAS 시장은 연평균 8.5%의 성장으로 2019년 1,67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PAS 시장은 2012년 약 148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9년 8.9%의 성장률로 269천만 달러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 사업의 NPV는 3,246백만원이며, IRR은 54.89%로서 NPV산정시의 할인율인 14.2%보다 크므로 경제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투자수익률은 693.55%로서 R&D 투자와 비교하여 수익규모가 약 6.9배로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고,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창출유발효과등 경제적 파급효과는 자동자부품제조업의 산업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력, 개발 제품의 성능평가 인증을 통한 신뢰성 향상,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 편리성 및 브랜드 인지도 등이 요구되나, 신청기업은 각종 기술 및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진입장벽은 기획지원 대상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기술로드맵 지원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낸다.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신청기업 자체개발 및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고화질 영상 및 초음파 센싱을 이용한 자동 주차보조 시스템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향후 2년간의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하였다.
5. 사업화 전략
신청기업은 무선통신기기 시장에서 확보한 다양한 기술경험,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고정거래처를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을 모색하던 중 본 기술과제를 기획하게 되었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융복합(영상/초음파 복합센싱+H/W 및 S/W 플랫폼 최적화+실시간모니터링)기술 기반으로 자동차의 편리성 제고를 위한 스마트카시장의 니즈와 부합되는 핵심 기술로 자동차부품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의 일반화 경향 등 기회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경우 신청기업은 새로운 사업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성장모멘텀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단계별 사업화 전략으로는 2015년에는 기술역량강화(원천 요소기술 확보, 기술검증 및 안정화), 2016년에는 기술신뢰성 확보 및 양산시스템 구축(시제품 개발, 필드테스트, 양산시스템 구축), 2017년 이후에는 본격사업화를 통한 스마트카 IT융합 선도기업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전략을 갖고 있으며, 기술과제가 성공할 경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WOT 분석을 통한 사업화 전략은 분석결과 신청기업의 조직적 의지 및 내부역량을 고려할 경우 S-O전략(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임베디드 S/W, Tablet PC 등 무선통신기기 분야에 기술개발경험을 축적, 기술개발과 관련하여 전문인력과 연구기자재 등 동업계에 비하여 상대적인 기술우위와 역량을 확보)이 타당하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보완하며 준비해야 할 것이다.
6. 결론
본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주요 연구 참여자들은 차량 IT관련 H/W 및 S/W 플랫폼 개발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핵심 내용인 HD급 고화질 영상센서 및 초음파 센싱 복합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PAS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동시에 관련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준비도 병행 예정이며, 다양한 사업화 실적을 바탕으로 제품화 개발 및 양산화 기술 확보가 무난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타 경쟁사 대비 차별화 특성과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신제품 출시가 기대된다.
본 기술과제는 기능적으로는 기존의 초음파 센싱 기반의 주차보조시스템의 기능을 한 차원 높은 수준을 달성하면서도, 국내 원천기술과 부품소재를 최대한 활용하여 가격적인 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며, 특히 ADAS에서는 영상센서, 레이더, 라이더, 초음파 등 다양한 센서가 사용되는데, 그 중에서도 비용이 낮고 활용성이 높은 영상센서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사업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다. 대상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자동차 주차보조 및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보안 감시 카메라, 자율 및 주행차, 가상현실 서비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가능하며 그 활용 영역이 매우 넓다고 할 수 있다.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력, 브랜드 인지도 등이 요구되는데, 제안 기술 및 제품이 개발되어 사업화될 경우, 동사의 기술 수준은 기존 업체들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점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한다면 관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어 관련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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