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에스엘커뮤니케이션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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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
등록번호 |
TRKO201500011759 |
과제고유번호 |
1425091777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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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키워드광고.평판.악성글.온라인 광고.바이럴 마케팅.자연어처리.광고효과분석.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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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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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온라인 평판 빅데이터 분석 툴 및 광고의사결정 시스템에 관한 기술이다. 최근 평판 관리 및 바이럴 마케팅 등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온라인 콘텐츠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개발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해외 기술 의존도가 높은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기술에 대한 기술적 종속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서두르고 있다. 신청기술인 온라인 평판 빅데이터 분석 툴 및 광고의사결정 시스
□ 신청과제의 내용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온라인 평판 빅데이터 분석 툴 및 광고의사결정 시스템에 관한 기술이다. 최근 평판 관리 및 바이럴 마케팅 등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온라인 콘텐츠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개발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해외 기술 의존도가 높은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기술에 대한 기술적 종속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서두르고 있다. 신청기술인 온라인 평판 빅데이터 분석 툴 및 광고의사결정 시스템의 개발은 최근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해당 기술 또는 산업 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서, 기술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 콘텐츠에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콘텐츠 수집, 필터링, 분석 등의 기술에는 다양한 유사기술이 출현하고 있지만, 신청기술은 이들 기존기술에 비해 평판과 바이럴 마케팅 분야에 특화되어 성능이 우수하고 차별성이 있으므로 기술적 독창성도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기술개발에 있어 자연어처리 등의 알고리즘은 동사가 계획한 바와 같이 추가 인력을 확보하거나 산학연을 통해 개발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기술 보호를 위해 출원중인 특허 3건에 대해서는 등록이 요구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8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수집된 사용자 콘텐츠에 포함된 의미정보를 분석하는 기술, ② 브랜드 사용자의 평판글 분석을 통한 의미 있는 광고적합 키워드 추출 기술 ③ 악성 평판글 감지 기술 ④ 악성 평판글 분류 및 삭제 요청기술 ⑤ 마케팅 고객과 대행사를 타겟으로 하는 상위 분석 솔루션 ⑥ 바이럴 마케팅 효과측정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콘텐츠 의미 정보 분석기술(T1), 광고적합 키워드 추출 기술(T2), 악성 평판글 감지 기술(T3), 악성 평판글 분류 및 삭제기술(T4), 상위 분석솔루션(T5), 바이럴 마케팅 효과측정 및 대응 기술(T6)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콘텐츠 의미 정보 분석기술(T1)은 원천기술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향후 기술변화에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 또는 연구기관과의 지속적인 공동기술 개발 전략을 취하는 것도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된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 및 기술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개발 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 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 진단 결과
동사가 개발하여 생산ㆍ판매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국내․외 온라인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기술로, 온라인(WEB, Mobile)상 산적해 있는 평판관련 콘텐츠를 수집 분석하여 개인 또는 기업의 평판관리와 온라인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솔루션이다.
동사의 기술은 빅데이터 시장 중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에 해당되며, 세부적으로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검색엔진 및 SNS분석서비스와 이를 이용한 온라인 광고 및 평판분석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예상되는 주요 수요처는 온ㆍ오프라인 광고서비스산업, 공공부문 및 기업의 평판관리, 컨설팅 서비스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광고산업 및 컨설팅산업은 주요 발주처인 제조 및 서비스 산업의 경기 상황에 크게 종속되어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한 산업이고, 인력(특히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식기반 서비스 산업이다.
동사의 제품은 고객사의 바이럴 마케팅 효과측정 및 노출상황 체크와 광고 대행사의 고객사 관리(노출현황 모니터링, 보고서 자동화, 용역인력의 효율적 관리 시스템) 니즈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기존 온ㆍ오프라인 매체광고 분석솔루션(Log분석기, 카운터) 시장처럼 출시 이후 시장 형성 및 성장 예상된다.
현재 온라인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광고활용 분야의 경쟁기업은 3~4개에 불과하며, 웹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는 2곳뿐 이어서, 연구목표의 달성시 경쟁은 치열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평가 기술의 차별성과 효율성 그리고 안전성 및 데이터 처리의 정확성 등을 고려하면, 개발 완료 후 사업전개 시 바이럴 마케팅 기법을 이용한 온라인 광고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할 것으로 예상되며, 종국에는 신청과제를 포함한 소수의 기술력 중심의 경쟁회사들이 적절하게 시장을 분할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 대표이사는 검색엔진 서비스 제공사(SK커뮤니케이션즈)를 포함한 다년간의 마케팅 운영 경험을 통하여 수용도 높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고객에 대한 영업 활동뿐만 아니라, 시장규모 분석, 경쟁자 분석, 시장 세분화전략, 마케팅믹스, 광고 또는 홍보전략 등 전반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함에 있어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합리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바, 신청기술의 개발 완료 후 시장진입 시 기존의 진입 경험 및 유통망 활용 등으로 시장진입 장벽은 타사에 비해 낮을 것으로 보이고 시장진입 후 성공적인 사업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현재와 같은 10%대를 유지한다면 동사의 계획제품 출시 시점인 2017년의 온라인 광고 시장규모는 3조 9,707억 원대로 전망되어, 신청기술의 잠재 시장규모는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수익성 판단지표인 NPV, IRR, ROI 등의 지표로 판단하여 볼 때 신청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무난한 기술로 평가된다.
신청기술은 공급자 수가 제한적이지만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인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포털의 사용자 영역 내 광고를 집행하는 바이럴 광고에 관련된 것으로, 기존의 링크 to 사이트(브랜드)로 이어지는 키워드 광고와 는 달리, 후기 성격(사용자의 평가)의 콘텐츠를 활용한 간접적인 광고노출로 광고 효과가 커 고객충성도가 높은 분야이다. 기존 온라인 광고시장의 낮은 ROI (Return of Investment) 및 고객충성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동사의 솔루션은 온라인광고 시장 및 평판관리 컨설팅 시장에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술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시 동사가 기 보유한 공급망을 활용하여 시장진입 장벽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상당수준의 기술기반 인프라를 갖추게 되어 향후 새로 진입하는 경쟁사와의 기술적 차이를 한동안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기술로드맵 지원
시장ㆍ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ㆍ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 기술의 변화를 나타냈다.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ㆍ제품ㆍ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동사 자체개발 및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를 수집 및 분석하여, 개인 또는 기업의 평판 및 바이럴 마케팅 등의 효율적인 광고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향후 2년간의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하였다.
5. 사업화 전략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소프트웨어 산업 중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로서, 온라인(WEB, Mobile) 상 산적해있는 평판관련 콘텐츠를 수집 분석하여, 전통적인 온라인광고(키워드광고, 배너광고 등) 집행 의사결정에 기여하며, 보다 적극적으로는 개인 또는 기업의 평판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관한 것이다.
대부분의 기존 기술들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되어 운용되는 어플리케이션 방식으로 적용 및 기능상 한계를 가지고 있으나, 동사의 기술은 웹을 기반으로 사용자간 상호 작용이 가능하여 솔루션 사용자간 발생되는 로그정보(Log Data)를 활용하여 솔루션의 정확도와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온라인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광고활용 분야의 경쟁기업은 현재 3~4개에 불과하여 평가 대상 기술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경우,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진입 및 시장에서의 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과제를 통해 제품 출시가 이루어질 경우, 동사는 판매 및 유통을 위한 네트워크를 기 보유 하고 있으며, 초기사업화 단계에서 매출원이 되어줄 협력사 및 영업대행사를 확보하고 있어서 사업화에 매우 긍정적이다. 제품출시 후 모든 마케팅은 직접 실행할 계획이며,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성공경험은 사업성과에 대단히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현재 광고마케팅 분야의 빅데이터 기술 활용은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을 포함한 전체기업에 적용하기에는 비용이 높은 관계로 대중화가 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동사는 이러한 틈새를 활용하여, 저가의 분석솔루션을 개발 및 출시하여, 동 시장의 지배 사업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신기술 사업 전개에 있어서 시장 형성의 지연이 사업 성패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는 사실을 고려할 때, 평가대상기술이 온라인 광고 시장과 평판관리에서 기타 부가서비스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면 사업화 측면에서 선도적 위치를 형성할 수 있어, 동사의 전반적 사업화 전략 타당성은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5. 결론
동사의 대표이사 이정행은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출신으로 관련 업계에서 11년 이상 업무를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동사를 창업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표이사의 다년간의 동업종 경험 등을 감안할 때 관련 기술지식 인정되며,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에 동사의 대표가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대표의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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