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AINS-Korea를 이용한 기후·대기환경 통합 정책 연구 -도로수송 부문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grated strategy for Climate Change and Air Pollution using GAINS-Korea-Focused on Road Transpor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500013900
과제고유번호 1485012749
사업명 기후대기환경연구
DB 구축일자 2015-08-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3900

초록

Ⅰ. 서론
대기오염 문제는 장기적으로 대기조성과 기후 간의 상호작용에도 교란을 일으켜, 지표면 온도 상승 및 강수량 증가 등과 같은 기후변화 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hristensen et al.,2007). 최근 들어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발생이 화석연료 사용의 증가로 비롯된다는 것과 일부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물질들이 대기오염물질로서 환경과 인체건강에 동시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을 함께 고려하는 시도가 시작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문제를 지속가능한 개

Abstract

By recognizing that the use of fossil fuels causes air pollution and generates greenhouse gas and that some of air pollutants which give rise to partial change of climate affect the environment and human health, it has been initiated to consider simultaneously climate change and air pollution. In a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Abstract ... 6
  • Ⅰ. 서론 ... 8
  • Ⅱ.GAINS-Korea 배출 DB정확성 향상을 위한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 ... 9
  • 1.도로수송 부문 통합 배출량 개선을 위한 국내·외 산정방법 사례 ... 9
  • 2.도로수송 부문 통합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안 마련 ... 11
  • 3.도로수송 부문 배출량 산정 방법론 개선에 따른 배출량 비교·분석 ... 13
  • Ⅲ. 도로수송 부문 국내 기후· 대기 기술 정책 분류 ... 14
  • 1.GAINS 모형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 ... 14
  • 2.국내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저감 정책 ... 15
  • Ⅳ.GAINS-Korea 를 이용한 도로수송 부문 감축 정책 적용에 따른 효과 분석 ... 18
  • 1.시나리오 작성 및 배출량 저감효과 분석 ... 18
  • 2.GAINS-Korea 구축 현황 및 한계점 ... 23
  • Ⅴ. 결론 ... 25
  • 참고문헌 ... 28
  • 부록 1 자동차의 배출계수 산출식 ... 30
  • 끝페이지 ... 3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