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500014268 |
과제고유번호 |
1615006704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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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Ⅱ. 연구개발과제 개요
1. 추진배경
ㅇ 국내 교통여건이 반영된 한국형 수요분석 모형과 다양한 평가요소 및 기준이 반영된 교통정책 의사결정 모형의 필요성 증대
- 국가 교통 정책 기조가 교통-환경의 지속가능성, 형평성, 녹색 성장 등을 강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어 이러한 시대적 여건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정책분석 체계 마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 다양한 평가기준과 기준을 반영하여 교통정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화물의 이동을 현실에 가장 가깝게 재현할 수 있는 교통수요 분석모형의 존재가 전제되어
Ⅱ. 연구개발과제 개요
1. 추진배경
ㅇ 국내 교통여건이 반영된 한국형 수요분석 모형과 다양한 평가요소 및 기준이 반영된 교통정책 의사결정 모형의 필요성 증대
- 국가 교통 정책 기조가 교통-환경의 지속가능성, 형평성, 녹색 성장 등을 강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어 이러한 시대적 여건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정책분석 체계 마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 다양한 평가기준과 기준을 반영하여 교통정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화물의 이동을 현실에 가장 가깝게 재현할 수 있는 교통수요 분석모형의 존재가 전제되어야 함
ㆍ 현재, 해외에서 개발된 교통수요분석 소프트웨어가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대규모 대중교통망과 복합환승행태 등 국내 교통여건을 반영하기 어려움.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 KTX 건설 등에 따른 교통수단간 연계환승을 고려한 통행 분석모형이 부재함
ㆍ 또한, 물동량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화물수요 분석소프트웨어가 부재하여 개발 필요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제기되어 왔음
- 교통정책을 결정하는 입장에서 보면, 정책결정과 관련된 시행여건 및 파급효과에 대한 사전적 분석이 가능한 정책지원시스템이 필요함
ㆍ 교통정책 의사결정의 초기단계에서는 정책 시행여건이나 파급효과에 대한 사전적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함. 정책을 구상하는 초기 단계에 요구되는 정보이므로 구체적인 분석결과가 아닌 개략적이고 거시적인 분석내용이 적합함
ㆍ 현재에는 의사결정자가 정책시행에 필요한 개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교통전문가에게 의존하고 있어 신속한 정보 취득하는 데 한계가 있음
ㆍ 이러한 개략․거시적 정책분석 기능을 탑재한 이른바 ‘교통정책 지원시스템’ 개발된다면 정책결정자가 정책구상단계에서 시의성 있는 정보 구득이 가능하게 되므로, 시간 및 비용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정책 결정이 가능할 것임
ㅇ 기존 교통수요분석 S/W 현황 및 한계
- 해외 기술에 의존한 교통수요 분석모형
ㆍ 현재 국내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교통수요분석 S/W는 캐나다, 미국, 독일 등 외국에서 개발된 것으로 국내 연구진에 의하여 개발된 사례는 현재까지 전무함
ㆍ 선진 기술과 견줄 수 있는 수준의 국내 연구 인력의 교통 분석 역량이 성숙됨에도 불구하고 해외 기술에 종속되어 국내 연구진에 의한 원천기술을 개발,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없으며, 소프트웨어 사용료 등 비용 낭비를 초래할 수 있음
ㆍ 또한, 이들 해외 소프트웨어만으로는 국내 통행특성과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함께 제기되어 우리나라 특성을 감안한 교통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수요가 증대함
- 환승/환적을 고려한 Intermodal 교통수요분석의 부재로 인하여 통합분석기능이 미비
ㆍ 기존 교통수요분석모형은 단일수단 중심으로 개발되어 교통 수단간 복합 연계가 감안된 인터모달 체계 분석 기능이 부족한 실정임
ㆍ 여객수요분석에서 다수단간 복합연계 환승이 고려되지 않을 경우, 수단별 교통수요가 과소 추정될 수 있어 분석결과의 정확성이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음
ㆍ 화물수요분석의 경우, 수단간 환적 및 물류시설 경유 등의 물류활동을 고려할 수 있는 분석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모형의 현실 재현력을 제고시킬 방안이 필요함
- 국가교통 DB의 효율적 이용 방안 필요
ㆍ 1998년부터 국가교통 및 개별교통 조사사업 (2010년까지 827억원 투자)을 통한 국가교통 DB를 구축하고, 개별 단위사업의 타당성 평가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통계자료 제공 중임
ㆍ 국가교통DB의 이용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국가교통 DB자료와 교통분석 모형 및 정책 평가모형을 연계하는 새로운 분석시스템이 요구됨
ㅇ 따라서, 표준화된 방법론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정책분석이 가능한 기술 구축으로 정책 결정자에게 유용한 거시적 분석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국내 통행특성이 반영된 모형으로 현실 재현력 제고를 위해 국가 교통정책 지원 및 분석시스템 개발이 필요함
ㅇ 이러한 시스템의 활용은 합리적인 교통정책분석 및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교통정책에 대한 신뢰성이 제고될 수 있을 것임. 나아가서, 교통정책 지원시스템 및 모형 구축부문에서 세계기술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연구목표
ㅇ 본 과업에서는 교통계획, 대책, 규제 및 사업 등 교통정책 추진 시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관련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지원 및 분석시스템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함
ㅇ 최종 목표에 따른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됨
- 통합형 교통수요분석모형 개발
ㆍ 다중 수단간 연계성이 반영된 복합 교통망에서 환승/환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intermodality가 구현된 여객수요모형 및 물류체인모형 개발
ㆍ 국내 통행특성이 반영된 4단계 모형 개발
ㆍ 화물통행특성과 연관되어 현실 재현력을 제고시킨 화물수요분석모형 개발
ㆍ 거시적 교통수요분석모형과 연계된 Micro-simulation 모형 개발
- 정책결정변수에 대한 거시적 분석모형 개발
ㆍ 교통투자정책 결정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할 정책적 변수를 사전적으로 검증하여 의사결정시 논리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는 거시적 정책지원모형 개발
- KTDB와 연계된 교통정책분석체계 구축
ㆍ 국가교통DB 등 공신력을 갖춘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활용하고 분석결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교통수요분석모형 및 정책지원모형의 입출력 자료와 KTDB가 연동된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 시스템 접근성 및 연계 효율성을 극대화한 인터넷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ㆍ 의사결정자의 정책지원모형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Web 기반형 소프트웨어 개발
ㆍ 교통수요분석모형의 갱신 및 국가교통DB와 연계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서버 (C/S)기반형 교통수요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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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make decisions for transport policy, it is essential to comprehensively analyze related information including transport system performance, socio-economic aspects, environmental impacts, and so on. This research project aims at developing a decision support system (DSS) which enables tra
In order to make decisions for transport policy, it is essential to comprehensively analyze related information including transport system performance, socio-economic aspects, environmental impacts, and so on. This research project aims at developing a decision support system (DSS) which enables transport experts and decision-makers to carry out such analyses required for formulating and determining transport policy.
The DSS consists of two sub-systems; one sub-system is designed to produce ex-ante analysis on impacts of transport policy and investment conditions, namely Transport Policy Support System (TPSS). The ex-ante analysis includes the impact of transport SOC investment on economy and industry, financing analysis, travel demands affected social, economic and technological changes and environmental impacts. In order for users to make use of TPSS more conveniently, it is developed as a web-based analysis tool.
The other sub-system is a comprehensive software package for transport demand modeling, namely Transport Demand Analysis System (TDAS). TDAS enables users to analyze passenger transport as well as freight transport. A special interest is in its capability of analysing intermodal transport system. Such analytical capability includes travel behaviour modelling in multimodal transport networks and multimodal/intermodal transport network analysis. In order to be used as a tool for comprehensive travel demand analysis, the 4-step modelling, the well-known methods is also developed as a part of TDAS. Another important element of TDAS is add-on modules, which enable users to manage input data for modelling and to present results in convenient and efficient ways.
Such add-on modules, for instance, includes transport network data management, input-output DB management, result viewer, and so on. It is approapriate to develop TDAS as a PC-based analytical tool, because it consists of such various moduels. In order to maximize usability, TDAS is also designed as a client-server system, capable of directly connecting to Korea Transport DB (KTDB) where data required for travel demand can be downloaded.
TPSS and TDAS are the output of the 1st stage of the research project which is based on a 5-year development pl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약문 목차 ... 4
- 요 약 문 ... 6
- Ⅰ. 제 목 교통정책 지원 및 분석시스템 개발 ... 6
- Ⅱ. 연구개발과제 개요 ... 6
- 1. 추진배경 ... 6
- 2. 연구목표 ... 8
- Ⅲ.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범위 ... 10
- IV.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15
- 1. 1차년도 ... 15
- 2. 2차년도 ... 83
- 3. 3차년도 ... 132
- 4. 4차년도 ... 266
- 5. 5차년도 ... 414
- Ⅴ. 최종 연구성과 ... 489
- 1. 교통수요분석시스템(ImTaS) ... 489
- 2. 교통정책지원시스템 ... 517
- Ⅵ.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525
- 1.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525
- 2. 연구개발의 기대효과 ... 531
- Ⅶ. 연구성과 활용계획 ... 533
- 1.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533
- 2. 추가연구 필요성 ... 537
- SUMMARY ... 546
- 목 차 ... 547
- 표 목 차 ... 549
- 그 림 목 차 ... 562
-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573
-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575
- 제2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86
- 제3절 연구결과가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에서 차지하는 위치 ... 630
-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635
- 제1절 연차별 연구내용 ... 637
- 제2절 연구수행전략 및 방법 ... 643
- 제3절 연구개발 결과 ... 682
-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전용실적 ... 3655
- 제1절 교통수요분석시스템(ImTaS) 개발 ... 3657
- 제2절 교통정책지원시스템 및 교통투자평가시스템 ... 3685
-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3693
-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3695
- 제2절 연구개발의 기대효과 ... 3701
-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3703
-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3705
-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 3718
- 제6장 참고문헌 ... 3727
- 부 록 ... 3737
- 끝페이지 ... 3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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