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태진이엔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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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5595 |
과제고유번호 |
1425085608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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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전동지게차.카운터발란스.고효율.모터.배터리.포크.마스트.입승식.AC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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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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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입승식 카운터발란스형 AC 전동지게차로서 기존 입승식 지게차와 좌승식 지게차의 장점을 모두 포함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AC Controller를 개발하고 이에 맞는 Program 및 System을 개발하는 것에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전동지게차 회전반경이 기존 리치타입 입승식 지게차대비 17% 정도 작아 창고 및 적재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현재 대부분의 지게차에 적용된 DC 타입 모터 및 컨트롤러를 개선하여 AC 모터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입승식 카운터발란스형 AC 전동지게차로서 기존 입승식 지게차와 좌승식 지게차의 장점을 모두 포함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AC Controller를 개발하고 이에 맞는 Program 및 System을 개발하는 것에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전동지게차 회전반경이 기존 리치타입 입승식 지게차대비 17% 정도 작아 창고 및 적재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현재 대부분의 지게차에 적용된 DC 타입 모터 및 컨트롤러를 개선하여 AC 모터 및 AC 컨트롤러를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전동식 지게차 중 국내에서는 개발되지 않은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형식의 차량으로 틈새분야로 기술적으로 선점이 가능한 영역에 속한다. 현재 확장되고 있는 물류시장에서의 시장성 및 기술적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 형식의 제품으로서, 주로 실내에서 사용되고, 회전반경이 적고, AC 전동식이며, 친환경 제품으로 고효율을 위한 최신의 모든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지게차이다. 특히, 고효율을 지향하기 위하여 구동제어기술 및 작업시 최적화 기술과 회생제동기술 등은 최신 기술로서 전동지게차에는 필수로 적용되어야 하는 기술이다. 전동지게차의 사용 증대와 높은 대외 의존도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을 감당하기 위해 국산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어, 신청기술인 고효율 AC Power 시스템을 갖춘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지게차 개발은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기술 또는 산업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기술로, 기술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록 독일, 일본 등에서 관련 핵심 부품의 기술 및 산업재산권이 선점되어있는 만큼 독창성에서 최고는 아니지만, 응용 및 운용분야에서의 기술이 최신기술로 발전 방향의 선상에 있으며, 시제품 개발 완료 후, 지속적으로 많은 면에서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만큼 전반적으로 무난한 수준에 있다. 지게차의 기술은 엔진식에서 부터 발전되어 현재는 전동식 기술, 향후에는 하이브리드나, 연료전지 등 미래 기술이 적용이 예상되는 분야로 신청 기술이 향후 미래 기술을 준비하는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어, 기술성에서 수명주기는 도입기에서 성장기 단계로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5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구조 안전성 기술, ② 최소 회전반경 기술, ③ 소음진동 저감 기술, ④ DC/DC 컨버터 기술, ⑤ 구동 제어 기술, ⑥ 고효율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
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구조 안전성 기술(T1)과 최소 회전반경 기술(T2)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DC/DC 컨버터 기술(T4), 구동 제어 기술(T5), 고효율 기술(T6)의 경우 외부 기술보유 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 공동개발, 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하여 수요기술을 개발하고, 향후 기술역량이 축적되면 자체 개발의 형태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이며, 소음진동 저감 기술(T3)은 위탁개발을 통한 기술 획득 방안을 고려하는 바람직할 것으로 방향이 제시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전동지게차를 포함하는 물류장비에 대한 수요는 산업발전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생산, 유통, 소비활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성숙한 산업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평가 대상기술인 고효율 AC Power 시스템을 갖춘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지게차는 통상적인 활용처인 운수, 창고, 제조업 등을 포함하여, 식료품 유통, 백화점/슈퍼 등에서의 수요 역시 충분히 고려하여 해당 수요층을 고려한 제품의 인지도 및 품질에 대한 시장조사를 우선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동 제품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되어 제품 품질 우위성을 수요층에게 인지시킬 경우, 높은 고객충실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제품은 국내에서는 생산되지 않고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품목이고, 해당제품이 현재 해외 물류센터 등에서 다수 활용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진입에 성공할 시에 매출의 급신장이 기대된다.
평가대상기업은 본 기술과 유사한 제품인 보행식 전동지게차를 현재 공급하고 있으므로 평가 대상기술의 시장진입에 있어 기존의 진입 경험 및 유통망 활용등으로 시장진입 장벽을 타사에 비해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일정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신청기술의 성공적 시장진입과 시장 내에서 점유율 확보 성공 확률은 보통 이상으로 평가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31,229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045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기계산업군을 기준으로 보통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기존 입승식 리치형 전동지게차나 좌승식 카운터발란스 전동지게차의 장점을 합치는 입승식 카운터발란스형 전동지게차를 제작하는 것으로 동사의 기술력이 경쟁사 대비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는 Crown, Yale, Raymond 등의 회사가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전동지게차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 없어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향후 가격경쟁력 및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진입 및 시장에서의 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평가대상기업의 경우 전동지게차의 주요 수요처가 될 물류센터 및 백화점/쇼핑몰 부문의 거래처도 확보하고 있어서, 추후 본격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사전 정보분석의 정확도가 매우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평가 대상기술의 사업화 성공 가능성은 높은 수준으로 보인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를 수행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제품화 일정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인 자금조달 경로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에 412백만원, 2차년도에 254백만원 등 총 666백만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인건비 154백만원, 직접비 487백만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25%에 해당하는 167백만 원은 자체자금으로 확보할 예정이고 나머지 자금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표준화된 완제품을 제조하는 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DC/DC 컨버터 기술', '구동 제어 기술', '고효율 기술', '소음진동 저감 기술' 등 일부기술은 보유기술 역량 상 외부와의 공동 또는 위탁 개발도 권장된다. 단,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기술개발기간 동안의 기업자원 추가확보 및 투입을 통하여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3
- 제출문 ... 5
- 사업요약서(초록)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제 1 장 서론 ... 21
- 제1절 사업의 개요 ... 21
- 제2절 R&D기획지원 범위 및 프로세스 ... 22
- 제2장 기술분석 ... 25
- 제1절 기술개요 ... 25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52
- 제3절 선행특허기술분석 ... 64
- 제3장 기술성진단 ... 99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99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101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103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107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109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109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111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132
- 제5장 시장분석 ... 141
- 제1절 시장개요 ... 141
- 제2절 시장특성 ... 147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55
- 제6장 경제성진단 ... 167
- 제1절 사업화 계획 ... 167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70
- 제3절 수익성 분석 ... 176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80
- 제7장 사업화전략 ... 183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83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87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88
- 제8장 결론 ... 193
- 제1절 기업 현황 ... 193
- 제2절 R&D 기획지원 결과 ... 197
- 참고문헌 ... 201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203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231
- 끝페이지 ... 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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