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만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0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500017125 |
과제고유번호 |
1425072574 |
사업명 |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5-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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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통합형브레이크.다각회전기구.핵심작동경.박스형브레이크.하우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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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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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목표
계획
현재 24개의 단품으로 구성된 자동차 브레이크의 캘리퍼하우징 부품을 하나로 구성된 통합형으로 개발하여 기존의 4단계 조립 공정생략, 가공 시간 40% 단축, 무게 30% 절감, 강성 10% 향상, 제조원가 40% 절감을 목표로 함
실적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양산적용 중이며, 4단계 조립 공정 생략, 가공 시간 44% 단축, 무게 31% 절감, 강성 88% 향상, 제조원가 37% 절감, 특허등록 2건, 논문발표 1건을 달성함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MAIN BORE 내경(∅
개발목표
계획
현재 24개의 단품으로 구성된 자동차 브레이크의 캘리퍼하우징 부품을 하나로 구성된 통합형으로 개발하여 기존의 4단계 조립 공정생략, 가공 시간 40% 단축, 무게 30% 절감, 강성 10% 향상, 제조원가 40% 절감을 목표로 함
실적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양산적용 중이며, 4단계 조립 공정 생략, 가공 시간 44% 단축, 무게 31% 절감, 강성 88% 향상, 제조원가 37% 절감, 특허등록 2건, 논문발표 1건을 달성함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MAIN BORE 내경(∅45) 공차 (mm) : 계획(0 ~ + 0.08), 실적(+ 0.043)
2. MAIN BORE경 직각도 (mm) : 계획(max. 0.05), 실적(0.02)
3. SEAL ROOVE 내경(∅49.575)공차 (mm) : 계획(± 0.065), 실적(+ 0.024)
4. SEAL GROOVE 동심도 (mm) : 계획(max. 0.1), 실적(0.1)
5. CPK (상기 4항목, 평균) : 계획(1.67), 실적(3.10)
6. 무게 (kg/ea) : 계획(eve. 3.5), 실적(3.45)
7. 부품수(ea) : 계획(1), 실적(1)
8. 최대변형율 (Max. 100Bar mm/kN) : 계획(0.08), 실적(0.01)
9. 제조시간 (가공, 분) : 계획(eve. 20), 실적(19.47)
10. 제조단가 (원) : 계획(25,000), 실적(22,000)
11. 상온내구 (20℃, 70bar, cycle) : 계획(min. 500,000), 실적(500,000)
12. 고온내구 (120℃, 70bar cycle) : 계획(min. 70,000), 실적(70,000)
13. 저온내구 (-40℃,70bar, cycle) : 계획(min. 20,000), 실적(20,000)
14. 진동내구 (60hz±20G,35bar,1sec/분, cycle) : 계획(min. 5,000,000), 실적(5,000,000)
15. 염수분무 (3일분무,4일방치, 성능 및 육안녹발생) : 계획(양호), 실적(양호)
16. 인장강도 (Mpa) : 계획(min. 294), 실적(315)
17. 항복강도 (Mpa) : 계획(min. 216), 실적(273)
18. 신율 (%) : 계획(min. 3), 실적(6)
19. 경도 (브리넬, HB) : 계획(min. 92), 실적(110)
기대효과
제조원가 절감 및 중량 절감으로 MHC 에쿠스에 적용중이며, 향후 제네시스와 KMC K9 모델 등으로 확대 적용되어 매출 증대 예상됨
적용분야
대형 고급 승용차의 전륜 브레이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 2
- 제출문 ... 3
- 요약서 (초록) ... 4
- 목차 ... 5
- 제 1 장 개발기술의 개요 ... 8
- 1절. 대상기술의 개요 및 개발 필요성 ... 8
- 1. 대상기술의 개요 ... 8
- 2. 개발 필요성 ... 8
- 2절. 기술개발시 예상되는 효과 및 활용방안 ... 10
- 1. 기술개발 효과 ... 10
- 2. 개발기술 활용방안 ... 12
- 3절. 관련기술 현황 ... 12
- 1.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 ... 12
- 2. 국내․외 시장 현황 ... 14
- 3. 국내․외 지식재산권 현황 ... 14
- 제 2 장 개발목표 및 개발내용 ... 16
- 1절. 기술개발 목표 및 개발내용 ... 16
- 1. 최종목표 ... 16
- 2. 기술개발 내용 및 업무분장 ... 16
- 3. 기술개발 목표 및 달성도 평가 ... 17
- 2절. 세부 개발내용 및 방법 ... 18
- 1. 1차년도 수행 ... 18
- 2. 2차년도 수행 ... 20
- 3. 세부 추진일정 및 역할분담 ... 22
- 3절. 주요 개발내용 상세 ... 23
- 1. 통합형 캘리퍼 하우징의 설계 ... 23
- 2. 통합형 캘리퍼 하우징의 구조연구 ... 28
- 3. 특수 가공기술 및 TOOL 개발 ... 41
- 4. AL 주물소재 및 금형 개발 ... 52
- 5. 시제품 제작 ... 66
- 6. 산업재산권 확보 ... 68
- 7. 검사시스템 개발 ... 70
- 8. 시제품 평가 ... 72
- 9. 설계 보완 ... 76
- 10. 품질문제 발생 및 개선 사례 ... 78
- 제 3 장 성과요약 및 기대효과 ... 84
- 1절. 성과 요약 ... 84
- 1. 특허등록 2건 ... 84
- 2. 통합형 캘리퍼하우징 부품의 소재 개발 및 분석 ... 84
- 3. 통합형 캘리퍼하우징 부품 설계 및 해석 ... 85
- 4. 논문 제출 ... 86
- 5. 통합형 캘리퍼 하우징 부품의 시제품 제작 ... 86
- 6. 캘리퍼하우징 부품의 양산 ... 86
- 2절. 기대 효과 ... 88
- 1. 브레이크 부품의 제조 경쟁력 향상 ... 88
- 2. 수요처인 만도를 통하여 세계 시장 공략 ... 88
- 별첨 ... 89
- 끝페이지 ...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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