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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구축물 성능향상기술 연구
Performance Improvement Technology for Railway Infra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준석
참여연구자 사공명 , 이진욱 , 최찬용 , 오춘배 , 최진유 , 방춘석 , 김대상 , 김동현 , 김진호 , 그외 다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7885
DB 구축일자 2015-08-29

초록

강우로 인한 철도 연변사면의 거동 분석 : 정량적 계측 및 모니터링

III. 주요연구결과
1. 정량적인 계측을 통한 사면 활동 메커니즘 분석
상기 그림은 강우강도 50mm/h 조건에서 관측된 사면의 활동유형이다.
이상과 같이 사면을 구성하는 흙의 조성 비율에 따라 활동 양상이 달라 질 수 있음이 관측되었다. 혼합토 II의 경우에는 거의 조립토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으로서 마찰거동에 의한 활동이 주를 이루며 실제 관측된 활동 패턴도 후행성 활동으로 점진적으로 발생하였다. 이에 반해 세립분이 일부 함유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강우로 인한 철도 연변사면의 거동 분석 : 정량적 계측 및 모니터링 ... 3
  • 요 약 문 ... 4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제 1 장 서 론 ... 17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7
  • 1.2 연구동향 ... 19
  • 1.3 연구범위 및 내용 ... 20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22
  • 2.1 사면의 분류 및 강우로 인한 사면 불안정 요인 ... 22
  • 2.2 불포화 지반의 특성 ... 38
  • 제 3 장 실내 모형실험을 통한 강우시 사면거동 분석 ... 51
  • 3.1 실험장비 소개 ... 51
  • 3.2 실험에 사용되는 센서 ... 55
  • 3.3 실험준비 및 수행방법 ... 70
  • 제 4 장 실험결과 분석 ... 79
  • 4.1 천층활동타입 실험 결과 ... 79
  • 4.2 암반경계층 활동 결과 ... 91
  • 4.3 토립자 구성에 따른 파괴형태 ... 94
  • 4.4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한 사면 모니터링 ... 97
  • 제 5 장 결론 ... 109
  • 인용문헌 ... 112
  • 참고문헌 ... 114
  • 발표자료 ... 120
  • 궤도재료의 열화와 궤도틀림의 상관성 분석 ... 203
  • 요 약 문 ... 204
  • 목차 ... 208
  • 표목차 ... 210
  • 그림목차 ... 211
  • 제1장 서론 ... 212
  •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212
  •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14
  • 제 2 장 궤도재료의 열화 한계치 분석 ... 216
  • 2.1 궤도제료의 열화에 따른 궤도부담력 증가영향 분석 ... 216
  • 2.2 궤도재료의 열화 한계치 분석 ... 234
  • 2.3 소결 ... 242
  • 제 3 장 궤도열화모델 조사 및 분석 ... 244
  • 3.1 Satoh모델 ... 244
  • 3.2 도상압력의 역치(threshold value) 모델 ... 245
  • 3.3 Shenton의 모델 ... 247
  • 3.4 뭔헨공대 모델 ... 249
  • 3.5 Lopez의 일반침하 모델 ... 250
  • 3.6 Hettler 모델 ... 251
  • 제 4 장 궤도부담력과 궤도틀림의 상관성 분석 ... 253
  • 4.1 개요 ... 253
  • 4.2 레일요철과 궤도틀림의 상관성 분석 ... 255
  • 4.3 레일패드의 경화와 궤도틀림의 상관성 분석 ... 272
  • 4.4 궤도 열화와 궤도틀림의 상관성 분석 결론 ... 282
  •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 284
  • 제 6 장 참고문헌 ... 287
  • 궤도하부구조 상태평가 및 품질등급 결정에 관한 연구 ... 290
  • 요 약 문 ... 291
  • 목차 ... 297
  • 표목차 ... 299
  • 그림목차 ... 301
  • 사진목차 ... 306
  • 제 1 장 서론 ... 308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309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 ... 31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11
  •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311
  • 제 2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317
  • 제 3 절 소결론 ... 320
  • 제 3 장 궤도하부구조 상태평가법 개발 ... 321
  • 제 1 절 개요 ... 321
  • 제 2 절 층 두께 평가법 ... 322
  • 제 3 절 궤도하부 시추법 ... 346
  • 제 4 절 궤도지지강성 평가법 ... 357
  • 제 4 장 상태평가법 현장 적용 ... 373
  • 제 1 절 현장 시험개요 ... 373
  • 제 2 절 경부선(37k600m~38k100m구간) ... 375
  • 제 3 절 고속선(44k080m~44k450m구간) ... 440
  • 제 5 장 궤도시스템 상태평가 및 품질등급 결정방안 ... 490
  • 5.1 궤도 상태평가 및 품질 등급 ... 490
  • 5.2 궤도하부 상태평가 및 품질등급 ... 491
  • 5.3 궤도시스템 상태평가 및 품질등급 결정 방안 ... 493
  • 6 장 결론 ... 495
  • 참고문헌 ... 499
  • 기존선 고속화 선로구축물 공력특성 평가 ... 507
  • 요 약 문 ... 508
  • 목차 ... 518
  • 그림목차 ... 520
  • 표목차 ... 524
  • 제 1 장 서론 ... 525
  • 제 2 장 고속전철 선로변 방음벽 현장시험 및 평가 ... 527
  • 제 1 절 시험장치 ... 527
  • 제 2 절 시험조건 ... 532
  • 제 3 절 시험결과 ... 536
  • 제 3 장 열차주행 모형시험장치에 의한 방음벽의 공력 특성 실험 ... 543
  • 제 1 절 시험장치 ... 543
  • 제 2 절 시험조건 ... 552
  • 제 3 절 시험결과 ... 554
  • 제 4 장 방음벽 주위를 통과하는 열차의 열차풍 해석 ... 574
  • 4.1 연구 배경 ... 574
  • 4.2 유동조건 ... 575
  • 4.3 그리드분포 ... 578
  • 4.4 지배방정식 ... 580
  • 4.5 수치 기법 ... 582
  • 4.6 결과 및 고찰 ... 583
  • 제 5 장 결론 ... 600
  • 제 6 장 참고문헌 ... 602
  • 부록(APPENDIX) ... 607
  • 저진동궤도 기술개발 ... 617
  • 목차 ... 618
  • 표목차 ... 620
  • 그림목차 ... 621
  • 제 1 장 개 ... 624
  • 제 1 절 연구배경 ... 624
  • 제 2 절 연구방향 및 내용 ... 627
  • 제 2 장 저진동궤도용의 방진장치 설계 ... 630
  • 제 1 절 방진장치 설계요건 ... 630
  • 제 2 절 Spring형 방진장치 ... 644
  • 제 3 절 Rubber형 방진장치 ... 651
  • 제 4 절 방진효율성 평가 ... 658
  • 제 3 장 Rubber형 방진장치 제작 및 성능시험 ... 668
  • 제 1 절 궤도용 방진마운트 설계 ... 668
  • 제 2 절 궤도용 고무방진마운트 도면 ... 675
  • 제 3 절 궤도용 고무방진마운트 제작 ... 680
  • 제 4 절 Rubber형 방진마운트 재료시험 및 성능시험 ... 692
  • 제 5 절 재료시험 및 성능시험 결과 ... 701
  • 제 4 장 저진동궤도 시스템의 설계 ... 704
  • 제 1 절 저진동궤도 시스템 설계요건 ... 704
  • 부록 Rubber 방진장치 제작 및 시험 사진 ... 709
  • 철도교량 동적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 ... 716
  • 요 약 문 ... 717
  • 목차 ... 725
  • 제 1 장 서론 ... 727
  • 제 1 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727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728
  • 제 2 장 과년도 연구요약 ... 729
  • 제 1 절 1차년도 연구내용 요약 ... 729
  • 제 2 절 2차년도 연구내용 요약 ... 741
  • 제 3 장 운행하중 및 철도교량의 동특성 상관 관계 분석 ... 750
  • 제 1 절 철도 운행하중의 동적특성 ... 750
  • 제 2 절 Train Signature-구조물 동적응답 관계 ... 759
  • 제 4 장 지지강성변화에 따른 충격효과 저감을 위한 교량받침의 성능요구조건 제시 ... 762
  • 제 1 절 연구의 배경 ... 762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목적 ... 763
  • 제 3 절 교량받침 교체 및 대상교량 ... 764
  • 제 4 절 대량교량 동적 거동 실험 및 분석 ... 786
  • 제 5 절 소결 ... 832
  • 참고문헌 ... 837
  • 끝페이지 ... 84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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