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진국 대학연구체계의 발전과 현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Current Status of the Research System in Universities in Advanced Countr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홍성욱
참여연구자 이두갑 , 신동민 , 이은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8032
DB 구축일자 2015-08-29

초록

제6장 결론 및 함의
□ 선진국의 연구중심 대학들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기술, 기업, 국가간 경쟁체제 속에서 지식 창출의 주요 주체로서 적응하고 생존하고 선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나라별, 대학별 역사적 경험과 특징에 따라 구체적인 형태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인 방향에서는 공통점을 가짐
○ 교육, 연구 기능에 이어 지식 창출과 상업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을 대학의 고유 기능으로 인정하게 되었음. 산학 협동, 기술 이전과 상업화, 창업 강조 등은 모두 이러한 제3의 기능을 수

Abstract

The university in advanced countries have experienced two "academic revolutions." The first academic revolution transformed the university from a teaching institution into the center of research. This happened in German universities 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and then spread into other countr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약 ... 10
  • 제1장 서 론 ... 61
  • 제2장 19세기 서구 대학의 연구체계 확립-독일, 영국, 미국의 경우 ... 67
  • 1. 독 일 ... 67
  • (1) 훔볼트의 이념 ... 67
  • (2) 19세기 독일 대학의 변화 ... 68
  • (3) 연구중심 대학의 형성 ... 69
  • (4) 독일 대학시스템의 한계 ... 72
  • 2. 영 국 ... 76
  • (1) 19세기 중반까지 영국의 대학 ... 76
  • (2) 영국 대학의 변화 ... 79
  • (3) 개혁의 한계 ... 79
  • 3. 미 국 ... 80
  • (1) 19세기 초반에서 중반까지 미국의 대학 ... 80
  • (2) 19세기 미국 대학의 변화: 존스홉킨스대학을 중심으로 ... 81
  • 4. 요약 및 결론 ... 85
  • 제3장 20세기 대학의 발전과 산-학 연구체계의 성립: 칼텍, MI IT, 스탠포드대학을 중심으로 ... 88
  • 1. 개관과 시기구분 ... 88
  • 2. 칼 텍 ... 90
  • (1) 소수 정예주의와 칼텍의 부상 ... 90
  • (2) 분야간 협동연구(Co pe ra t ive Re s e a rc h)를 통한 지식의 진보 ... 90
  • (3) 기초과학과 공학의 탄탄한 연결 ... 92
  • 3. MIT와 연구중심의 공과대학 ... 93
  • (1) 19 20년대까지의 MIT : 워커(William H. Walker)의 기술계획 ... 93
  • (2) 19 30- 50년대 컴프턴의 MIT 개혁 ... 95
  • (3) 제 2차 세계대전과 MIT ... 99
  • (4) 전후 냉전기의 MIT ... 101
  • (5) MIT와 Ro ut e 128 ... 102
  • 4. 스탠포드대학과 지역 경제의 생산적 상호작용 ... 106
  • (1) 터먼(Fre de rick Te rma n)과 초기 스탠포드대학의 협동연구의 등장 ... 106
  • (2) 전후 스탠포드대학의 학제간 연구 ... 108
  • (3) 산업과의 새로운 협력: 실리콘 밸리와 스탠포드 ... 111
  • (4) 스탠포드대학과 MIT의 비교 ... 114
  • 5. 요약 및 결론 ... 116
  • 제4장 20세기 후반기 미국 연구대학의 발전 ... 117
  • 1. 개관과 시기구분 ... 117
  • 2. 칼 텍 ... 123
  • (1) 전후 칼텍의 성장 ... 123
  • (2) 기초연구와 산업의 새로운 관계 모색 ... 124
  • 3. MIT ... 126
  • (1) 연방정부의 지원과 MIT의 황금기, 1957- 68 ... 126
  • (2) 19 70년대 경제불황과 MIT의 도전 ... 128
  • (3) 19 80년대 MIT와 산업과의 연계강화 ... 130
  • (4) 2 1세기 MIT의 새로운 지향 ... 131
  • 4. 하버드대학 ... 133
  • 5. 스탠포드대학 ... 139
  • (1) 스탠포드대학의 전후의 변화 ... 139
  • (2) 스탠포드의 OTL(Office of Technology Licensing) ... 141
  • 6. 위스컨신대학 ... 148
  • 7. 미시건대학 ... 151
  • (1) 전후 미시건대학의 부흥 ... 151
  • (2) 8 0년대 이후의 새로운 연구 프로그램들 ... 156
  • 8. 토론토대학 ... 159
  • 제5장 20세기 독일 대학연구체제의 진화: 90년대 대학개혁 을 중심으로 ... 163
  • 1. 독일 대학연구시스템 형성과 공과대학의 발전 ... 164
  • (1) 대학연구시스템의 형성: Harnack 원칙 ... 164
  • (2) 독일 이공계 대학교육의 분화: 공과대학교의 설립과 발전 ... 166
  • 2. 전후 독일 대학정책 결정체계의 구성과 대학연구 시스템의 보완 ... 171
  • (1) 전후 독일 대학의 상황 ... 171
  • (2) 독일연구협회(Deutsche Forschugngenmeinschaft, DFG) ... 173
  • (3) 연방과학연구부(Bundesministerium für wissenschaftliche Forschung, BMwF) ... 175
  • (4) 국가과학위원회(WR)와 연방-주 교육계획 및 연구진흥위원회(BLK) ... 177
  • (5) 대학연구시스템의 보완: DFG의 협동연구센터 프로그램(S FB) ... 181
  • 3. 1990년대 대학개혁과 대학연구시스템의 진화 ... 184
  • (1) 1990년대 대학개혁의 배경: 1970년대 대학개혁과 연구조건의 변화 ... 184
  • (2) 독일통일과 대학연구시스템 개혁 논의 ... 188
  • (3) 대학개혁의 정책적 구체화와 시행 ... 198
  • 4. 요약 및 결론 ... 211
  • 제6장 결론 및 함의 ... 212
  • 참고문헌 ... 217
  • 부 록 1 : 기존의 전통적인 대학의 패러다임과 기업가적 대학 패러다임의 비교 ... 229
  • 부 록 2 : Tr i pl e He l i x (삼중 나선) : 지식생산 체제에서 새로운 산업- 대학- 정부의 관계 ... 232
  • 부 록 3 : 지식생산의 제 1양식(Mode 1 )과 제 2양식(Mode 2 )의 비교 ... 237
  • 부 록 4 : 2000년 현재 미국의 연구비 지출과 사용 내력 ... 239
  • Summary ... 242
  • Contents ... 248
  • 끝페이지 ... 2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