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매체 환경에서 IPTV 융합-수용 모델 - 기능적 유사성과 미디어 대체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상우
참여연구자 강재원 , 신호철 , 김윤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344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5. 연구결론 및 시사점
본 연구에 따르면, 매체 이용자들이 기존의 방송 그리고 인터넷과 기능적으로 보다 유사하다고, 특히 이용 동기 즉 목적기반(goal-derived)으로 생각할 때 보다 적합하다고 인식하면, 그들은 IPTV가 기존 매체들을 대체할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제안한 모델이 경쟁모델로의 변화할 가능성을 열어 두면서, 기능적 유사성 인식이 인지적 태도 즉 동기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IPTV 서비스를 선택할 때 매체 이용자가 얼마나 통제할 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0
  • 제 1 장 서 론 ... 20
  • 제 2 장 IPTV의 개념 및 현황 ... 23
  • 제 1 절 브로드밴드 시청각서비스 시장 정의와 유형 ... 23
  • 제 2 절 통신사업자의 브로드밴드 시청각서비스 시장 진입 동기 ... 25
  • 제 3 절 IPTV의 정의 ... 28
  • 1. IPTV에 대한 다양한 정의 ... 28
  • 2. IPTV의 조작적 정의 ... 29
  • 제 4 절 IPTV의 기술적 특성 ... 31
  • 1. 콘텐츠 계층 ... 32
  • 2. 논리 계층 ... 33
  • 3. 물리적 인프라 계층 ... 34
  • 제 3 장 연구 목적 ... 36
  • 제 4 장 선행연구 ... 39
  • 제 1 절 미디어 선택 관련 이론들 ... 39
  • 1. 혁신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 40
  • 2. 이용과 의존 관점 ... 42
  • 제 2 절 선행 요인에 관한 연구들 ... 43
  • 제 3 절 수용자 모형들 ... 46
  • 1.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 46
  • 2. 기술수용이론(Technology Acceptance Model) ... 48
  • 3.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 51
  • 제 4 절 기능적 유사성과 미디어 대체 ... 52
  • 1. 기능적 유사성 ... 52
  • 2. 미디어 대체 ... 54
  • 제 5 절 융합-수용 모델 ... 57
  • 제 5 장 연구문제와 가설 ... 59
  • 제 6 장 연구 방법 ... 64
  • 제 1 절 예비검사(pretest) ... 64
  • 제 2 절 표본 추출(sampling) ... 68
  • 제 3 절 변수의 측정(measurement) ... 68
  • 1. 인구·사회·경제적 변인 ... 68
  • 2.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 69
  • 3. 모형에 사용된 주요 변수들의 측정 ... 69
  • 제 7 장 연구결과 ... 73
  • 제 1 절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basic statistics) ... 73
  • 1. 인구통계학적 분석 ... 73
  • 2. 미디어 이용 현황 분석 ... 74
  • 3. 미디어 보유현황과 이용시간 분석 ... 75
  • 4. IPTV 이용 의도 분석 ... 79
  • 5. 응답자 특성에 관한 분석 ... 82
  • 6. IPTV와 기존 미디어와의 기능적 유사성 ... 84
  • 7. IPTV 이용 동기와 태도 ... 87
  • 8. 인지된 미디어 대체 ... 89
  • 9. 인지된 통제 신념 ... 92
  • 10. 구매 의도 ... 94
  • 제 2 절 구조방정식모델링의 두 단계 접근 ... 94
  • 1. 단계 1: 측정모델들 ... 95
  • 2. 단계 2: 연립방정식 모델 ... 101
  • 제 3 절 경쟁적 모델 비교 검증 ... 106
  • 제 4 절 가설 검증 ... 108
  • 1. 경쟁매체가 TV인 경우 ... 108
  • 2. 경쟁매체가 인터넷인 경우 ... 108
  • 3. IPTV 채택에 대한 잠재변수들 간 비교 ... 109
  • 제 8 장 토론과 함의 ... 110
  • 제 9 장 한계점과 향후 과제 ... 115
  • 참고문헌 ... 117
  • 첨부 1 IPTV에 관한 짧은 설명과 컨셉 카드 ... 129
  • 첨부 2 IPTV 서비스 소비자 조사 ... 133
  • 첨부 3 상관관계표 ... 146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6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