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TO 체제하의 방송산업 변화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상우
참여연구자 강재원 , 초성운 , 김대호 , 황상재 , 한은영 , 신호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345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제 6 장 결 론
방송서비스분야의 무역 및 시장개방에 대한 기존의 논의와 연구는 최근까지도 경제적인 관점에서 접근되기 보다는 주로 문화산업의 특수성 유지 및 보호라는 자체논리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는 미국의 문화산업 독점력과 문화적 지배에 대한 우려 속에서 자국 문화산업의 생존을 위한 보호가 시급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개입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이들도 경제적인 유인에서 접근하기 보다는 대체로 문화적 정체성의 형성과 유지라는 논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개입의 필요성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9
  • 제 1 장 서 론 ... 42
  • 제 2 장 시장개방에 대한 이론적 논의: ‘문화적 예외’의 정당성 고찰 ... 46
  • 제 1 절 문화적 예외에 대한 논의 ... 46
  • 1. 문화산업의 개념과 시청각서비스의 특성 ... 47
  • 2. 시청각서비스와 문화적 예외 ... 51
  • 제 2 절 일반산업으로서의 시청각서비스 ... 54
  • 1. 각국의 입장 ... 55
  • 2. 문화적 예외의 정당성 고찰 ... 60
  • 제 3 장 문화적 예외와 방송서비스 교역 ... 68
  • 제 1 절 방송 서비스의 산업적 특성 ... 70
  • 1. 방송서비스의 양면성 ... 70
  • 2. 방송서비스에 대한 산업적 접근의 문제점 ... 71
  • 제 2 절 문화적 예외 주장의 진행과정과 그 타당성의 한계 ... 72
  • 1. GATT에서의 문화적 예외 ... 73
  • 2. GATS에서의 문화적 예외 ... 74
  • 3. 문화적 예외의 한계 ... 76
  • 제 3 절 WTO에서 방송서비스 시장개방 논의 ... 81
  • 1. GATT에서 WTO로 ... 81
  • 2. DDA 협상과 서비스시장 개방협상 ... 84
  • 3. 방송시장 개방에 대한 한국의 입장 ... 85
  • 4. 한류와 중국에 대한 개방조치 ... 92
  • 제 4 장 통신방송 융합과 시장개방 ... 95
  • 제 1 절 통신과 방송영역의 개방화 차이 ... 97
  • 1. WTO 협상에서의 통신과 방송의 구분 ... 97
  • 2. 통신서비스와 방송서비스의 시장개방 현황 ... 98
  • 제 2 절 통신방송 융합에 대응한 유럽과 미국의 시장개방 논의 ... 100
  • 1. 융합에 대한 유럽연합의 입장 ... 100
  • 2. 융합에 대한 미국의 입장 ... 105
  • 3. 유럽과 미국 양허안의 차이 ... 110
  • 제 3 절 융합환경에서 방송서비스 규제에 대한 정당성 ... 115
  • 1. 전통적인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규제환경 변화 ... 117
  • 2. 융합환경에서 콘텐츠 규제 ... 119
  • 제 5 장 시청각서비스 개방에 대응한 서비스 분류체계의 정비방향 ... 123
  • 제 1 절 방송 서비스 분류체계 ... 123
  • 1. 방송 개념의 변화 ... 124
  • 2. 방송법 개정 후의 방송서비스 분류체계 비교 ... 127
  • 제 2 절 통신서비스 분류체계 ... 128
  • 1. 통신사업 분류체계의 변화 ... 128
  • 2. 현행 분류체계에 대한 논의 ... 131
  • 제 3 절 방송통신융합과 분류체계 ... 134
  • 1. 전통적인 방송과 통신 ... 134
  • 2. 융합서비스 ... 136
  • 제 4 절 해외의 분류 체계 ... 138
  • 1. 미 국 ... 139
  • 2. 일 본 ... 140
  • 3. 유럽연합 ... 142
  • 4. 캐나다 ... 149
  • 5. 말레이시아 ... 149
  • 6. 종 합 ... 150
  • 제 5 절 통신방송 융합에 따른 융합 서비스 분류 및 개방화 ... 153
  • 1. 융합서비스 분류에 대한 대응 ... 153
  • 2. 융합에 따른 분류 논의 및 대안들 ... 155
  • 3. 융합과 시장 개방 ... 157
  • 제 6 장 결 론 ... 164
  • 참고문헌 ... 172
  • 부록 ... 183
  • 끝페이지 ... 27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