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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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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성환 |
참여연구자 | 김민철 , 이재영 , 김남심 , 강유리 , 김태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500018383 |
DB 구축일자 | 2015-09-05 |
4. 연구결론 및 시사점
본 보고서는 방송통신 정책에 있어서의 주요 이슈들을 선별하여 양면시장 관점에서 분석하였는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들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양면시장에 SSNIP 테스트를 적용할 경우 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에 의한 추가적인 수요탄력성 효과를 반영해야 하며 이를 분석 대상 서비스 간 대체성과의 관계 하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미디어 시장의 획정에 있어서는 간과되어온 광고 측면에 주목하고 광고 수요와 미디어 수요의 연관성을 분석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미디어 시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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