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양면시장(two-sided market) 이론에 따른 방송통신 서비스 정책 이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성환
참여연구자 김민철 , 이재영 , 김남심 , 강유리 , 김태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8383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4. 연구결론 및 시사점
본 보고서는 방송통신 정책에 있어서의 주요 이슈들을 선별하여 양면시장 관점에서 분석하였는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들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양면시장에 SSNIP 테스트를 적용할 경우 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에 의한 추가적인 수요탄력성 효과를 반영해야 하며 이를 분석 대상 서비스 간 대체성과의 관계 하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미디어 시장의 획정에 있어서는 간과되어온 광고 측면에 주목하고 광고 수요와 미디어 수요의 연관성을 분석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미디어 시장에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제 1 장 서 론 ... 20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0
  • 제 2 절 양면시장의 개념과 유형 ... 22
  • 제 2 장 주요 이론 연구 ... 27
  • 제 1 절 Rochet and Tirole(2006) ... 27
  • 1. 외부성과 양면시장의 정의 ... 27
  • 2. 포괄적 양면시장 모형 ... 30
  • 3. 시사점 ... 31
  • 제 2 절 Caillaud and Jullien(2003) ... 32
  • 제 3 절 Armstrong(2006) ... 37
  • 제 4 절 Wilbur(2008) ... 42
  • 1. 계량 분석 모형 ... 43
  • 2. 데이터 및 주요 추정결과 ... 46
  • 3. 결론 및 시사점 ... 50
  • 제 3 장 정책 논의 동향 ... 51
  • 제 1 절 양면시장의 특성에 대한 논의 ... 51
  • 1. 양면시장의 요금구조 ... 51
  • 2. 양면시장의 산업구조 ... 53
  • 제 2 절 양면시장 비고려시 정책 오류의 가능성 ... 56
  • 제 3 절 양면시장 이론에 따른 경쟁정책 논의 ... 62
  • 1. 시장지배력에 대한 평가 ... 62
  • 2. 진입장벽 ... 64
  • 3. 요금규제 ... 65
  • 4. 담합, 끼워팔기, 배타적 거래 ... 66
  • 제 4 장 국내외 사례 분석 ... 67
  • 제 1 절 방송, 신문 ... 67
  • 1. 미디어 시장의 양면시장 특징 ... 67
  • 2. 영국의 Classified Directory Advertising Services 시장 사례 ... 68
  • 제 2 절 포 털 ... 71
  • 1. 인터넷포털의 양면시장 특징 ... 71
  • 2. Google-DoubleClick 인수 사례 ... 73
  • 3. 엔에이치엔(주) 사례 ... 77
  • 제 3 절 통 신 ... 80
  • 1. 음성전화 과금방식 및 요금제 형태 ... 81
  • 2. 미국 음성전화요금 설정 사례 ... 84
  • 제 4 절 신용카드 ... 88
  • 1. 신용카드 시장의 양면시장 특징 ... 88
  • 2. MasterCard의 MMF MIF 협정 사례 ... 89
  • 제 5 장 양면시장 이론에 따른 방송통신 정책 이슈 분석 ... 93
  • 제 1 절 시장획정의 이슈와 시사점 ... 93
  • 1. 양면시장의 시장획정시 고려 요소 ... 93
  • 2. 양면시장에서의 SSNIP 테스트 ... 96
  • 3. 양면시장의 획정 사례 ... 100
  • 제 2 절 미디어 시장의 정책이슈와 시사점 ... 102
  • 1. 미디어별 양면시장 구조와 규제 ... 102
  • 2. 미디어 시장획정 및 지배력 평가 ... 108
  • 3. 미디어 요금설정 규제 ... 114
  • 제 3 절 통신시장의 정책이슈와 시사점 ... 115
  • 1. 통신 서비스의 양면시장적 특성 ... 115
  • 2. 양면시장 이론에 따른 망중립성 정책 이슈 분석 ... 117
  • 3. 이동망 착신 접속료 규제에 대한 양면시장적 접근 ... 123
  • 제 6 장 결 론 ... 132
  • 참고문헌 ... 136
  • 끝페이지 ... 1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