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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도박의 규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찬모
참여연구자 이원태 , 유지연 , 황지연 , 권헌영 , 이현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500018502
과제고유번호 1095005666
사업명 경제(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9-11-16

초록

제6장 결론
본 연구는 온라인 도박의 규제 체계를 재정립하고 실효성있는 규제정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온라인 도박 개념과 특성, 국내외 규제 현황 및 규제 쟁점을 분석하였다.바다이야기의 온라인화, 온라인 도박게임장의 활성화 등으로 온라인 도박이 사회악으로서 문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연구 추진에 있어서 가졌던 연구의문은 크게 두가지였다. 첫 번째는 ‘현재의 온라인 도박 규제로는 부족한가? 무엇이 필요한가?’였으며, 두 번째, ‘온라인 新맞고 게임 등은 온라인 도박이 아닌가? 특별한 규제조치는 없는 것인가?’였다.
선행연구 및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제1장 서론 ... 24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4
  • 제2절 연구의 범위 ... 27
  • 제2장 온라인 도박 개념과 특성 ... 28
  • 제1절 온라인 도박 관련 개념 ... 28
  • 1. 도박 개념과 유형 ... 28
  • 2. 온라인 도박 ... 31
  • 3. 온라인 사행성 게임물 ... 32
  • 제2절 온라인 도박 현황 ... 32
  • 제3절 온라인 도박의 특성 및 문제점 ... 34
  • 1. 온라인 도박 특성 ... 34
  • 2. 온라인 도박 문제점 ... 38
  • 제3장 주요 외국의 온라인 도박 규제 ... 40
  • 제1절 미 국 ... 40
  • 1. 불법인터넷도박금지법(The Unlawful Internet Gambling Enforcement Act) ... 40
  • 2. 온라인 도박 규제의 사회적 환경 ... 41
  • 3. 불법인터넷도박금지법에 대한 각계의 입장 ... 42
  • 제2절 E U ... 43
  • 제3절 영 국 ... 48
  • 1. 2005년 도박법(Gambling Act 2005(c.19) ... 49
  • 2. 온라인 도박 규제의 사회적 환경 ... 51
  • 제4절 독일과 기타 유럽국가 ... 52
  • 1. 독 일 ... 52
  • 2. 유 럽 ... 55
  • 제5절 중 국 ... 55
  • 1. 온라인 도박 관련 법률 ... 56
  • 2. 온라인 도박 규제의 사회적 환경 ... 58
  • 제6절 일 본 ... 59
  • 제7절 WTO ... 60
  • 제8절 시사점 ... 63
  • 제4장 한국의 온라인 도박 규제 ... 67
  • 제1절 온라인 도박 규제 범위 ... 67
  • 1. 온라인 도박 ... 67
  • 2. 온라인 사행성 게임물 ... 70
  • 제2절 도박의 행정법적 규제: 온라인 도박의 허용 여지 ... 76
  • 1. 인․허가형 ... 77
  • 2. 특수법인 설립형 ... 79
  • 3. 특수법인 설립 및 인․허가 중첩형 ... 80
  • 4. 위원회형 ... 80
  • 5. 온라인 도박의 허용 가능성 ... 81
  • 제3절 온라인 도박 규제 체계 ... 83
  • 제5장 온라인 도박 규제 개선 방향 ... 86
  • 제1절 규제정책의 체계 정립 ... 86
  • 1. 온라인 도박 규제정책의 원칙 ... 86
  • 2. 제도 및 정책의 체계 ... 91
  • 제2절 온라인 도박 규제 ... 94
  • 1. 온라인 도박사이트 접근차단 정책 ... 94
  • 2. 온라인 도박 금전거래 차단 정책 ... 95
  • 제3절 온라인 사행성 게임물 규제 ... 102
  • 1. 게임물 내용규제 정책 ... 102
  • 2. 협력적 자율규제 정책 ... 104
  • 제6장 결론 ... 106
  • 참고문헌 ... 108
  • 끝페이지 ...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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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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