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미래에 대해 궁금해 한다. 그러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흔히 미래는 점성술이나 계시 등 소위 비과학적인 분야에서 언급하는 것이라 여겼는데, 이러한 미래가 학문의 영역에 들어오게 되었다. 제1장에서는 아직까지 우리에게 생소한 미래연구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했다. 미래연구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에 대해 짧게나마 설명했으며, 미래를 연구하는 방법론 중 시나리오 방법론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예측이 아니라 과학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미래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가 바로 미래연구다
누구나 미래에 대해 궁금해 한다. 그러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흔히 미래는 점성술이나 계시 등 소위 비과학적인 분야에서 언급하는 것이라 여겼는데, 이러한 미래가 학문의 영역에 들어오게 되었다. 제1장에서는 아직까지 우리에게 생소한 미래연구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했다. 미래연구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에 대해 짧게나마 설명했으며, 미래를 연구하는 방법론 중 시나리오 방법론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예측이 아니라 과학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미래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가 바로 미래연구다. 미래연구는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여러 가지 미래상들을 도출하고 각각의 미래상들에 대비하는 전략을 마련하는 연구다. 미래연구가 필요한 까닭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더 나은 삶을 위해서다. 기업이나 국가가 전략ㆍ정책을 수립할 때 근시안적 시각에서 벗어나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급변하는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미래연구는 필요하다. 물론 미래는 불확실성이라는 큰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래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확실히 인지하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영향력이 큰 미래의 여러 모습들을 예측하는 것은 가능하며, 준비하는 자가 승리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미래연구의 모호함 때문인지, 아직까지 미래연구를 학문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회의적이다. 면밀한 과학적 방법론의 부재도 한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미래연구가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방법론이 필요할 진대, 미래의 여러 모습들을 도출하는 방법론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시나리오 방법론이다. 시나리오 방법론은 미래를 연구하는 여러 방법론들 중 과학적인 논리구성을 가진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미래를 연구대상으로 놓고 과학적 연구를 한다는 것이 역설적으로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과학의 목적이 현상적으로 나타나는 현실을 관찰하고 분석해서 어떤 법칙들을 발견함으로써 예측력을 높이는데 있다고 할 때, 미래를 예측하는 것도 과학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학의 창시자인 콩트(Auguste comte)의 말을 빌리자면, ‘예견하기 위해 관찰하고, 예방하기 위해 예견한다(Voir pour prevoir, prevoir pour prevenir)’고 했다. 이 말은 철저한 현실 관찰과 분석을 통해 예측하는 것이 과학의 본질임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앞장에서도 밝혔듯이, 시나리오 방법론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설득가능성(ability to persuade)’을 높이기 위함이다. 10년 후, 20년 후를 설명하는 것이 딱 맞아 떨어질 확률은 극히 낮다. 그러나 가장 그럴 듯한 설명을 함으로써 듣는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다면, 혹은 그러한 결과를 듣고 미래를 준비한다면 미래연구의 작은 목표 중 하나는 달성된 것이다. 제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시나리오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나리오 방법론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 작성되는지, 무엇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인지등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래연구가 아직 생소한 분야이지만, 서구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이미 미래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들 나라에 속한 대표적인 미래연구기관과 그 연구방법들은 스웨덴 미래연구소의 T.A.I.D.A, Battelle 사의 BASIC, 프랑스 국립예술과학원의 MICMAC, The Futures Group의 미래연구 방법, 그리고 GBN의 ‘The Art of the long view’ 등이다. 각각의 시나리오방법론들을 살펴본 결과, 각 연구소들마다 자신들의 고유 브랜드로서 특수한 명칭의 미래시나리오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각 단계를 표현하는 양식은 다르지만 이들 방법론들을 자세히 비교해보면 시나리오 작성을 하는 큰 흐름은 대동소이하다. 스웨덴 미래연구소의 T.A.I.D.A. 방법론을 중심으로 미래연구를 위한 시나리오 작성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시나리오 작성 사전 준비 작업으로 ‘질문을 명확히 하는 것’, ‘알고자 하는 미래의 시간적 지평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Preparation 단계). 그러고 나서 미래결과에 영향을 미칠 미시적ㆍ거시적 동인들을 찾아내고 동인들의 추세를 분석함으로써 트렌드를 파악한다(Tracking the Trends단계). 이 때 동인들은 기업이나 국가의 내ㆍ외부적 동인들을 포함한다. 동인을 분석하고 트렌드를 추출하는 과정은 모든 방법론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동인들을 찾아내고 동인들의 추세를 예측해 본 후에는 이 동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분류하는 작업이 뒤따른다(Analysing단계). 동인들을 분류할 때 대표적인 기준은 ‘영향력’과 ‘가능성’이다. 즉, 어떤 동인이 미래이슈에 대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인가?(혹은 중요한가?)’, 그리고 ‘그 동인이 실제로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혹은 불확실성은 어느 정도인가?)’를 염두에 두고 각 동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영향력과 가능성을 기준으로 최종적으로 선별된 동인들을 교차좌표 혹은 교차테이블로 옮겨 시나리오들을 만든다(Scenarios단계). 각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방법론마다 시나리오 작성 과정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 적용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몇 개의 동인을 뽑을 것인가, 그리하여 2×2의 4가지 시나리오를 만들 것인지, 3×3 조합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시나리오들을 만든 후 이 중에서 개연성이 높은 것들을 추려낼 것인지 등이 다르다. 또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과정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방법을 이용하는가 하면, 전문가 워크숍을 통한 언술을 토대로 질적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제3장에서는 앞 장에서 살펴본 시나리오 방법론을 실제 어떻게 적용했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국가의 미래전략을 위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Mon Fleur Project, 기업에서 자사의 미래를 준비하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OPtech, Shell Group, United Distillers, British Airways, ECRC, The National Health Service, KRONE가 사용한 시나리오 방법론들을 살펴보았다. 시나리오 방법론을 적용한 실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시나리오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패사례나 한계점 분석 등을 통해 더 나은 시나리오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얻는 기회를 가졌다.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미래를 전망하는 큰 틀은 차이가 없지만,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목적, 해당 기업이나 국가의 특징, 시나리오 작성 당시의 상황 등의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각 조건에 따라 시나리오를 적용하는 예도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나리오 방법론 적용이 각 사례별로 다르지만, 전문가들을 통해 상황진단을 하고, 미래결과에 영향을 줄 동인들을 파악하며, 이를 통해 시나리오를 작성한다는 큰 흐름은 동일하다.
목차 Contents
표지 ... 1
서언 ... 5
목차 ... 7
표목차 ... 11
그림목차 ... 12
요약문 ... 15
제 1 장 서 론 ... 19
제 1 절 미래연구의 의의 ... 20
제 2 절 미래를 위한 접근으로서 시나리오의 의의 ... 31
제 2 장 미래 시나리오 방법론 ... 42
제 1 절 미래연구 방법론으로의 시나리오 기법 ... 42
제 2 절 시나리오 기법으로의 T.A.I.D.A ... 44
1. T.A.I.D.A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에 필요한 것 ... 45
2. Tracking=트렌드들을 추적하는 작업 ... 55
3. Analysing(=트렌드에 기초한 시나리오 작업) ... 59
4. Imaging 작업(=미래의 바람직한 모습, 즉 비전을 제시) ... 65
5. Deciding 작업과 Acting 작업 ... 67
제 3 절 Battelle 사의 BASIC 미래연구기법 ... 69
1. 핵심 이슈들을 명확히 하는 것(identifying issues) ... 70
2. 트렌드 분석(Trend Analysis) ... 71
3. 교차 분석(Cross-Impact Analysis) ... 71
4. 시나리오 도출과 상세한 묘사 ... 72
5. 요 약 ... 73
제 4 절 프랑스 국립예술과학원의 MICMAC ... 73
1.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작업 ... 74
2.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찾고 불확실한 것들을 버리는 작업 ... 75
3. 위의 작업들에 근거하여 시나리오 작업 ... 76
4. 요 약 ... 77
제 5 절 The Futures Group의 미래연구 방법 ... 78
1. 연구초점을 명확히 하라(define the focus) ... 78
2. 거시적 동인들을 도출하라(Chart the Driving forces) ... 78
3. 시나리오 작업(Construct a scenario space) ... 79
4. 요 약 ... 81
제 6 절 GBN의 ‘The Art of the long view’ ... 81
1. 초점 이슈와 결정될 사안을 명확히 하라(Identify focal issue or decision) ... 82
2. 미시적 시각에서 주요한 동인들을 도출하라(Key forces in the Local environment) ... 83
3. 미시적 동인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거시적 동인을 도출하라 ... 83
4. 중요성과 불확실성에 따라 서열화하라(Rank by importance and uncertainty) ... 84
5. 시나리오 작업 ... 84
6. 요 약 ... 84
제 7 절 다양한 시나리오 기법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 85
제 3 장 시나리오 연구 사례들 ... 88
제 1 절 소비재 사업에 적용된 시나리오 방법론(Futuring Consumer Products: An illustrative Example of Scenario Analysis) ... 88
1. 교차분석(Cross-Impact Analysis) 사례: 소비재 업체의 경우 ... 88
2. 시사점 ... 95
제 2 절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가전략을 위한 시나리오 방법론 (Imaging South Africa’s future: How Scenarios Helped discover Common Ground) ... 96
1. 국가전략을 위한 시나리오 방법론 ... 96
2. Mont Fleur Project ... 97
3. 시사점 ... 100
제 3 절 미국 소형 외과수술도구 제작회사 OPtech의 시나리오 방법론 ... 101
1. 산업분야에서의 시나리오 방법론 이용 ... 101
2. OPtech사의 시나리오 방법론 이용 ... 103
3. 시사점 ... 116
제 4 절 Shell Group 시나리오 방법론 ... 116
1. 시나리오 방법론 ... 116
2. 시사점 ... 120
제 5 절 United Distillers의 시나리오 방법론 ... 121
1. 시나리오 방법론: 인도 ... 121
2. 시나리오 방법론: 남아프리카 공화국 ... 125
3. 시사점 ... 128
제 6 절 British Airways의 시나리오 방법론 ... 128
1. 시나리오 방법론 도입 배경 ... 129
2. 시나리오의 구성 ... 129
3. 시나리오 워크숍 개최 ... 133
4. British Airways의 시나리오 방법론에 대한 평가 ... 135
5. 시사점 ... 137
제 7 절 European Computer-Industry Research Centre(ECRC)의 시나리오 방법론 ... 138
1. 시나리오 방법론 도입 배경 ... 138
2. 시나리오의 구성 ... 139
3. 시사점 ... 146
제 8 절 The National Health Service의 시나리오 방법론 ...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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