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이동식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플랜트 및 현장 가열-혼합-수송 장비개발 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유평준
참여연구자 류승기 , 엄병식 , 윤태영 , 함상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500019433
과제고유번호 1615007080
DB 구축일자 2015-11-10
키워드 이동식 아스팔트 플랜트,포장재료 현장품질 관리 장비,아스팔트 혼합물 품질관리,신속 유지 보수,고분자 코팅 골재Mobile Asphalt Plant,Material Transfer Vehicle,Asphalt mixtures QC/QA,Fast maintenance,Polymer Coated Aggregate

초록

□ 일반도로의 95% 이상, 고속국도의 약 40%에 해당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포장의 포트홀과 같은 조기파손으로 막대한 국가 예산 손실 및 안전한 교통 서비스 제공 등에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
□ 이에 대해 도로포장 혼합물 관련 품질관리 제도 정비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른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음
◦ 도로포장 혼합물 품질관리 제도 개선과 함께 현장에서 발생하는 도로포장 건설 장비 관련 문제를 해소하여 품질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수송 및 현장시공 과정에서

Abstract

◦ More than 95% of national highway and 40% of expressway that were paved by asphalt concretes show early age failures such as potholes. The early age failures are considered as the critical issue that causes insufficient driving service quality and increases road maintenance cost.
◦ To address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목차 ... 7
  • 요약문 ... 11
  • SUMMARY ... 13
  • 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15
  • 1절. 기술의 정의 ... 15
  • 2절. 필요성 ... 18
  • 1. 연구개발의 중요성 ... 18
  • 2. 타산업 연계 및 국제협력 가능성 ... 20
  • 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23
  • 1절. 국내외 정책동향 및 분석 ... 23
  • 1. 국내 정책 동향 ... 23
  • 2. 국외 정책 동향 ... 31
  • 2절.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 49
  • 1. 건설 시장환경 ... 49
  • 3절.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및 분석 ... 62
  • 1. 국내 기술동향 및 전망 ... 62
  • 2. 국외 기술동향 및 전망 ... 78
  • 3. 기존 기술(연구)와의 차별성 ... 87
  • 4절. 특허 분석 ... 92
  • 1. 개요 ... 92
  • 2. 특허기술 Landscape ... 102
  • 3. 세부기술 분석 ... 116
  • 4. 특허분석 결론 ... 124
  • 5절. 기술 수요 및 예측 ... 130
  • 1. 기술수요조사 및 결과 ... 130
  • 2. 기술예측조사결과 ... 136
  • 3. 기술수준조사 ... 140
  • 4. 제안기술명의 중요도 평가 ... 143
  • 6절. 기술개발 방향 설정 ... 145
  • 1. 분석결과 종합 ... 145
  • 2. 중점추진분야 설정 ... 147
  • 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49
  • 1절. 비전 및 목표 ... 149
  • 1. 연구 비전 ... 149
  • 2. 연구전략목표 ... 150
  •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52
  • 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기술/성과 로드맵 ... 155
  •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추진전략 및 성과활용 방안 ... 157
  • 1. 1세부과제 개요 : 준고온(무건조/무예열) 고분자 코팅 골재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 ... 157
  • 2. 2세부과제 개요 : 이동식 아스팔트 현장 생산 통합 설비 개발 ... 164
  • 5절. 세부과제간의 연계관계 ... 172
  • 6절. 연구수행체계 제안 ... 174
  • 4장. 사전타당성 검토 ... 175
  • 1절. 정책적 타당성 ... 175
  • 1. 국가전략적 중요성 ... 175
  • 2.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 177
  • 2절. 기술적 타당성 ... 180
  • 1. 기술개발 계획의 적절성 ... 180
  • 2. 기술수준 및 성공가능성 ... 189
  • 3.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 189
  • 3절. 경제적 타당성 ... 190
  • 1. 경제성 분석 ... 190
  • 4절. 종합평가 및 결론 ... 195
  • 1. 정책적 타당성 분석 ... 195
  • 2. 기술적 타당성 분석 ... 195
  • 3. 경제적 타당성 분석 ... 196
  • 5장. 인력투입 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198
  • 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 198
  • 1. 전체사업 인력투입계획 ... 198
  • 2. 세부과제별 인력투입계획 ... 198
  • 2절. 소요예산 산정 ... 200
  • 1. 예산 산정 방법 ... 200
  • 2. 전체 소요예산 ... 200
  • 3. 세부과제별 소요예산 ... 201
  • 6장. 과제 제안요구서 ... 203
  • 1절. 과제 제안요구서(RFP) ... 203
  • 1. 연구단 제안요구서(RFP) ... 203
  • 2. 세부과제 제안요구서(RFP) ... 213
  • 2절. 평가기준 설정 ... 224
  • 7장. 참고문헌 ... 225
  • 부록Ⅰ. 세세부과제 기술수요조사서 ... 226
  • 부록Ⅱ. 도로 포장 기술 백서 ... 261
  • 끝페이지 ... 293

표/그림 (1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