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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베트남 비포장 도로개선을 위한 고성능·저비용 MAST(Multi-Layered Asphalt Surface Treatments) 복합 포장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high-performance, low-cost MAST (Multi-Layered Asphalt Surface Treatments) composite pavement system for improving unpaved roads in Vietna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영민
참여연구자 엄병식 , 남정희 , 김제원 , 전성일 , 최지영 , 손정탄 , 한영남 , 노재면 , 이겨레 , 김도영 , 조원범 , 윤천주 , 신성필 , 최순욱 , 박재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200009966
과제고유번호 1711151920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9-29
키워드 베트남.비포장도로.고화재.롤러전압다짐콘크리트.Vietnam.unpaved road.solidification material.roller compacted concrete(RCC).double bituminous surface treatment(DBST).

초록

베트남을 비롯한 메콩강 경제권역의 국가들은 국토개발과 경제 발전을 위해 도로 등의 사회기반시설 확충이 필요하나 예산 및 기술 부족으로 도로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상황으로 신남방 국가의 공통 이슈인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국제공여가 필요하다. 신남방 국가와의 경제협력과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 정책에 부합하여 베트남 및 메콩강 경제권역에 적용할 수 있는 신속하고 경제적인 도로포장 및 유지보수가 가능한 도로 네트워크 지속가능전략 및 현지화 특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과업은 베트남의 도로네트워크 강화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Abstract

Countries in Mekong economic region, including Vietnam, need to expand social infrastructures such as urban and rural roads in order to develop nationals land and economy. However, the roads in Vietnam have been badly maintained and widely distressed due to the lack of maintenance budget and techno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Summary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5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 21
  • 2.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 23
  • 3. 연구수행 방법 및 추진체계 ... 24
  • 3.1 연구수행 방법 ... 24
  • 3.2 연구 추진전략 ... 25
  • 4. 연구추진 성과 ... 25
  • 5.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 26
  • 5.1 기대효과 ... 26
  • 5.2 파급효과 ... 27
  • 제2장 도로포장 시스템 개발 ... 29
  • 1. 베트남 도로현황 및 이슈분석 ... 29
  • 1.1 도로현황 및 교통현황 분석 ... 29
  • 1.2 베트남 도로 문제점 분석 ... 32
  • 1.3 농촌 지역의 문제 ... 35
  • 1.4 도로기술 수준 및 경제상황 분석 ... 35
  • 1.5 지역별 현지 재료 특성 분석 ... 36
  • 2. 베트남 비포장 도로 배수 개선 방안 ... 38
  • 2.1 베트남 농촌지역 도로 배수 기준 분석 ... 38
  • 2.2 베트남 도로 배수 현황 및 문제점 ... 40
  • 2.3 베트남 비포장 도로 배수 개선 방안 ... 43
  • 3. 베트남 맞춤형 저비용 포장 설계 단면기준 정의 ... 45
  • 3.1 현지 특성 반영 도로단면 구성방안 제시 ... 45
  • 3.2 제시단면의 구조적 타당성 검토 ... 48
  • 3.3 수준(Level)별 도로포장 각 층별 설계기준 정의 ... 54
  • 제3장 포장구조적 성능강화 공법개발 ... 59
  • 1. 고화재 현지화 전략 수립 연구 ... 59
  • 1.1 연구개요 ... 59
  • 1.2 지반개량 관련 연구동향 ... 60
  • 1.3 현지 재료 활용 실내 시험 및 기초 물성 평가 ... 76
  • 1.4 현지화 맞춤형 고화재 구성 재료 설계안 제시 ... 79
  • 1.5 고화재 개발안 시제품 생산 및 Mock-Up Test(국내) ... 91
  • 1.6 현지화 장비의 제안 ... 91
  • 2. 현지 산업부산물 기반 콘크리트 기층화 연구 ... 98
  • 2.1 기층화 기술 개발 연구개요 ... 98
  • 2.2 RCC 관련 동향분석 ... 101
  • 2.3 RCC 기초배합 연구 ... 115
  • 2.4 베트남 현지특성에 따른 콘크리트 기층 생산 및 시공방법 검토 ... 144
  • 제4장 MAST 포장 재료 및 공법 개발 ... 147
  • 1. 일반 DBST 기술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 147
  • 1.1 베트남 DBST 적용 현황 및 문제점 분석(현장조사 포함) ... 147
  • 1.2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칩씰 기술과 적용 현황 ... 166
  • 1.3 현지 유화아스팔트 성능평가를 통한 기술 수준 평가 ... 188
  • 1.4 일반 DBST 공용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제시 ... 224
  • 2. 일반 DBST 적정 사용 재료 정량화 ... 226
  • 2.1 유화아스팔트 골재 살포량별 성능비교평가 ... 226
  • 2.2 현지 재료 고려 유화아스팔트-골재 살포량 적정범위 제시3 ... 228
  •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계획 ... 231
  • 참고문헌 ... 235
  • 서지자료 ... 242
  • Bibliographic Data ... 243
  • 끝페이지 ...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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