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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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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0321 |
과제고유번호 | 1711027971 |
DB 구축일자 | 2016-04-09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0321 |
IV. 연구개발결과
1차년도에는 틸트로터 항곡기의 체공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기 개발된 TR-60 틸트로터 항공기의 나셀바깥쪽에 고정되는 확장날개를 설계 및 제작하여 TR-60 1, 2호기용 확장날개를 제작하였다. 이들 비행체에 대해 공력해석과 성능해석을 수행하였고, 수학적 운동모델을 개발하여 제어법칙을 설계한 후 HILS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함상이착륙 제어기를 개발하기 위해서 선박주변의 유동모델과 선박의 운동모델을 개발하였다. 선박과 비행체간의 정밀 상대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기술을 연구하였고, 실시간 정밀상대항법
IV. 연구개발결과
1차년도에는 틸트로터 항곡기의 체공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기 개발된 TR-60 틸트로터 항공기의 나셀바깥쪽에 고정되는 확장날개를 설계 및 제작하여 TR-60 1, 2호기용 확장날개를 제작하였다. 이들 비행체에 대해 공력해석과 성능해석을 수행하였고, 수학적 운동모델을 개발하여 제어법칙을 설계한 후 HILS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함상이착륙 제어기를 개발하기 위해서 선박주변의 유동모델과 선박의 운동모델을 개발하였다. 선박과 비행체간의 정밀 상대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기술을 연구하였고, 실시간 정밀상대항법을 위한 RTK 위치센서를 구현한 후 지상시험을 수행하였다.
2차년도에는 TR-60 확장날개 장착모델 비행체(1호기)의 탑재 항전장비 및 배선부의 개선, 확장날개 공력하중 해석 및 구조강도해석이 이루어졌고 지상통합시험 및 비행시험이 수행되었다. 비행시험은 확장날개 장착 비행체의 바람이 부는 조건에서의 자동이착륙 성능과 천이비행 제어법칙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1차년도에 개발된 함상 이착륙 HILS 모델에 바람과 선박의 간섭에 의한 airwake 효과를 추가하였고 해상상태 3조건에서 함상이착륙 자동비행을 모의 시연하여 함상이착륙 제어기 검증을 수행하였다. RTK-GPS 수신기를 기반으로 함상 이착륙을 위한 상대항법 시스템을 구성하여 Base와 Rover가 움직이는 동적 환경에서의 정밀도 검증을 위한 차량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3차년도에는 확장날개 결과 및 연료소모율 측정을 위한 지상시험을 통해 체공성능이 20% 이상 향상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약 5m/s 바람조건에서의 자동이착륙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10m/s 바람조건에서의 자동이착륙 내풍성능은 HILS로 검증하였다. 선박운동을 HILS로 모사하여 보다 가혹한 해상상태(Sea State) 5 조건에서 함상 자동착륙 요구정밀도가 만족됨을 확인하였다.
IV. Results
The flight tests for the extended-wing and baseline models of TR-60 were performed to compare and evaluate the effect of extended wing on the enhancement of the endurance performance. The ground tests were also performed to measure the fuel consumption of the two models. The result sh
IV. Results
The flight tests for the extended-wing and baseline models of TR-60 were performed to compare and evaluate the effect of extended wing on the enhancement of the endurance performance. The ground tests were also performed to measure the fuel consumption of the two models. The result showed that more than 20% of endurance can be increased using the extended wing. The automatic control capability of extended-wing model at the 10m/s of wind condition during take-off and landing was demonstrated with HILS simulation. The HILS simulations were conducted to evaluate the control law for automatic take-off amd landing on shipboard and the landing accuracy on the condition of sea state 5.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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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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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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