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PS기반 차량궤적데이터를 활용한 라지 스케일 도심부 간선도로망의 스마트 소통상황 표출
Development of a Smart Link Performance Index for Large Scaled Urban Traffic Network by Adopting GPS based Vehicle Tracking Dat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배상훈
참여연구자 정희진 , 정양록 , 최지은 , 윤진수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1600000531
DB 구축일자 2016-04-16
키워드 소통상황 예측모형,반복정체,비반복정체,지체도,인공신경망,RNN 모형,GPS기반 차량궤적데이터,large scale 도심부,간선도로망estimation of congestion,recurrent congestion,Non-recurrent,congestion,link performance index,Aetificial Neural Network,Reccurent Neural Network,GPS-based vehicel trajectory data,large scale urban road network

초록

Ÿ· 본 연구에서는 과거 이력데이터와 직전 교통상황을 고려하여 소통상황의 단기예측(한시간)을 수행하는 소통상황예측모형을 recurrent neural network 모형을 활용하여 개발함
Ÿ· 사고데이터를 입력데이터로 활용하여 예측된 결과를 보정할 수 있는 은닉층을 추가하한 모형을 제시함
Ÿ· recurrent neural network의 패턴인식능력을 활용하여 과거 이력데이터의 패턴을 변주하여 소통상황을 단기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함
Ÿ· 제시된 모형은 이력데이터를 활용한 패턴데이터가 기본정보로 활용되고 직전

Abstract

IV. The research results and summary
◦ In this research, a traffic condition estimation model with recurrent neural network model was developed that estimates an upcoming traffic condition during one hour cosidering both historical data and real-time traffic data.
◦ The suggested RNN model ha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6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6
  • 1. 연구의 배경 ... 16
  • 2. 연구의 목적 ... 17
  •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 17
  • 1. 교통혼잡의 정의 ... 17
  • 2. 교통혼잡의 특성 ... 19
  • 제 3 절 연구의 범위 ... 21
  •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 21
  • 2. 연구의 시간적 범위 ... 21
  • 3. 연구의 내용적 범위 ... 21
  • 제 2 장 국내외 연구 동향 ... 23
  • 제 1 절 자동유고검지 알고리즘 ... 23
  • 1. 유고검지 알고리즘 분류 ... 23
  • 2. 국내외 연구동향 ... 25
  • 3.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 32
  • 4. 시사점 ... 34
  • 제 2 절 유고 영향 예측 모형 ... 35
  • 1. 국내외 연구 동향 ... 35
  • 2.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 48
  • 3. 시사점 ... 49
  • 제 3 절 유고확산모형과 영향권 설정 ... 49
  • 1. 국내외 연구동향 ... 49
  • 2.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 58
  • 3. 시사점 ... 59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1
  • 제 1 절 수집 데이터의 특성분석 ... 61
  • 1. 서울시의 도로 네트워크 현황 ... 61
  • 2. 공간수집율 분석 ... 62
  • 3. 시간수집율 분석 ... 67
  • 4. Sample Size 분석 ... 68
  • 5. 프로브 차량의 평균속도 분포 ... 74
  • 6. 데이터 전처리와 대표속도 산출 ... 74
  • 7. 구간패턴 구축 ... 76
  • 8. 패턴데이터 분석 ... 77
  • 9. 소결론 ... 84
  • 제 2 절 Artificial Neural Network ... 85
  • 1. NN(Neural Network)의 구성 ... 85
  • 2. ANN의 모형화 ... 88
  • 3. Feed Forward Network(FFNN)와 Recurrent Network(RNN)의 비교 ... 91
  • 제 3 절 모형 구축 ... 94
  • 1. 모형구축의 공간적 범위 ... 94
  • 2. 입출력 데이터 구축 ... 95
  • 3. 소통상황 예측을 위한 Recurrent Neural Network 모형 ... 96
  • 4. RNN 모형의 학습 ... 98
  • 5. 최적모형 선정 ... 102
  • 6. 모형의 검증 ... 104
  • 제 4 절 연구 수행 결과 ... 109
  • 1. 반복정체 및 비반복 정체의 예측력 검토 ... 109
  • 2. Feed Forward Neural Network와의 비교 ... 112
  • 3. 결론 ... 113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14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15
  • 제 1 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15
  • 제 2 절 타 연구에의 응용방안 ... 115
  • 제 6 장 참고문헌 ... 116
  • 끝페이지 ... 119

표/그림 (1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