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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3.0 성과와 과제: ‘서비스 정부’를 중심으로
Achievement and Challenges of Government 3.0: Focused on Service Gover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책임자 임성근
참여연구자 이한수 , 김명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051
과제고유번호 1105010045
DB 구축일자 2016-04-16

초록

4. 결론 및 정책대안

□ 정부가 주창하는 것처럼 정부3.0이 ‘새로운 정부운영의 패러다임’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3.0이 행정개혁이며, 정부운영의 효율화이고, 행정서비스 혁신의 토대이어야 할 것임
○ 특정 사업에 관한 부처간 협업 수준이 아니라 국민 수요에 최적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 인력, 예산까지 동원 가능한 정부운영이 목표가 되어야 할 것임

□ 정부3.0에 대한 교육과 홍보는 향후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3.0의 개념과 전략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대대적인

Abstract

Government 3.0, being operated by the Park Geun-hye administration is an unprecedented and innovative governing paradigm compared to other developed countries. E-government has been operated in developed countries as well as in South Korea and South Korea takes a leading role in advocating Governm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국문요약 ... 14
  • 영문요약 ... 24
  • 제1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의 배경 ... 28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1
  • 제2장 이론적 고찰 ... 35
  • 제1절 정부3.0 관련 선행연구 ... 36
  • 1. 선행연구 개괄 ... 36
  • 2. 정부3.0의 개념 탐색 연구 ... 37
  • 3. 추진과제별 연구 ... 39
  • 4. 정부3.0 종합적 평가 연구 ... 41
  • 제2절 정부3.0의 등장배경 및 개념 ... 45
  • 1. 웹3.0 ... 45
  • 2. 전자정부 ... 48
  • 3. 정부3.0 ... 51
  • 4. 정부3.0의 이론적 근거 ... 55
  • 제3절 공공부문의 서비스 ... 58
  • 1. 행정서비스와 공공서비스 ... 58
  • 2.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와 서비스 통합 제공 ... 61
  • 제3장 정부3.0과 서비스 정부 ... 63
  • 제1절 ‘서비스 정부’ 추진과제 변화 ... 64
  • 1. 국정목표로서의 정부3.0 ... 65
  • 2. 실행계획으로서의 정부3.0 ... 66
  • 3. 발전계획으로서의 정부3.0 ... 71
  • 제2절 정부3.0 추진주체의 변화 ... 82
  • 1.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 ... 82
  • 2. 정부3.0추진위원회 ... 82
  • 3. 정부3.0 추진주체 평가 ... 86
  • 제4장 정부3.0 해외 유사사례와 시사점 ... 87
  • 제1절 미국의 정부3.0 현황과 시사점 ... 90
  • 1. 오바마 행정부의 공공 서비스 개혁과 디지털 정부 전략 ... 93
  • 2. 미국 연방정부 온라인 서비스 ... 97
  • 3. 사례: 건강 보험 ... 100
  • 4. 연방정부와 주정부 ... 102
  • 5. 요약 ... 110
  • 제2절 호주의 정부3.0 현황과 시사점 ... 112
  • 1. “MyGov” 서비스 ... 117
  • 2. 온라인 서비스 이용 현황 ... 119
  • 3. 요약 ... 122
  • 제3절 영국의 정부3.0 현황과 시사점 ... 126
  • 1. 영국의 정부 서비스 목표 ... 129
  • 2. 영국의 온라인 정부 서비스 관련 사회 환경 ... 130
  • 3. 영국의 온라인 정부 서비스 추진 전략, 입법, 구성 ... 136
  • 4. 영국 온라인 서비스 포털: gov.uk ... 139
  • 5. 요약 ... 143
  • 제4절 일본의 정부3.0 현황과 시사점 ... 146
  • 1. 일본의 공공서비스 인식변화 ... 146
  • 2. ‘서비스 정부’ 유사 서비스 ... 147
  • 3. 요약 ... 163
  • 제5장 정부3.0 서비스정부 추진 현황 ... 165
  • 제1절 정부3.0 서비스정부 추진 현황 ... 166
  • 1. 보건복지부 ... 166
  • 2. 국토교통부 ... 176
  • 3. 국세청 ... 186
  • 제2절 지방자치단체의 정부3.0 추진 현황 ... 190
  • 1. 서울특별시 ... 190
  • 2. 경상남도 ... 196
  • 3. 대전광역시 유성구 ... 201
  • 제3절 정부3.0 추진 평가 ... 206
  • 제6장 정부3.0 서비스정부 인식도 및 만족도 평가 ... 209
  • 제1절 설문조사 개요 ... 210
  • 1. 조사대상 ... 210
  • 2.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211
  • 제2절 조사결과 ... 214
  • 1. 정부3.0에 대한 인지도 ... 214
  • 2. 3대 전략의 중요도 ... 216
  • 3.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실현성과 ... 218
  • 4. 정부3.0 변화관리 ... 222
  • 5. 정부3.0 장애요인 ... 227
  • 6. 정부3.0 성공방안 ... 233
  • 제7장 정부3.0 서비스정부 성과와 과제 ... 237
  • 제1절 정부3.0 서비스정부의 성과 ... 238
  • 1. 정부3.0 3대 전략의 적절성 ... 238
  • 2. ‘통합서비스(원스톱 서비스)’ 확대 ... 240
  • 3. 성공사례 공유와 평가체계 확립을 통한 정부3.0 확산 ... 241
  • 제2절 정부3.0 서비스정부의 한계 ... 242
  • 1. 정부3.0 서비스정부에 대한 인식 미흡 ... 242
  • 2. 정부3.0 서비스정부 성과에 대한 낮은 만족도 ... 243
  • 3. 부처 간 협업 미흡 ... 244
  • 4. 정부3.0 개념의 불명료성 ... 245
  • 5. 정부3.0에 대한 공무원의 관심 부족 ... 246
  • 6. 정부3.0 추진 관련 법제도 정비 미흡 ... 247
  • 제3절 정부3.0 서비스정부의 개선방안 ... 248
  • 1. 정부3.0 3대 전략의 지향성 명확화 ... 248
  • 2. 정부3.0 교육・연구 및 홍보 강화 ... 249
  • 3. 부처간 협업 강화 ... 251
  • 4. 기관장 및 단체장의 관심 강화 ... 252
  • 5. 정부3.0 서비스정부의 개념 재정립 ... 253
  • 제8장 요약 및 결론 ... 259
  • 참고문헌 ... 265
  • 부록 ... 281
  • 부록1. ‘정부3.0’에 대한 인식도 조사 1. 공무원 ... 282
  • 부록2. ‘정부3.0’에 대한 인식도 조사 2. 전문가 ... 291
  • 부록3. ‘정부3.0’에 대한 인식도 조사 3. 일반국민 ... 300
  • 끝페이지 ... 30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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