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 폭력예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s of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in Preschool and Daycare Cent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장미혜
참여연구자 윤덕경 , 천재영 , 정지연 , 송이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6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1071
과제고유번호 1105010593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6-04-23

초록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의 연도별 추세는 2009년 872건에서 2011년 1,666건으로 증가 추세이다. 이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법률 제・개정 및 제도개선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현 정부는 폭력감소를 위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강화와 폭력 예방의 핵심요소로서 폭력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 여성가족부에서는 2013년도부터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교사와 아동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수행하

Abstract

The society has been putting various effort into establishment of a society where children and youth are protected from violence. As one of the efforts, the government extended trainings to prevent sexual violence, the core of prevention of violence, to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nationwid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부표목차 ... 17
  • Ⅰ 서론 ... 22
  • 1. 연구배경 ... 24
  • 2. 연구목적 ... 26
  • 3. 연구방법 ... 27
  • 4. 연구내용 ... 29
  • Ⅱ 아동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 32
  • 1. 아동 폭력예방교육의 흐름 ... 34
  • 가. 아동대상 폭력예방교육 ... 36
  • 나. 부모대상 폭력예방교육 ... 37
  • 다. 교사대상 폭력예방교육 ... 39
  • Ⅲ 폭력예방교육 현황과 실태 ... 42
  • 1. 개요 ... 44
  • 2. 공공기관 대비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성폭력 예방교육 실적 비교 ... 45
  • 가. 성폭력 예방교육 계획수립 ... 45
  • 나.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여부 및 횟수 ... 49
  • 다.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기관 교육 참여인원 ... 54
  • 라.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 ... 66
  • 마. 가점사항 ... 82
  • 3. 소결 ... 92
  • 가. 성폭력 예방교육 평균 점수 비교 ... 92
  • 나. 성폭력 예방교육 항목별 비교 ... 93
  • Ⅳ 폭력예방교육 내용 및 방법 ... 98
  • 1. 폭력예방교육 수행 특성 ... 101
  • 가. 안전교육의 일부로서의 폭력예방교육 ... 101
  • 나. 폭력예방교육 연간계획 수립안 ... 101
  • 2. 폭력예방교육 관련 부처 인지여부 ... 103
  • 가. 폭력예방교육 주무부처에 대한 인지부족 ... 103
  • 나. 중앙부처에서 제공하는 교육자료 인지여부 ... 104
  • 다. 폭력예방교육 주무부처에 대한 인지부족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 106
  • 3. 교육 내용 및 교구(재) 사용 ... 107
  • 가. 교육 내용 ... 107
  • 나. 사용 교재 공급 ... 109
  • 4. 교육제공자 ... 110
  • 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폭력예방교육 담당자 ... 110
  • 나. 외부방문 및 외부강사 ... 111
  • 5. 대상별 교육 방법 ... 112
  • 가. 교사대상교육 ... 112
  • 나. 아동대상교육 ... 113
  • 다. 학부모대상 교육 ... 114
  • Ⅴ 정책제언 및 개선방안 ... 116
  • 1. 부진기관에 대한 관리 강화 ... 118
  • 가. 부진기관 통보 및 이의신청 접수 ... 118
  • 나. 부진기관 관리자 특별교육 ... 118
  • 2. 영유아 대상 전문강사 양성 및 기관내 안전담당강사의 역량 강화 ... 119
  • 가. 영유아 대상 폭력예방교육 전문 강사 양성 ... 119
  • 나. 폭력예방교육담당교사 지정 및 교육기회 확대 ... 120
  • 다. 아동보호 대상자로서의 교사와 학부모 교육확대 및 강화 ... 121
  • 3. 유치원 및 어린이집 대상 ‘현장점검 및 컨설팅’ 추진과 우수사례 세분화 ... 122
  • 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형별 세분화된 현장점검 및 컨설팅 ... 122
  • 나. 기관 유형별, 규모별 폭력예방교육 우수 사례 세분화 ... 123
  • 4. 교육실적 입력을 위한 홍보 및 시스템연동 ... 123
  • 가. 예방교육시스템 교육실적 입력 홍보방안 ... 124
  • 나. 어린이집보육통합시스템 연동 ... 124
  • 5. 일관된 폭력예방교육 컨텐츠 개발 ... 124
  • 가. 미취학 아동대상 교육컨텐츠 개발 ... 125
  • 나. 아동대상 교육의 목표와 방향성 제시 ... 126
  • 다. 교육자료 이용의 용이성 ... 126
  • 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시간의 현실화 ... 126
  • 참고문헌 ... 128
  • 부록 ... 130
  • 1. 상위기관 간 비교 ... 132
  • 가. 성폭력 예방교육 계획수립 ... 136
  • 나.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여부 및 횟수 ... 139
  • 다.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기관 교육 참여인원 ... 142
  • 라.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 ... 148
  • 마. 가점 사항 ... 154
  • 2. 부진기관 간 비교 ... 160
  • 가. 성폭력 예방교육 계획수립 ... 164
  • 나.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여부 및 횟수 ... 167
  • 다.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기관 교육 참여인원 ... 170
  • 라.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 ... 176
  • 마. 가점 사항 ... 183
  • Abstract ... 190
  • 끝페이지 ... 194

표/그림 (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