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폭력 예방교육 실시 결과 분석 및 효과성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장미혜
참여연구자 강민정 , 김난주 , 박건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0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등록번호 TRKO201700004251
과제고유번호 1065000097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Ⅷ. 결론 및 정책제언

1. 폭력예방교육 의무대상자의 확대에 따른 교육내용의 다양화

□ 폭력예방교육 대상의 순차적 확대
- 민간기업종사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무직자 등 가능한 많은 성인들을 폭력 예방교육의 대상으로 포함시키는 방안의 마련 할 필요가 있음
- 청소년과 아동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보호하는 보호자 및 부모를 교육의 대상으로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상 특성에 따라 교사들에 대한 교육 등 다양한 집단에 대한 예방교육 대상의 확대할 필요가 있음

□ 교육대상별 내용의 다양

목차 Contents

  • 표지 ... 1연구요약 ... 4목차 ... 27표목차 ... 33그림목차 ... 41Ⅰ. 서론 ... 43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 44 2. 연구내용 ... 46 3. 연구방법 ... 47 가. 폭력예방교육 관리시스템 이수실적 분석 ... 47 나. 폭력예방교육 효과성 및 부진기관 대상 조사결과 분석 ... 48Ⅱ. 2013년 성희롱 방지조치 현황 ... 51 1. 개요 및 전년도 대비 실적변화 ... 52 가. 예방교육개요 ... 52 나. 전년도 대비 변화실적 ... 53 2. 전체기관 분석 ... 56 가. 성희롱 예방지침 제정 ... 56 나. 계획수립 현황 ... 58 다.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62 라. 예방교육 참여율 ... 66 마. 기관장 참여율 ... 70 바. 교육방법 ... 71 사. 고충상담원 지정 ... 72 아. 성희롱 고충심의위원회 구성 ... 77 3. 가점사항 ... 78 가. 자체점검 계획수립 ... 78 나. 홍보자료 자체제작 ... 79 4. 상위기관 ... 81 가. 성희롱 예방지침 제정 ... 82 나. 계획수립 현황 ... 83 다.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85 라. 예방교육 참여율 ... 87 마. 기관장 참여율 ... 90 바. 교육방법 ... 92 사. 고충상담원 지정 ... 93 아. 성희롱 고충심의위원회 구성 ... 98 자. 가점사항 ... 99 5. 부진기관 ... 101 가. 성희롱 예방지침 제정 ... 103 나. 계획수립 현황 ... 104 다.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105 라. 예방교육 참여율 ... 108 마. 기관장 참여율 ... 111 바. 교육방법 ... 112 사. 고충상담원 지정 ... 113 아. 성희롱 고충심의위원회 구성 ... 117 자. 가점사항 ... 118 6. 소결 ... 120 가. 전반적 특성 ... 120 나. 부진기관 특성 및 독려방안 ... 124Ⅲ. 2013년도 성매매 예방교육 현황 ... 127 1. 예방교육 개요 및 전년도 대비 ... 128 가. 예방교육개요 ... 128 나. 전년도 대비 변화실적 ... 129 2. 전체기관 분석 ... 132 가. 계획수립 현황 ... 132 나.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137 다. 예방교육 참여율 ... 140 라. 기관장 참여율 ... 146 마. 교육방법 ... 147 3. 가점사항 ... 149 가. 홍보자료 자체제작 ... 149 나. 성관련 위법 행위자 징계규칙 제정여부 ... 151 4. 상위기관 ... 151 가. 계획수립 현황 ... 153 나.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155 다. 예방교육 참여율 ... 158 라. 기관장 참여율 ... 162 마. 교육방법 ... 163 바. 가점사항 ... 165 5. 부진기관 ... 166 가. 계획수립 현황 ... 168 나.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170 다. 예방교육 참여율 ... 173 라. 기관장 참여율 ... 178 마. 교육방법 ... 180 바. 가점사항 ... 181 6. 소결 ... 183 가. 전반적 특성 ... 183 나. 부진기관의 교육이수 독려방안 ... 187Ⅳ. 2013년도 성폭력 예방교육 현황 ... 190 1. 개요 ... 191 2. 전체 기관 분석 ... 193 가. 계획수립 ... 193 나.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 195 다.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기관 교육 참여인원 ... 198 라.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기관 기관장 참석율 ... 203 마.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 ... 205 3. 가점사항 ... 206 가. 홍보 자료 자체제작 ... 207 나. 성폭력 예방교육 예산반영 ... 209 다. 고위직 참석여부 ... 210 라. 학부모 참석여부 ... 211 4. 상위기관 분석 ... 212 가. 성폭력 예방교육 계획수립 ... 213 나.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여부 및 횟수 ... 215 다.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기관 교육 참여인원 ... 216 라. 기관장 참석율 ... 220 마.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 ... 221 바. 가점 사항 ... 223 5. 부진기관 분석 ... 229 가. 성폭력 예방교육 계획수립 ... 230 나.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여부 및 횟수 ... 232 다.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기관 교육 참여인원 ... 234 라. 기관장 참석율 ... 238 마.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 ... 239 바. 가점사항 ... 241 6. 소결 ... 246 가. 2013년 성폭력 예방교육의 전반적 특징 ... 246 나. 부진기관의 교육 이수 독려 방안 ... 250Ⅴ. 성희롱/성매매/성폭력 예방교육유형비교 ... 254 1. 전체기관 ... 255 가. 기본계획 ... 255 나.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262 다. 교육참여인원 ... 265 라. 기관장 참석 ... 271 마. 교육방법 ... 274 바. 가점사항 ... 280 2. 상위기관 ... 286 가. 기본계획 ... 286 나.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292 다. 교육참여인원 ... 296 라. 기관장 참석 ... 302 마. 교육방법 ... 304 바. 가점사항 ... 310 3. 부진기관 ... 316 가. 기본계획 ... 316 나. 교육실시 여부 및 횟수 ... 322 다. 교육참여인원 ... 326 라. 기관장 참석 ... 332 마. 교육방법 ... 334 바. 가점사항 ... 340 4. 상관관계 ... 344 5. 소결 ... 347Ⅵ. 2013년도 부진기관 대상조사결과 ... 349 1. 부진기관 대상 조사결과 분석 ... 350 2. 소결 ... 404Ⅶ. 2013년도 예방교육 이수기관대상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405 1.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 406 2. 소결 ... 416Ⅷ. 결론 및 정책제언 ... 420 1. 예방교육 의무대상자의 확대에 따른 교육내용의 다양화 ... 421 가. 폭력예방교육 대상의 순차적 확대 ... 421 나. 교육대상별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 ... 421 다. 표준강의안의 활용과 강사의 재량권 강화 ... 423 라. 교육방법의 다양화 ... 424 2. 폭력예방교육의 체계적 관리 ... 426 가. 교육관리 중앙전담기구 강화 ... 426 나. 전문강사 역량강화와 관리 ... 427 다. 폭력예방교육의 효과성 평가 ... 428 라. 폭력예방교육 실시기관 정기 점검 ... 429 마. 폭력예방교육 현장점검 및 컨설팅사업 ... 429 바. 고충상담원의 교육확대 ... 430 3. 예방교육의 거버넌스 체계구축 ... 431 가. 부처간 역할분담과 협조체계구축 ... 431 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분담 ... 431참고문헌 ... 433부 록 ... 434 부록 1:폭력예방교육 부진기관 실태조사 설문조사지 ... 435 부록 2: 폭력예방교육 만족도 조사 ... 439끝페이지 ... 446

표/그림 (2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