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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형자 집중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연구책임자 최영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등록번호 TRKO201600001170
과제고유번호 1105009673
DB 구축일자 2016-05-21

초록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법무부 교정본부에서는 수형자의 재범을 억제하기 위해서 수형자가 자신의 내면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필요에 따라 2013년 하반기부터 수형자 대상 ‘집중인성교육’을 시범실시하고, 2015년 2월부터 전체 신입 수형자를 대상으로 집중인성교육을 전면 시행하고 있다.
집중인성교육은 수형자의 형기에 따라 집중인성교육 Ⅰ·Ⅱ·Ⅲ 과정으로 구분하여 각각 35시간, 100시간, 300시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시기도 형 확정 후 수형생활 초반에 집중하여 실시하고 있다. 실질적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7
  • 국문요약 ... 10
  • 제1장서 론 ... 20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2
  • 제2절 연구방법 ... 24
  • 1. 문헌연구 ... 25
  • 2. 설문조사 ... 26
  • 제2장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의 도입과 운영 현황 ... 30
  • 제1절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의 도입 배경 ... 32
  • 1. 수형자 인성교육의 도입: 정신교육의 대안으로서 인성교육 ... 32
  • 2.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의 도입 ... 36
  • 제2절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의 운영 현황 ... 40
  • 1.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의 유형 ... 40
  • 2.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의 주요 내용 ... 41
  • 3. 수형자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 46
  • 제3장 학교 인성교육 논의와 시사점 ... 48
  • 제1절 위기의 대안으로서의 인성교육 ... 50
  • 1. 학교 인성교육의 필요성 대두 ... 50
  • 2.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과 범국가적 정책적 지원 ... 52
  • 제2절 인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 55
  • 1. 인성의 개념 ... 56
  • 2. 인성교육의 개념 ... 59
  • 제3절 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요소 ... 61
  • 1. 인성교육의 효과: 위험행동의 감소 효과 ... 61
  • 2. 효과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요소 ... 65
  • 제4절 학교 인성교육 논의의 시사점 ... 70
  • 1. 학교 인성교육의 비행행동 예방 효과 ... 70
  • 2. 사회적ㆍ감성적 학습(SEL)의 중요성 ... 71
  • 3. 법률의 제정을 통한 인성교육 정책의 지원 및 확산 ... 71
  • 4. 특정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의 한계 ... 73
  • 5.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전문기관의 필요성 ... 74
  • 6.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 강화 필요성 ... 75
  • 제4장 미국 수형자 인성교육의 운영실태와 시사점 ... 76
  • 제1절 수형자 인성교육의 도입 배경과 필요성 ... 79
  • 1. 미국 교정국의 인성교육 도입 배경 ... 79
  • 2. 수형자 인성교육의 목표와 의의 ... 81
  • 제2절 수형자 인성교육의 운영 형태 ... 88
  • 1. 수형자 인성교육 교정교화 프로그램 ... 88
  • 2. 종교ㆍ인성기반 교도소 프로그램 ... 91
  • 제3절 수형자 인성교육의 주요 운영사례 ... 93
  • 1. 수형자 인성교육 교정교화 프로그램 사례 ... 93
  • 2. 종교ㆍ인성 기반 교도소 프로그램 사례 ... 98
  • 제4절 수형자 인성교육 효과성 연구 ... 111
  • 1. 도시연구소(Urban Institute)의 플로리다주 종교ㆍ인성기반 교도소 프로그램 평가연구 ... 112
  • 2. 프로그램 정책분석과 정부책임(OPPAGA)의 플로리다주 종교ㆍ인성기반 교도소 프로그램 평가연구 ... 116
  • 3. 인디애나주 종교ㆍ인성기반 사동 프로그램 평가연구 ... 117
  • 4. 수형자 인성교육 효과성 연구의 시사점 ... 119
  • 제5절 효과적인 수형자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특성 ... 120
  • 제6절 미국 수형자 인성교육의 시사점 ... 124
  • 1. 통합적 프로그램 운영 ... 125
  • 2. 장기적 프로그램 ... 126
  • 3. 자발적 참여와 참여 수형자의 자격제한 ... 126
  • 4. 운영비 절감을 위한 자원봉사와 기부금 활용 ... 126
  • 5. 자원봉사자 모집과 훈련 ... 127
  • 6. 교도소 전체의 변화를 통한 교도소 문화 개선 ... 127
  • 7.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 ... 127
  • 8. 관련 법령 제정 ... 128
  • 9. 프로그램 담당자 훈련 ... 128
  • 10. 사후관리 ... 128
  • 11.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문제점 개선 ... 128
  • 제5장 수형자 집중인성교육에 대한 평가: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30
  • 제1절 수형자의 집중인성교육에 대한 평가 ... 132
  • 1. 조사대상 수형자의 특성 ... 132
  • 2.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 ... 135
  • 3. 세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142
  • 4. 수형자의 특성별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차이 ... 147
  • 5.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관련 평가 ... 155
  • 제2절 교정시설 외부강사의 집중인성교육에 대한 평가 ... 158
  • 1. 조사대상 외부강사의 특성 ... 158
  • 2. 외부강사의 담당 프로그램에 대한 자기 평가 ... 161
  • 3. 집중인성교육의 교육여건에 대한 평가 ... 165
  • 4.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운영에 대한 평가 ... 167
  • 제6장 수형자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방안 ... 172
  • 제1절 집중인성교육의 교육목표 명료화와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 174
  • 1. 집중인성교육의 교육목표 명료화 필요성 ... 174
  • 2. 수형자 인성교육의 통합적 접근 필요성 ... 177
  • 제2절 인성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개선방안 ... 180
  • 1. 수형자의 욕구와 자발성의 존중 ... 180
  • 2. 교도소 전체가 인성 개발의 장이 되어야 한다 ... 181
  • 3. 전문성을 갖춘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체계의 마련 ... 182
  • 4. 장기적 프로그램의 제공과 사후관리 ... 183
  • 5. 자원봉사자(외부 강사)의 모집과 교육훈련 필요성 ... 185
  • 6. 법률 제정을 통한 수형자 인성교육 정책의 지원과 확산 ... 186
  • 제3절 집중인성교육 평가결과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 ... 187
  • 1. 세부 프로그램의 구성과 교육내용의 충실화 ... 187
  • 2. 집중인성교육 III과정의 운영 및 세부 프로그램의 재편성 ... 188
  • 3. 교육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집단 구성 ... 188
  • 4. 외부강사 사이의 의견 조율 등 교육운영협의체의 필요성 ... 189
  • 5. 교육여건의 개선 ... 190
  • 참고문헌 ... 192
  • [부록1] 집중인성교육에 관한 설문지(수형자용) ... 204
  • [부록2] 집중인성교육에 관한 설문지(외부강사용) ... 218
  • [부록3] 2015 집중인성교육 II과정 교육계획 사례 ... 225
  • [부록4] 2015 집중인성교육 III과정 교육계획 사례 ... 227
  • [부록5] 설문조사 개방형 질문 응답 주요내용 정리 ... 230
  • 끝페이지 ... 2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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