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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 중소유통업 상생협력을 위한 법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egal System for cooperation between Large Retailers and Small Retail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윤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법제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423
과제고유번호 1105010319
사업명 한국법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유통산업발전.상생협력.대규모유통업.소상공인.전통시장.상권영향평가.distribution industry development.mutual cooperation.large retail store.small and micro enterprises.traditional market.impact assessment of business districts.

초록

Ⅰ. 배경 및 목적
□ 연구의 배경
○ 1990년대 초 유통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1990년대 말 이후 유통산업에서 대규모유통업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확산되었음
○ 대규모유통업점의 지역상권 진출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쇼핑문화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통업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보장하였고, 유통서비스 향상 및 가격안정화에 기여하는 등, 유통산업 선진화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창출하였음
○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 이면에는 지역경제력의 역외유출로 인한 지역경제력의

Abstract

I . Background and Purpose
□ Research background
○ With the opening of the distribution market in the early 1990s, large retail stores have accounted for a greater portion of the distribution industry since the late 1990s.
○ The entry of large retail stores into regional markets provides n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4
  • Abstract ... 11
  • 목차 ... 20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3
  • 제1장 서론 ... 24
  • 제1절 연구의 목적 ... 24
  • 제2절 연구의 범위 ... 26
  • 제2장 대ㆍ중소유통업의 현황 및 갈등 ... 28
  • 제1절 대ㆍ중소유통업의 현황 ... 28
  • 1. 대규모유통업점의 급격한 성장 ... 28
  • 2. 중소유통업점 및 전통시장의 쇠퇴 ... 31
  • 제2절 대ㆍ중소유통업의 갈등 ... 34
  • 1. 대규모유통업점에 대한 규제의 개관 ... 34
  • 2. 대규모유통업점의 반발 ... 36
  • 3. 중소유통업점들의 불만 ... 43
  • 4. 대ㆍ중소유통업 상생협력의 필요성과 방향 ... 44
  • 제3장 대ㆍ중소유통업 상생협력 관련 현행 법제의 내용과 문제점 ... 46
  • 제1절 유통산업발전법의 내용과 문제점 ... 46
  • 1. 유통산업발전법의 내용 ... 46
  • 2. 유통산업발전법의 문제점 ... 49
  • 제2절 상생협력법의 내용과 문제점 ... 60
  • 1. 상생협력법의 내용 ... 60
  • 2. 상생협력법의 문제점 ... 66
  • 제3절 대규모유통업법의 내용과 문제점 ... 69
  • 1. 대규모유통업법의 내용 ... 69
  • 2. 대규모유통업법의 문제점 ... 74
  • 제4절 소상공인법 및 전통시장법의 내용과 문제점 ... 76
  • 1. 소상공인법 및 전통시장법의 내용 ... 76
  • 2. 소상공인법 및 전통시장법의 문제점 ... 86
  • 제4장 대ㆍ중소유통업 상생협력 관련 해외사례 ... 90
  • 제1절 프랑스 ... 90
  • 1. 개 관 ... 90
  • 2. 출점규제 ... 90
  • 3. 입지규제 ... 103
  • 4. 영업시간규제 ... 106
  • 제2절 독 일 ... 107
  • 1. 개 관 ... 107
  • 2. 입지규제와 출점규제 ... 108
  • 3. 영업시간규제 ... 114
  • 4. 대규모유통업점의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 119
  • 제3절 영 국 ... 121
  • 1. 개 관 ... 121
  • 2. 입지규제와 도심지 활성화 정책 ... 122
  • 3. 영업시간규제 ... 131
  • 4. 대규모유통업점의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 132
  • 제4절 일 본 ... 137
  • 1. 개 관 ... 137
  • 2. 종래의 출점규제와 영업시간규제 폐지 ... 138
  • 3. 입지규제 ... 142
  • 4. 중심시가지 및 지역상점가 활성화 정책 ... 148
  • 제5장 대ㆍ중소유통업 상생협력을 위한 법제 개선방안 ... 159
  • 제1절 유통산업발전법의 개선방안 ... 159
  • 1. 상권영향평가 및 지역협력계획의 실효성 확보 ... 159
  • 2. 의무휴업일 지정의 실질화 및 적용대상의 확대 ... 163
  • 3. 대형마트 개념정의의 구체화 ... 165
  • 제2절 상생협력법의 개선방안 ... 166
  • 1. 동반성장위원회의 적합업종 권고에 대한 법적 근거마련 ... 166
  • 2. 중소기업자 단체에게 직접적 사업조정 신청권 부여 ... 166
  • 제3절 대규모유통업법의 개선방안 ... 167
  • 1. 매장전차인의 보호 ... 167
  • 2. 중간유통업자인 벤더사를 통한 탈법행위의 방지 ... 168
  • 3. 금지규정의 확대 ... 169
  • 제4절 소상공인법과 전통시장법의 개선방안 ... 170
  • 1. 소상공인법의 개선방안 ... 170
  • 2. 전통시장법의 개선방안 ... 171
  • 참고문헌 ... 173
  • 끝페이지 ...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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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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