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1572 |
과제고유번호 |
1105009528 |
DB 구축일자 |
2016-05-07
|
키워드 |
청소년활동,청소년활동 참여,통합조사 Hands-on activities for youth,adolescents’ participations in youth activity,integrative research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1572 |
초록
▼
이 연구는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기초연구적 성격을 갖는다.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청소년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ㆍ외 관련문헌 분석,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전문가의견조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최근 1년간 청소년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비율은 97.4%로 매우 높았으며, 영역별로는 '건강ㆍ보건활동'(93
이 연구는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기초연구적 성격을 갖는다.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청소년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ㆍ외 관련문헌 분석,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전문가의견조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최근 1년간 청소년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비율은 97.4%로 매우 높았으며, 영역별로는 '건강ㆍ보건활동'(93.7%)의 참여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활동의 만족도는 보통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학교에서 단체로 참여하고, 학교 선생님의 권유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반면, 청소년활동을 방해하는 주된 이유는 시간상의 문제였으며, 따라서 청소년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확보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향후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활동에는 '문화예술활동'과 '진로탐색 및 직업체험활동'이 상대적으로 높게 선호되었다. 아울러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주관적 행복감, 리더십생활기술의 정의적 특성은 청소년활동의 참여경험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의견조사에서는 첫째, 청소년활동 참여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참여 청소년의 측면에서는 '시간부족'이, 운영기관 및 지도자 측면에서는 '청소년지도자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측면에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낮은 인식', '입시위주의 교육풍토'가 언급되었다. 참여 청소년, 운영기관 및 지도자,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측면에서 살펴본 참여 활성화 방안으로는 '학교 등과 청소년활동시설 간 연계ㆍ협력 강화', '재정지원 확대', '청소년활동 인식개선'이 각각 우선적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청소년활동정책의 현 문제점으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는 '청소년(활동)정책 예산부족'이, 청소년기관 차원에서는 '청소년활동지원기관의 행정전달체계 기능 미흡'과 '시ㆍ군ㆍ구 단위 청소년활동 전달체계 부재'가, 청소년수련시설 차원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 지원ㆍ관리 부족'이, 청소년단체 차원에서는 '청소년단체, 관련기관과의 연계ㆍ협력 부족'이 지적되었다. 향후 가장 필요한 청소년활동정책으로는 '청소년육성기금 등 청소년(활동)정책 재정 확충', '청소년활동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ㆍ기능 재정립' 및 '청소년활동지원기관 간 연계ㆍ협력 강화', '청소년수련시설 지원ㆍ관리 강화', '청소년단체의 역할ㆍ기능 재정립'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청소년기관,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차원에서 강조되었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청소년활동 참여 장애요인을 참여 청소년, 운영기관 및 지도자,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제도적ㆍ정책적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청소년활동 정보 부족 및 접근의 어려움', '관련 예산 및 지도인력 부족',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및 관심부족', '수요자 특성에 따른 활동프로그램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각각 확인되었다. 그리고 참여 활성화를 위해 참여 청소년측면에서는 '학교, 상담ㆍ복지시설 등과의 연계ㆍ협력 강화'가, 운영기관 및 지도자 측면에서는 '종사자의 처우 개선'이,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측면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가, 제도적ㆍ정책적 측면에서는 '관련 부처 간 연계ㆍ협력 체계 구축 및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와 전문가의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략은 청소년 주도성, 활동기반의 안정성, 청소년활동 운영기관 및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전문성, 연계ㆍ협력의 지속성, 활동의 효과성 등으로 제시하였고, 기본전략을 바탕으로 청소년활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최근 1년간 청소년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비율은 97.4%로 매우 높았으며, 영역별로는 '건강ㆍ보건활동'(93.7%)의 참여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활동의 만족도는 보통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학교에서 단체로 참여하고, 학교 선생님의 권유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반면, 청소년활동을 방해하는 주된 이유는 시간상의 문제였으며, 따라서 청소년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확보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향후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활동에는 '문화예술활동'과 '진로탐색 및 직업체험활동'이 상대적으로 높게 선호되었다. 아울러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주관적 행복감, 리더십생활기술의 정의적 특성은 청소년활동의 참여경험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의견조사에서는 첫째, 청소년활동 참여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참여 청소년의 측면에서는 '시간부족'이, 운영기관 및 지도자 측면에서는 '청소년지도자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측면에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낮은 인식', '입시위주의 교육풍토'가 언급되었다. 참여 청소년, 운영기관 및 지도자,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측면에서 살펴본 참여 활성화 방안으로는 '학교 등과 청소년활동시설 간 연계ㆍ협력 강화', '재정지원 확대', '청소년활동 인식개선'이 각각 우선적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청소년활동정책의 현 문제점으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는 '청소년(활동)정책 예산부족'이, 청소년기관 차원에서는 '청소년활동지원기관의 행정전달체계 기능 미흡'과 '시ㆍ군ㆍ구 단위 청소년활동 전달체계 부재'가, 청소년수련시설 차원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 지원ㆍ관리 부족'이, 청소년단체 차원에서는 '청소년단체, 관련기관과의 연계ㆍ협력 부족'이 지적되었다. 향후 가장 필요한 청소년활동정책으로는 '청소년육성기금 등 청소년(활동)정책 재정 확충', '청소년활동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ㆍ기능 재정립' 및 '청소년활동지원기관 간 연계ㆍ협력 강화', '청소년수련시설 지원ㆍ관리 강화', '청소년단체의 역할ㆍ기능 재정립'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청소년기관,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차원에서 강조되었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청소년활동 참여 장애요인을 참여 청소년, 운영기관 및 지도자,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제도적ㆍ정책적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청소년활동 정보 부족 및 접근의 어려움', '관련 예산 및 지도인력 부족',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및 관심부족', '수요자 특성에 따른 활동프로그램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각각 확인되었다. 그리고 참여 활성화를 위해 참여 청소년측면에서는 '학교, 상담ㆍ복지시설 등과의 연계ㆍ협력 강화'가, 운영기관 및 지도자 측면에서는 '종사자의 처우 개선'이,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측면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가, 제도적ㆍ정책적 측면에서는 '관련 부처 간 연계ㆍ협력 체계 구축 및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와 전문가의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략은 청소년 주도성, 활동기반의 안정성, 청소년활동 운영기관 및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전문성, 연계ㆍ협력의 지속성, 활동의 효과성 등으로 제시하였고, 기본전략을 바탕으로 청소년활동 참여 활성화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정책방안은 첫째, 청소년활동 참여기회 보장, 둘째, 청소년활동 운영기관 및 지도자 역량 강화, 셋째, 청소년활동을 위한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지원 확보, 넷째, 청소년활동정책 기반 강화, 다섯째, 학교 밖 청소년의 청소년활동 참여 강화 등 5대 영역 17개 세부실천과제로 구성하였다.
Abstract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Korean youths' participations in hands-on activities and further suggest adequate measures to promote their participations. Study methods consisted of a literature review, the survey on Korean youths' participations in the activity, a su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Korean youths' participations in hands-on activities and further suggest adequate measures to promote their participations. Study methods consisted of a literature review, the survey on Korean youths' participations in the activity, a survey of expert opinions and more. Results were anticipated to implicate an evidence-based policy for promoting the participation and activity in Korea.
The results of youth survey indicated that over the past year, as high as 97.4% of Korean adolescents reported to have experienced one or more hands-on activities. Among various domains of activities, Health and Hygiene Domain showed the highest participation rate(93.7%). Their satisfactions on participating in the activity were above the average level. The participation was mainly organized in groups by schools and frequently recommended by teachers. On the other hand, the participation was mainly restricted due to lack of time, implicating their responses for securing more time to promote their active involvement in activities. For future participation, adolescents reported to have relatively high preference for activities in Art and Popular Culture Domain and Career Exploration and Work Experience Domain. Additionally, in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depending on whether a youth participated in the activity or not, his/her self-esteem, career maturity, perceived well-being, and leadership life skills differed significantly.
In the survey of expert opinions, following results were found : First, as to the greatest obstacles hindering youth participations, youths reported lack of time as the cause, leaders and management ministry officers pointed out
poor working environments, and parents·school·local community representatives put them down to low awareness about the activity and the education system that focuses only on college entrance exams.
Subsequently, the participant, leader, and representative groups each suggested strengthening network and collaboration between schools and management institutions, expanding subsidies for youth activities, and improving awareness of youth activities, respectively, as the foremost adequate measures for promoting the youth participation.
Second, as a current issue of youth activity-policy, national and provincial government representatives reported lack of budgets for the implement of the policy, youth ministry officers reported inadequate skills in the transmission of administrative instructions among youth ministry-affiliates, and managers of youth-training centers pointed out lack of network and collaboration among the related youth centers. Subsequently, each of the above groups placed an emphasis on measures such as the expansion of budget for youth fostering policy, the reestablishment of the role and function in affiliated institutions of youth ministry and in youth organizations, the reinforcement of network and collaboration among them, and the empowerment of support and management in youth training centers.
Third, in understanding the current state of school-drop-out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and their obstacles from the institutional and policy aspects, school-drop-out participants, administrative institution officers and leaders, and representatives of family, school, and local community confirmed lack of information about hands-on activities for youth and difficulties in approaching them, a shortage of manpower and related-subsidies, negative awareness of activities for school-drop-outs and their lack of interests, and a shortage of activity program well fitted for individual characteristics as the greatest problems, respectively. Further, in order to increase their participations, the participant, leader, and representative groups each suggested measures as strengthening collaborations among schools, counseling and social welfare centers, improving labor conditions for the staff, and reinforcing network in local community for school-drop- outs. From the institutional and policy perspective, a need for the establishment of network and collaboration among related-government ministries was reported.
Based on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suggests several basic strategies to activate adolescents' participations in hands-on activities as follows; strengthening the initiatives of youths, stability based on activities, professionalism in activity management institutions for adolescents and in leaders implementing youth activities, effectiveness of the activity, continuity of network and collaboration, etc. Subsequently, the youth policy measures built upon the strategies are proposed: (1) to ensure opportunities for participation in the activity; (2) to empower capabilities of leaders and management institutions for youth; (3) to secure supports from families, schools, and local communities for youth activities; (4) to strengthen a youth activity policy; and (5) to promote participations of school-drop-outs in hands-on activities. In conclusion, the policy measures that consist of 17 implementational details/tasks for the forementioned five areas are sugges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국문 초록 ... 6
- 연구 요약 ... 8
- 목차 ... 14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1
- 제Ⅰ장 서론 ... 24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6
- 2. 연구내용 ... 28
- 3. 연구방법 ... 30
- 제II장 이론적 배경 ... 32
- 1. 청소년활동의 개념고찰 ... 34
- 2.「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Ⅰ」개요 ... 49
- 3.「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Ⅱ」의 방향 ... 55
- 제III장 설문조사 개요 ... 58
- 1. 표본설계 ... 60
- 2. 조사도구 ... 74
- 3. 분석방법 ... 84
- 제IV장 설문조사 결과 ... 86
-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88
- 2.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 ... 89
- 3. 정의적 특성 ... 191
- 4. 청소년활동 참여경험과 정의적 특성 ... 195
- 5. 소 결 ... 205
- 제V장 전문가 의견조사 ... 206
- 1. 조사개요 ... 208
- 2. 조사결과 ... 209
- 3. 소 결 ... 225
- 제VI장 요약 및 정책제언 ... 228
- 1. 요 약 ... 230
- 2. 정책제언 ... 234
- 참고문헌 ... 250
- 부록 ... 256
- Abstract ... 290
- 끝페이지 ... 3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