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 체계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 of Supporting Out-of-School Youth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백혜정
참여연구자 송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80
과제고유번호 1105009535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학교 밖 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out-of-school youths,Out-of-School Youth Support Center,out-of-school youth supporting policies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그에 따라 필요한 정책에 대한 요구도 파악, 현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함으로써 지원정책의 체계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문헌고찰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규모 추정, 특성을 분석하고 국내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면접조사 및 현장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및 간담회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지원정책 욕구 및 현장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과정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that youths are currently facing outside the school and the demands for policies that we need to resolve such difficulties and reviewing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supporting policies for out-of-school youths, to come up with policy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5
  • 국 문 초 록 ... 7
  • 연 구 요 약 ... 9
  • 목차 ... 15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1
  • 제Ⅰ장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내용 ... 27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규모 추정, 특성 분석 ... 27
  • 2) 국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분석 ... 27
  • 3) 해외 주요국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분석 ... 27
  • 4) 학교 밖 청소년의 지원정책 욕구 및 현장 실태 분석 ... 28
  • 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체계화를 위한 정책과제 제언 ... 28
  • 3. 연구방법 ... 28
  • 1) 문헌연구 ... 28
  • 2)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심층면접조사 ... 28
  •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및 간담회 ... 29
  • 4) 기타 연구방법 ... 30
  • 4. 연구추진체계 ... 31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33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규모 ... 35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 35
  • 2) 학교 밖 청소년의 추이 및 규모 ... 37
  • 2.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및 특성 ... 49
  • 1)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 49
  • 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 52
  • 3) 소결 ... 58
  • 제Ⅲ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분석 ... 61
  •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 63
  • 1) 여성가족부 ... 63
  • 2) 교육부 ... 71
  • 3) 고용노동부 ... 80
  • 4) 법무부 ... 84
  • 5) 보건복지부 ... 87
  •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의 성과와 한계 ... 90
  • 제Ⅳ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해외사례 분석 ... 95
  • 1. 미국사례 ... 97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 97
  • 2) 주요 관계 법령 및 정부의 지원 정책 ... 100
  • 3) 시사점 ... 108
  • 2. 영국사례 ... 111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 111
  • 2) 관계 법령 및 정부의 지원 정책 ... 114
  • 3) 민간 지원 정책 사례 : Centrepoint ... 118
  • 4) 시사점 ... 123
  • 3. 일본사례 ... 127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 127
  • 2) 관계 법령: 아동ㆍ청년육성지원추진법 ... 131
  • 3) 지원 정책 ... 133
  • 4) 시사점 ... 142
  • 4. 호주사례 ... 143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 143
  • 2) 정부의 지원 정책 ... 144
  • 3) 시사점 ... 150
  • 제Ⅴ장 학교 밖 청소년 및 지원정책의 실태 ... 153
  • 1.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질적 연구 ... 155
  • 1) 조사 대상 및 방법 ... 155
  • 2) 조사결과의 요약 ... 158
  • 3) 소결 ... 189
  •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종사자 설문조사 및 간담회 결과 분석 ... 192
  • 1) 설문조사 개요 ... 192
  • 2) 현장전문가 간담회 개요 ... 194
  • 3) 설문조사 및 간담회 결과 분석 ... 195
  • 제Ⅵ장 정책제언 ... 247
  • 1. 정책제언의 배경 ... 249
  • 2. 정책제언 ... 251
  • 1) 정책수립의 기준 마련 ... 251
  • 2) 정책수립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 255
  • 3) 정책수혜자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 258
  •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 체계화를 위한 전달체계 재조정 ... 264
  • 5) 학교 밖 청소년 예방 및 지원을 위한 사회적 환경의 개선 ... 273
  • 참 고 문 헌 ... 279
  • 부 록 ... 289
  • Abstract ... 301
  • 끝페이지 ... 313

표/그림 (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