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Ⅱ : 위기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Study on Measures to Develop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and to Encourage start-up for You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유진
참여연구자 박선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91
과제고유번호 1105009540
DB 구축일자 2016-05-07

초록

이 연구는 위기청소년, 그 중에서도 고위험군인 소년원 보호소년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여 이들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기업가정신 함양과 창업에 필요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및 역량개발 방안과 실천전략 등의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써 설문조사(보호소년 908명, 중고등학생 5,310명)와 심층면담(보호직 교사 18명, 보호소년 18명)을 실시했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 결과,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bstract

This study, through a survey of young people in crisis belonging to the highest risk group, including both reform school students and graduates, on their understanding of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start-up, had the aim of developing policy support proposals that could instill sustainable entrep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23
  • 표목차 ... 27
  • 그림목차 ... 30
  • 제 Ⅰ 장 서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연구추진체계 ... 35
  • 3. 연구내용 ... 36
  • 4. 연구방법 ... 36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37
  • 1. 관련 개념 ... 39
  • 1) 기업가정신 ... 39
  • 2) 기업가정신교육 ... 41
  • 3) 창업 ... 41
  • 4) 위기청소년 ... 42
  • 5) 보호소년 ... 43
  • 2. 보호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필요성 ... 44
  • 1) 고용위기집단 ... 45
  • 2) 긍정적 측면 ... 51
  • 3) 부정적 측면 ... 58
  • 3. 보호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효과성 ... 62
  • 1) 교정시설 교육의 효과성 ... 63
  • 2) 기업가정신 교육의 범죄예방 효과성 ... 66
  • 3) 교정시설 기업가정신 교육 효과성 ... 69
  • 4) 성공적인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71
  • 4. 보호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관련 현황 ... 77
  • 1) 법무부 관련 정책 현황 ... 77
  • 2) 소년원의 관련 사업 현황 ... 80
  • 3) 한국소년보호협회 관련 사업 현황 ... 85
  • 제 Ⅲ 장 외국사례 ... 87
  • 1. 미국 ... 89
  • 1) 개관 ... 89
  • 2) 관련법령 ... 89
  • 3) 운영내용 ... 90
  • 4) 우수사례 ... 93
  • 5) 요약 및 시사점 ... 105
  • 2. 영국 ... 107
  • 1) 개관 ... 107
  • 2) 관련법령 ... 108
  • 3) 운영내용 ... 108
  • 4) 우수사례 ... 110
  • 5) 요약 및 시사점 ... 113
  • 3. 캐나다 ... 114
  • 1) 개관 ... 114
  • 2) 관련법령 ... 115
  • 3) 운영내용 ... 116
  • 4) 우수사례 ... 120
  • 5) 요약 및 시사점 ... 125
  • 제 Ⅳ 장 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 의식조사 ... 127
  • 1. 조사개요 ... 129
  • 1) 설문조사 개요 ... 129
  • 2) 심층면담 개요 ... 135
  • 2. 설문조사 결과분석 ... 137
  • 1) 기업가정신 관련 의식 ... 137
  • 2) 취업 및 창업 관련 의식 ... 158
  • 3) 보호소년의 취업 및 소년원 관련 경험 ... 191
  • 4)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역량 및 창업역량의 관련 요인 ... 198
  • 3. 심층면담 결과분석 ... 209
  • 1) 교사 심층면담 결과분석 ... 209
  • 2) 청소년 심층면담 결과분석 ... 226
  • 제 Ⅴ 장 위기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 239
  • 1. 교육 및 지원 인프라 구축방안 ... 242
  • 1)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인력 확보방안 ... 242
  • 2) 창업보육을 위한 시설인프라 구축방안 ... 244
  • 3) 창업자금 확보 방안 ... 245
  • 2.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다양화 ... 247
  • 1) 소년원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활성화 ... 247
  • 2)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내용 개발 ... 248
  • 3) 교육방법의 다양화 ... 250
  • 4)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을 위한 기초교육 실시 ... 252
  • 5) 진로탐색 및 직업훈련과 창업교육 연계방안 ... 255
  • 3. 다기관 협력체제 구축 ... 256
  • 1)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 ... 256
  • 2) 부처간 협력체계 구축방안 ... 257
  • 3) 현장학습을 위한 다기관 협력방안 ... 259
  • 4) 낙인효과 방지를 위한 다기관 협력 ... 260
  • 4. 창업분야 발굴 ... 261
  • 1) 직업훈련과 연계한 분야 발굴 ... 261
  • 2) 보호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분야 발굴 ... 261
  • 5. 사후지도 강화 ... 263
  • 1) 지속성 확보를 위한 사후관리시스템 마련 ... 263
  • 2) 출원생 창업지원 방안 ... 264
  • 3) 출원생 원가정 개선 및 경제적 지원방안 ... 265
  • 4) 소년보호위원 및 푸르미서포터즈 멘토링 활성화 ... 267
  • 참고문헌 ... 269
  • 부 록 ... 293
  • 부록1. 설문지(보호소년용) ... 295
  • 부록2. 설문지(중ㆍ고등학생용) ... 310
  • 부록3. 심층면담 조사지 ... 324
  • 부록4. 조사내용 및 측정도구 ... 326
  • Abstract ... 331
  • 끝페이지 ... 34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