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Ⅱ: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
Study on Plans to Develop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and Encourage start-up for You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600001592
과제고유번호 1105009540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6-05-07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1592

초록

이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Ⅱ’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연속 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제이다. 이 연구는 2차 연구로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의 주제로 현장의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을 정립하고,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고찰, 근거이론, 설문조사, 워크숍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기업가정신

Abstract

This is “Study for Fostering Youth Entrepreneurship & Encouraging start-up (II)” which is part of the consecutive research project scheduled for the 2014-to-2016 period. It is a second-phase study that has the aim of establishing a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based on the needs of the fi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7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3
  • 제 Ⅰ 장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추진체계 ... 29
  • 3. 연구내용 ... 30
  • 4. 연구방법 ... 31
  • 제 Ⅱ 장 청소년 기업가정신 관련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 35
  • 1.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정책 방향 ... 37
  • 2.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프로그램 분석 ... 39
  • 1) 국내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프로그램 분석 ... 39
  •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내용 분석 ... 55
  • 3) 국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프로그램 내용 분석 ... 59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시사점 ... 62
  • 1) 기업가정신 교육의 목적 및 교육목표의 확립 필요 ... 62
  • 2)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62
  • 3) 기업가정신 교육에 기초한 교육 내용 체계화 ... 62
  • 4)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공 기관 및 민간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공유 ... 63
  • 5)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내용 요소 및 교수ㆍ학습방법 ... 63
  • 6) 정규교육과정에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필요 ... 63
  • 제 Ⅲ 장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탐색 ... 65
  • 1. 연구개요 ... 67
  • 1) 연구설계 ... 67
  • 2) 연구참여자 ... 68
  • 3) 자료수집 방법 ... 69
  • 4) 자료분석 방법 ... 70
  • 5) 자료의 진실성과 엄격성 확보 ... 70
  •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개념과 범주화 ... 71
  • 1)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과 관련된 개념 ... 71
  • 2)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관련 범주에 대한 해석 ... 76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맥락 ... 79
  • 1)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의 구조분석 ... 79
  • 2) 과정 분석 ... 81
  • 4.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통합 ... 83
  • 1) 중심 범주 ... 83
  • 2)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 ... 83
  • 제 Ⅳ 장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교육 요구 분석 ... 85
  • 1. 조사개요 ... 87
  • 1) 연구설계 ... 87
  • 2) 조사대상 ... 87
  • 3) 조사도구 ... 88
  • 4) 자료수집 ... 90
  • 5) 자료분석 ... 90
  • 2. 분석결과 ... 91
  • 1) 기업가정신 관련 교원전문연수에 참가한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 91
  • 2) 기업가정신 관련 교원전문연수에 참가한 응답자들의 교육 요구도 분석결과 ... 94
  • 3. 시사점 ... 98
  • 1) 기업가정신 교육의 실태 파악 ... 98
  • 2)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 여건 강화 ... 98
  • 3)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제고 ... 99
  • 제 Ⅴ 장 현장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 ... 101
  • 1. 현장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 103
  • 1) 개발 과정 ... 103
  • 2) 교육 모형 개발 ... 104
  • 2. 현장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과정(안) 개발 ... 105
  •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과정(안) 모형 ... 106
  • 2) 교육과정(안) 개발을 위한 구성 요소 및 내용 ... 107
  • 3) 기업가정신 교육 성격 ... 108
  • 4) 기업가정신 교육 목표 ... 109
  • 5)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내용체제 ... 110
  • 6)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성취기준 ... 112
  • 7)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교수ㆍ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113
  • 8)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평가 및 유의사항 ... 114
  • 9) 기업가정신 교육의 타 교과와의 연계방안 ... 115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116
  • 1) 교육과정 연계 ... 117
  • 2) 지역사회 연계 ... 118
  • 3) 전문가 확보 ... 119
  • 4) 교육 지원 기관 간 협력 ... 120
  • 5) 사회 구성원 인식 개선 ... 121
  • 제 Ⅵ 장 정책 제언 ... 123
  •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 ... 125
  •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 126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기관 간의 협업 ... 128
  • 4.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 ... 129
  • 5.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 ... 131
  • 6. 창업활성화를 위한 고등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 132
  • 7.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환경 조성 ... 133
  • 참고문헌 ... 135
  • 부 록 ... 141
  •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44
  • 2.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교사용 설문지 ... 151
  • Abstract ... 155
  • 끝페이지 ... 16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