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01592 |
과제고유번호 |
1105009540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6-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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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1592 |
초록
▼
이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Ⅱ’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연속 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제이다. 이 연구는 2차 연구로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의 주제로 현장의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을 정립하고,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고찰, 근거이론, 설문조사, 워크숍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기업가정신
이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Ⅱ’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연속 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제이다. 이 연구는 2차 연구로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의 주제로 현장의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을 정립하고,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고찰, 근거이론, 설문조사, 워크숍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을 위하여 현장 요구에 기초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및 교육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과정(안)은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교급 별로 기업가정신 관련 성격, 목표, 내용체계, 성취수준, 교수ㆍ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기업가 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여건 조성에 대해 교육과정 연계(정규 교과와의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활용, 초ㆍ중ㆍ고등 교육의 연계성 강화), 지역사회 연계(지역 대학과의 교류, 인적ㆍ물적 자원 활용, 지역 센터와의 체험 활동 연계), 전문가 확보(다양한 전문가 인력풀 확보, 전담교원제도 활용, 전문가 양성 체제 구축), 교육 지원 기관 간 협력(정부기관의 예산의 효율성 제고, 프로그램 개발의 질적 제고, 교육 지원 기관 간 교류의 장 마련), 사회 구성원 인식 개선(기업가정신 용어의 재정립, 학부모 홍보 및 인식 개선, 학교장 및 학교 구성원들의 협력 요구)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정부 기관 간의 협업,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 고등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컨트롤 타워 설치 및 운영을 정책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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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Study for Fostering Youth Entrepreneurship & Encouraging start-up (II)” which is part of the consecutive research project scheduled for the 2014-to-2016 period. It is a second-phase study that has the aim of establishing a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based on the needs of the fie
This is “Study for Fostering Youth Entrepreneurship & Encouraging start-up (II)” which is part of the consecutive research project scheduled for the 2014-to-2016 period. It is a second-phase study that has the aim of establishing a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based on the needs of the field, and proposing concrete plans to enable such education and encourage business start-ups. To attain these objectives, we have studied old documents, examined rationale and theories, conducted surveys, held workshops, and employed various other kinds of research method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o establish systematic curriculums for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we have developed a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and curriculum proposals based on the needs of the field. The curriculum proposals cover entrepreneurship, objectives, information systems, achievement levels,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precautions, and evaluation methods and precautions according to the school level –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or high school. Secondly, in relation to the creation of an educational environment for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he encouragement of new businesses, we have also proposed curricular connections(linkage with regular curriculums, utilization of creative co-curricular activities, and reinforcement of connections with different school levels -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local community connections(exchanges with local colleges, utilization of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and connection of co-curricular activities with local centers),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experts(establishment of professional personnel pools in various areas, utilization of the dedicated teacher system, and construction of a system for fostering professionals), cooperation among educational support agencies(enhancement of government agencies’ budget efficiency, improvement of program quality, and provision of exchange opportunities to educational support agencies), improvement of social awareness(redefinition of entrepreneurship, parent-focused PR and improvement of parental awareness, and cooperation with school principals and other members).
Based on the findings of our study, we have made the following policy proposals: establish systematic curriculums for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ster connection with local communities, promote cooperation among government agencies, improve social awareness of entrepreneurship, endeavor to secure teacher expertise, reinforce connections with higher education, and establish and operate a control towe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7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3
- 제 Ⅰ 장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추진체계 ... 29
- 3. 연구내용 ... 30
- 4. 연구방법 ... 31
- 제 Ⅱ 장 청소년 기업가정신 관련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 35
- 1.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정책 방향 ... 37
- 2.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프로그램 분석 ... 39
- 1) 국내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프로그램 분석 ... 39
-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내용 분석 ... 55
- 3) 국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프로그램 내용 분석 ... 59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시사점 ... 62
- 1) 기업가정신 교육의 목적 및 교육목표의 확립 필요 ... 62
- 2)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62
- 3) 기업가정신 교육에 기초한 교육 내용 체계화 ... 62
- 4)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공 기관 및 민간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공유 ... 63
- 5)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내용 요소 및 교수ㆍ학습방법 ... 63
- 6) 정규교육과정에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필요 ... 63
- 제 Ⅲ 장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탐색 ... 65
- 1. 연구개요 ... 67
- 1) 연구설계 ... 67
- 2) 연구참여자 ... 68
- 3) 자료수집 방법 ... 69
- 4) 자료분석 방법 ... 70
- 5) 자료의 진실성과 엄격성 확보 ... 70
-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개념과 범주화 ... 71
- 1)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과 관련된 개념 ... 71
- 2)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관련 범주에 대한 해석 ... 76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맥락 ... 79
- 1)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의 구조분석 ... 79
- 2) 과정 분석 ... 81
- 4.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통합 ... 83
- 1) 중심 범주 ... 83
- 2)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 ... 83
- 제 Ⅳ 장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교육 요구 분석 ... 85
- 1. 조사개요 ... 87
- 1) 연구설계 ... 87
- 2) 조사대상 ... 87
- 3) 조사도구 ... 88
- 4) 자료수집 ... 90
- 5) 자료분석 ... 90
- 2. 분석결과 ... 91
- 1) 기업가정신 관련 교원전문연수에 참가한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 91
- 2) 기업가정신 관련 교원전문연수에 참가한 응답자들의 교육 요구도 분석결과 ... 94
- 3. 시사점 ... 98
- 1) 기업가정신 교육의 실태 파악 ... 98
- 2)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 여건 강화 ... 98
- 3)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제고 ... 99
- 제 Ⅴ 장 현장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 ... 101
- 1. 현장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 103
- 1) 개발 과정 ... 103
- 2) 교육 모형 개발 ... 104
- 2. 현장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과정(안) 개발 ... 105
-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과정(안) 모형 ... 106
- 2) 교육과정(안) 개발을 위한 구성 요소 및 내용 ... 107
- 3) 기업가정신 교육 성격 ... 108
- 4) 기업가정신 교육 목표 ... 109
- 5)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내용체제 ... 110
- 6)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성취기준 ... 112
- 7)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교수ㆍ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113
- 8) 기업가정신 교육의 학급별 평가 및 유의사항 ... 114
- 9) 기업가정신 교육의 타 교과와의 연계방안 ... 115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116
- 1) 교육과정 연계 ... 117
- 2) 지역사회 연계 ... 118
- 3) 전문가 확보 ... 119
- 4) 교육 지원 기관 간 협력 ... 120
- 5) 사회 구성원 인식 개선 ... 121
- 제 Ⅵ 장 정책 제언 ... 123
-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 ... 125
-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 126
- 3.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기관 간의 협업 ... 128
- 4.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 ... 129
- 5.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 ... 131
- 6. 창업활성화를 위한 고등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 132
- 7.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환경 조성 ... 133
- 참고문헌 ... 135
- 부 록 ... 141
-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44
- 2.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교사용 설문지 ... 151
- Abstract ... 155
- 끝페이지 ...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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