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연구책임자 |
손석호
|
참여연구자 |
최한림
,
김기봉
,
정수현
,
이도형
,
한종민
,
김치헌
,
차두원
,
박석종
,
용태석
,
그외 다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01739 |
과제고유번호 |
1711032893 |
DB 구축일자 |
2016-05-21
|
초록
▼
Ⅱ.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 (연구의 필요성) 창조경제 추진 이후 3년차를 맞아 그 추진방향은 제대로 맞춰져 있는지, 어느 정도 진전이 있는지 등 ʻ자세제어ʼ(dynamic control)와 적극적 ʻ변화관리ʼ를 통해 성공적 성과 창출이 필요한 시점
- 창조경제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측정·비교하여 취약부분을
확인,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 개발 필요
- 그러한 정책의 성과와 유효성을 확인한 뒤 그 결과를 환류하여 다시 정책을
보완하거나 수정하는 정책 환류체계가 필요
Ⅱ.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 (연구의 필요성) 창조경제 추진 이후 3년차를 맞아 그 추진방향은 제대로 맞춰져 있는지, 어느 정도 진전이 있는지 등 ʻ자세제어ʼ(dynamic control)와 적극적 ʻ변화관리ʼ를 통해 성공적 성과 창출이 필요한 시점
- 창조경제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측정·비교하여 취약부분을
확인,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 개발 필요
- 그러한 정책의 성과와 유효성을 확인한 뒤 그 결과를 환류하여 다시 정책을
보완하거나 수정하는 정책 환류체계가 필요
○ (연구의 내용) 창조경제 혁신 생태계 구축과 관련하여, 창업 생태계 조성, 벤처‧중소기업 성장 촉진,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중심으로 창조경제 정책 추진의 현황 분석
- 향후 성과 창출을 위한 선순환적 창조경제 정책 환류 방안 모색
Ⅲ. 창조경제 정책의 특성
○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는 2012년 10월 후보시절 제시한 창조경제론을 필두로 2013년 2월 25일에 취임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자 국정철학으로 창조경제를 제시
- 창조경제는 국가 간 과학기술과 산업 분야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인간의 창의성과 아이디어 등을 활용하여 기존에 존재하거나 새롭게 개발된 서비스와 제품, 기타 다양한 결과물 등을 새로운 성장동력의 일환으로 육성하여 경제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강화하기 위한 정책 패러다임으로 정의할 수 있음
Ⅳ. 창조경제 추진현황 및 성과
○ (창조경제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창조경제를 신속하게 안착시키기 위해 온라인에 는 창조경제타운, 오프라인에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구축하여 본격적으로 운영
- ’15.12 현재까지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531개 기업을 보육하였고, 약 5,000억원의 투자펀드를 조성하였음
○ (벤처․중소기업 활성화에 주력)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하 벤처특별법)」 제정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 마련하고 발전시켜옴
- 기술집약적이면서 고위험/고수익의 특성을 가진 창업기업 및 성장 중소기업군 등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기업을 벤처기업으로 확인하고 이들에게 자금, 입지, 인력, 세제, 기술 등 다양한 지원을 하도록 규정
∙ 벤처캐피탈의 신규 투자, 벤처천억기업 수 등의 성과가 향상됨
○ (미래성장동력 발굴 및 추진) 미래성장동력 발굴·육성계획에서 ‘기존의 주력산업에 창의성을 더하여 고부가가치화’, ‘기술 및 산업간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 ‘대·중·소 기업간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추구’을 비전으로 13대 미래성장동력을 발굴
○ (향후 개선 영역) 창조경제 관련 6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① 창업 생태계 조성과 ② 벤처·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 및 글로벌 진출 강화에서 우선 개선이 필요
* 창업자, 벤처 및 중소기업 임직원, 창업보육기관 관계자 600여명을 대상
Ⅴ. 창업생태계 조성과 관련된 정책 분석 및 효율성 제고방안 분석
○ (문제점) 창업생태계 조성이 벤처 창업 중심에서 전주기(창업→ 성장→ 회수→재도전) 생애지원으로 진화하고 있으나, 아직 선순환 구조 미정착
- 특히 창업 성공 사례가 늘어나면서 벤처․중소기업들의 중간회수의 필요성이 지속 증가함
○ (원인) 국내는 IPO(상장) 外 M&A(대기업의 벤처․중소기업에 대한 전략적 M&A)를 통한 중간회수(Exit) 비율이 매우 낮아 벤처‧중소기업들이 좋은 제품을 갖고 있어도 자금이 부족해서 양산하지 못해 사장되는 경우가 발생
○ (해결책) 새로운 형태의 상생형 M&A 플랫폼이 필요
- 임계량 돌파를 위해 기존 M&A 거래소들을 합치는 메타 M&A 거래소를 만들 필요가 있음(Seller 1000+, Dealer 10+, Buyer 500+가 임계량으로 보임)
-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메타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Seller 및 관련 대기업들을 Buyer로 확보 고려 필요
Ⅵ. 벤처‧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를 위한 조사‧분석 및 대안 도출
○ (문제점)
- 중소기업지원에 특정 성장단계 쏠림현상이 존재하며, 금융지원의 경우 업력 5년 이내 창업기 및 10년 이상 안정기에 집중되는 반면, 업력 5~10년의 성장기 기업에 대한 지원이 미흡함
- 벤처특별법이 벤처확인 제도 등으로 벤처 생태계를 보수화시킴
- 여전히 내수 중심 중소기업 비중이 50% 이상으로 글로벌화 필요
○ (원인)
- 업력 기준의 획일적 잣대로 창업지원사업의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
- 기술개발 중심, 다양한 인증을 실시하던 최초의 벤처확인제도에서 안정적 융자보증 중심으로 변질
- 대기업의 하청 기업의 형태가 많아 벤처․중소기업 자체의 경쟁력을 쉽게 가지지 못하고 내수 중심으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음
○ (해결책)
- 업력 외 규모·성장지표 등을 추가해 지원 기준을 일정 부분 탄력적으로 운영 필요
- 벤처특별법 이후에는 정부와 벤처·중소기업, 교육기관, 인수합병기업(대기업 등) 사이의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한 입법을 추진
- 국내 벤처생태계의 발전과 더불어 창업초기 단계에서부터 해외진출이 활발하도록 글로벌 개방형 벤처․중소기업 정책, Born Global 육성정책으로 변화가 필요
Abstract
▼
I. Necessity and Goal of the Study
◦ Now third year from promoting the creative economy, need to check its propulsion of direction is aligned properly, some progress, and whether progress through ‘dynamic control’ and active ‘change management’ is necessary to create successful outcomes.
I. Necessity and Goal of the Study
◦ Now third year from promoting the creative economy, need to check its propulsion of direction is aligned properly, some progress, and whether progress through ‘dynamic control’ and active ‘change management’ is necessary to create successful outcomes.
- Also check the vulnerability by measuring and comparing the ideal state and the current state of the Creative Economy oriented, then needs to make supplement policy development.
- After verifying the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such a policy, need ‘Policy reflux system’ so the result can reflect in modify the policy.
◦ Creative economy-related tasks, such as construction of a creative economy ecosystem, promotion of venture businesses as well as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growth.
- Analysis of creative economic policy reflux system for future performance.
II. Defining Creative Economy Policy
◦ In her inaugural address on 25 February 2013, Korean President Park Geun-hye announced her vision to create new economy paradigm through a new policy focus on developing a “creative economy.” The theory of creative economy was the start of the Park Geun-hye’s concept of “creative economy” when she stand as a candidate in October 2012.
- The creative economy can defined as the idea of creating new engines of growth and employment through the convergence of science and technology with industry, the fusion of culture and industry, and the blossoming of creativity in the very borders that were once permeated by barriers.
III. Performance and Improvement Directions of Creative Economy
◦ The government completed creative economy innovation center, with an online creative economy town, serves as a core online and off-line platform f or t he r ealiz ation o f t he creative economy and outcome creation.
- Within the span of a year from first day of creative economy innovation center to December 2015, 18 creative economy center incubated 531 companies and created an investment fund of about 500 billion won.
◦ The government recognize that is a limit to country’s economic reliance on a small number of large business groups. Therefore the government amend the law for promotion of venture businesses.
◦ In ‘foster future growth engines plan’, the government discovered ‘13 future growth engines’ with these three vision ‘add creativity to developing the industry with traditional industries’, ‘generating new industries as growth engines through convergence between technology and industry’, and ‘increase synergies between SMEs and large companies, and to improve the support infrastructure’.
◦ But after survey of creative economy for more than 600 people, the results showed ① construction of start-up ecosystem ② strengthening of the global advance and playing a leading role in the creative economy by venture business and small & medium-sized businesses are need to improve first.
IV. Analysis of Policy and Efficiency Related Construction of a Creative Economy Ecosystem
◦ Start-up ecosystem has evolved in venture start-up to start-up life cycle (start-up → growth → collect→ recovery and restart) support but the start-up life cycle has’t been established yet.
◦ Korea has very low percentage of Exit case through IPO and M&As (mergers and acquisitions for Strategic alliances with lange companies and SMEs). Even if venture-SMEs has a great product, failed to mass production due to lack of funds.
◦ To encouraging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businesses, need to construct new coexisting M&A platform.
V. Research/Analyze and Propose for Venture-SMEs leading role in the creative economy
◦ (Problem)
- Government support for SMEs leaning towards on the particular phase. For financial support, concentrating on Venture-SMEs within 5 years and more than 10 years while 5-10 years Venture-SMEs is a lack of financial support
- Venture ecosystem was becoming more conservative caused by a specific law relating to venture such as venture confirmed system
- Still over 50% SMEs playing field in the domestic market and those SMEs need to enter global markets.
◦ (Cause)
- Apply a uniform standard on select of the subject in Start-up Support Business.
- First Venture Certification System focused on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enforcement of a various certification process but it turned into stable financing assurance oriented
- And plenty number of third company caused weaken venture-SMEs competitiveness in the global market and playing field in the domestic market
◦ (Solution)
- Need to add scale-growth indicators to flexible in support management
- Promote legislation for the venture ecosystem between government, venture-SMEs, educational institutions, buyout company
- Development of domestic venture ecosystem and overseas expansion requires change of policy such as promotion policy of Born Globa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SUMMARY ... 11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0
- 제1장 서 론 ... 23
- 제1절 연구필요성 ... 25
- 제2절 연구목표 및 내용 ... 27
- 제2장 창조경제 정책의 특성 ... 29
- 제1절 창조경제 개념과 배경 ... 31
- 제2절 해외 국가들의 창조경제 동향 ... 40
- 제3절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 52
- 제3장 창조경제 정책의 추진현황과 성과 ... 63
- 제1절 박근혜 정부의 주요 창조경제 추진 현황 ... 65
- 제2절 창조경제 정책의 주요 성과 ... 79
- 제4장 창업생태계 조성과 관련된 정책 분석 및 효율성 제고방안 분석 ... 81
- 제1절 창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현황 ... 83
- 제2절 창업 생태계 인프라에 대한 평가 ... 103
- 제3절 창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최근 정부의 개선 노력과 과제 ... 111
- 제4절 창업 생태계 효율성 제고 방안 ... 125
- 제5장 벤처․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를 위한 조사․분석 및 대안 도출 ... 143
- 제1절 벤처․중소기업 성장 현황 ... 145
- 제2절 벤처·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문제점 ... 150
- 제3절 벤처·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해결 방안 ... 153
- 참고문헌 ... 162
- 끝페이지 ... 1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