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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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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경진 |
참여연구자 | 이태형 , 김영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2146 |
과제고유번호 | 1711033588 |
DB 구축일자 | 2016-05-28 |
키워드 | 체결구,풀림방지,셀프락킹,하이브리드너트,신뢰성Fasteners,Anti-loosing,Self-locking,Hybrid Nut,Reliability |
◦ 철도차량용은 많은 양의 체결구(볼트, 너트등)가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 체결구는 나사를 완전히 체결하여도 나사의 한쪽 사면만 마찰력이 있고, 틈새는 여전히 남는 상태로 체결된다. 접촉마찰력보다 진동 충격등의 큰 외력(축 직각방향 진동, 충격)이 가해지면 나사산 접촉부의 공간차가 발생하여 진동충격의 반복에 의해 마찰력이 떨어지게 되어 풀림이 발생한다. 이를 개선한 고신뢰성 체결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 체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NAS3350(미국)과 DIN65151(독일)의 규격으로 풀림방지 시험을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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