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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레이저 초음파기반 철도대차 비파괴검사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Nondestructive Evaluation System for Railway Bogie based on High Speed Laser Ultrasoni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강동훈
참여연구자 김순희 , 옥민환 , 안치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156
과제고유번호 1711033018
DB 구축일자 2016-05-28
키워드 레이저초음파,전파영상화,비파괴평가,도시철도 대차,균열Laser ultrasonics,Wave propagation imaging,Nondestructive evaluation,Urban railway bogie,Crack

초록

본 연구는 레이저초음파 기술을 이용하여 철도대차를 비파괴검사 하는 기술 개발에 관한 것으로 당해연도 연구 수행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아래와 같음.
1. 손상가시화 영상처리 기술 고도화로 검사결과의 신뢰성 향상
- 기존 CPU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 처리속도 증가가 가능한 FPGA 기반 신호처리 보드 설계/제작 및 고도화된 손상가시화 알고리즘(VTWAM 등) 개발로 가시화 성능 대폭 향상
- 고성능의 FPGA기반 고속영상처리 보드 제작 및 2㎜ 손상가시화 성능 확인
2. 도시철도 대차프레임 Test-bed 확보

Abstract

Ⅲ. R&D Results
1. Reliability improvement of crack inspection by enhancing UWPI processing technology for crack visualization
• Design and Manufacture of an FPGA-based DAQ Board with higher UWPI processing ability ※ processing time : within 3.2 sec for all UWPI signals
• Enhancement of cra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8
  • 목차 ... 10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5
  • 1.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15
  • 1.2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2
  • 2.1 국외 기술개발 현황 ... 22
  • 2.2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5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9
  • 제1절 손상가시화 영상처리 기술 고도화 ... 29
  • 1.1 손상가시화 고속영상처리 보드 개발 ... 29
  • 1.2 금속구조의 잔향파 영향 극복을 위한 고속 스캐닝 알고리즘 개발 ... 37
  • 제2절 현장적용 핵심기술 개발 ... 49
  • 2.1 도시철도 대차프레임 Test-bed 확보 ... 49
  • 2.2 정량적 데이터베이스 확보를 위한 Test-bed 모사손상 생성 ... 54
  • 2.3 모사손상 대차프레임 Test-bed의 손상가시화 능력 평가 ... 55
  • 제3절 결 론 ... 65
  • 제4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66
  • 4.1 기대효과 ... 66
  • 4.2 성과활용 및 확산계획 ... 67
  • 참고문헌 ... 69
  • 끝페이지 ... 71

표/그림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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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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