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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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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병춘 |
참여연구자 | 김영국 , 고상진 , 조진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2158 |
과제고유번호 | 1711033168 |
DB 구축일자 | 2016-05-28 |
키워드 | 탄소/탄소 복합재,제동디스크,함침,경량화Carbon-carbon composite,Brake disc,SiC,Infiltration,Weight reduction,Wear,Infiltration |
외경 Ф380, 내경 Ф180 그리고 두께 36 mm인 탄소/탄소 복합재 제동디스크가 제작되었다. 디스크는 두 개의 마찰판과 두 판을 지탱하는 중간판으로 구성된다. 마찰판에는 짧은 탄소섬유를, 중간판에는 좀 더 긴 탄소섬유를 사용하였다. 탄소섬유와 레진을 혼합한 후 열간 성형으로 마찰판과 중간판을 만든 후 탄화과정을 거쳐 탄소/탄소 복합재를 만들고 세 부분을 다시 열간 성형으로 결합한 후 SI, Cu 분말을 녹여 복합재에 함침시켜 최종적으로 C/C-SiC-Cu 복합재 제동디스크를 제작하였다.
제작한 복합재에서 시편을 채취하여
Carbon/Carbon brake discs with an outer radius Ф380, inner radius Ф180, and thickness of 36 mm were produced. Discs were composed of two frictional layers and one structural layer. Chopped carbon fibers with different lengths were used for each layer. A mixture of resin and carbon-fibers was hot-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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