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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대정컨설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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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2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03859 |
과제고유번호 | 1615005833 |
사업명 | R&D정책인프라사업 |
DB 구축일자 | 2016-07-16 |
키워드 | 터널.설계기준.시방서.지침.추천서.Tunnel.Design Criteria.Specification.Design Guide.Recommenda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3859 |
ㆍ1차년도 연구개발 결과 국내 설계기준 및 시방서의 주된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
- 개별 기준 및 시방서간 중복․상충 및 사용자 불편 초래
- 글로벌 스탠더드와의 연계성 및 녹색성장관련 기준 미흡
- 설계기준 관리ㆍ운영체계의 비효율성
ㆍ2차년도 연구결과 향후 국내 터널 건설기준의 선진화 방안을 제시 하였다.
- 일정한 시기를 두고 터널관련 전문가 및 기관의 의견 수렴을 통한 개정작업
- 지침, 편람, 추천서의 활용증대 및 내용기술의 상세화
- 터널공사 입찰방법과 입찰서등의 표준화
- 터널
Ⅳ. Results
This study drew a few of major problems as follows
(1) Overlap among the individual criteria & specifications and cause confusion
(2) Insufficiency of criteria about a green growth and connection with global standard
(3) Inefficiency of Operating Systems and design criteria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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