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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 전자파간섭 해소기술 개발
KTX-Sancheon electromagnetic wave interference dissolution technology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600003893
과제고유번호 1615006729
사업명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
DB 구축일자 2016-07-09
키워드 KTX-산천.궤도회로.전자파간섭.전자파방해.전자파호환성.KTX-Sancheonanchun.Track circuit.Electromagnetic.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3893

초록

현재 국내철도는 2004년 고속철도개통이후 KTX와 KTX산천 고속차량이 일반선과 고속선구에 운용중에 있다. 2010년 경부고속2단계 개통당시 국내기술로 제작한 KTX산천차량이 투입되어 고속선과 일반선을 운행하고 있었으나 일반선 운행구간에서 반대편 운행구간의 궤도회로가 부정동작하는 사례가 발생하였다. 고장원인은 KTX산천에서 발생되는 전자파와 궤도회로에 사용하고 있는 신호주파수가 중첩되어 궤도회로가 오작동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산천차량과 궤도회로에서 사용하는 신호주파수에 대해 상호간 최소한 허용할 수 있

Abstract

Ⅲ. Performance detai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result
○ Analysis of KTX-Sancheon electromagnetic wave characteristic
Except power frequency area, it has confirmed that higher harmonic of vehicle is the highest at 1980 Hz (33 vehicle higher harmonic) and this frequency corresponds to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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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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