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SW교육의 현장적합도 조사분석 및 현장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지원방안 연구
The survey analysis of the field suitability of the university SW education and a study on support plan for the field customized curriculum desig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연구책임자 차준섭
참여연구자 반수경 , 강성관 , 김미희 , 차현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3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등록번호 TRKO201600004006
과제고유번호 1711026351
DB 구축일자 2016-07-30

초록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최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딩 산업의 성장기를 맞아 하드웨어 전문 인력보다는 SW 인력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대학의 SW 교육은 산업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과거의 커리클럼이나 교과 진행을 그대로 진행하고 있어 산업의 수요와 대학의 공급 간의 차이가 더욱 심해지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SW 인력에 대한 수요와 대학의 SW 교육 과정 및 교육 운영의 형태를 분석하여 산업 현장 적합도를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현재 국내SW 인력의 수요와 공급

Abstract

1. Introduction
○ With recent growth of Internet of Things, Big Data and Cloud computing, the need for skilled software manpower is bigger than ever before. However, university education curriculum are a lack of preparations to train the personnel who can work on-site with enough capabili es. Th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3
  • SUMMARY ... 19
  • CONTENTS ... 22
  • 제 1 장 서 론 ... 23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제 2 절 연구의 방법 ... 26
  • 제 2 장 SW 인력수요 및 인력양성 현황 ... 29
  • 제 1 절 SW 인력수요현황 ... 29
  • 제 2 절 국내 SW 인력 양성 현황 ... 46
  • 제 3 절 국내 SW 인력 양성 정책 ... 65
  • 제 3 장 해외 SW 인력 양성 분석 ... 72
  • 제 1 절 북미 ... 72
  • 제 2 절 유럽 ... 81
  • 제 3 절 아시아·인도·호주 ... 87
  • 제 4 장 대학의 SW 교과과정 분석 ... 100
  • 제 1 절 분석절차 ... 100
  • 제 2 절 대학의 SW 교과목 분류 ... 102
  • 제 5 장 대학 SW 교육과정의 현장 매칭도 분석 ... 120
  • 제 1 절 분석절차 ... 120
  • 제 2 절 산업계 (부서장) 관점의 평가 분석 ... 121
  • 제 3 절 산업계 (실무자) 관점의 평가 분석 ... 129
  • 제 4 절 대학 (학생) 관점의 평가 분석 ... 140
  • 제 5 절 대학 SW 교육과정의 현장 매칭도 분석 ... 151
  • 제 6 장 현장맞춤형 SW 교육과정 구축 전략 ... 163
  • 제 1절 대학 교육과정 개선 및 교육운영 전략 ... 163
  • 끝페이지 ... 189

표/그림 (9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