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고피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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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
등록번호 |
TRKO201600008151 |
과제고유번호 |
1425085819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역량혁신 |
DB 구축일자 |
2016-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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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멀티플랫폼.네트워크.엔진.라이브러리.모바일.멀티플레이어.이러닝.이미팅.고효율․신뢰성.MultiPlatform.e-learning.e-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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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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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모바일 단말 시장은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즈8 등 여러 가지 플랫폼이 혼재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시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엔진(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가 없기 때문에 응용 개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신청과제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시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즈8등 여러 플랫폼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엔진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모바일 플랫폼 (안드로이드 및
□ 신청과제의 내용
모바일 단말 시장은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즈8 등 여러 가지 플랫폼이 혼재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시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엔진(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가 없기 때문에 응용 개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신청과제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시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즈8등 여러 플랫폼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엔진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모바일 플랫폼 (안드로이드 및 iOS)을 포함한 5개의 크로스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작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엔진을 구현함을 목표로 한다. 해당 기술은 1차적으로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적용될 수 있으며, TCP의 신뢰성과 더불어 여러 노드 처리에 있어서 UDP와 같은 고효율을 제공한다. 더불어 현재국내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모바일 앱 개발 시에 네트워크 기능의 구현에 필요한 안정적인 엔진기술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어, 평가 기술인 크로스 플랫폼 네트워크 엔진의 개발은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기술 또는 산업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 기술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록 미국 등에서 일부 공지된 기술이나, 핵심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선행문헌은 검색되지 않아, 지재권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멀티플랫폼 구조의 경우 일부 선행문헌에 기재된 바, 본 과제 수행 시 기존 멀티플랫폼 기술들에 대한 주의 깊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초기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나서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상황으로 초기의 간단한 유틸리티, 정보 검색, 단독형 게임의 형태를 벗어나서 스마트 러닝, 네트워크형 게임, 모바일 미디어, 스마트 카등의 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국외에서도 이제 적용사례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으므로 2013년 현재 성장기 초기의 기술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6개 세부요소기술 중① 노드 관리 ② 채널 관리 ③ 데이터 송수신 기능/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노드 관리 기술(T1), 채널 관리 기술(T2) 및 데이터 송수신기술(T3)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방향이 제시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개발에 필요한 장비 구입 및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신청기술제품인 “멀티플랫폼상에서 동작하는 모바일게임 네트워크 엔진”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단말기에서 작동하는 네트워크 엔진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서 중소 및 대형 게임개발업체 등이 주요 수요처이다.
현재 시장이 직면한 문제점은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 윈도우폰 등의 모바일폰과 태블릿PC 그리고 PC가 서로 멀티게임을 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할 수 있는 비서버기반형, 모바일용 크로스 네트워크 라이브러리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신청사는 야외에서도 WiFi나 모바일 AP(Access Point)등을 이용하여 로컬 LAN 환경에서도 멀티 플레이어 게임이 가능하고 또 e-learning이나 e-meeting도 가능한 모바일 네크워크 엔진을 개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신청사는 이미 간단한 형태의 프로토타입 크로스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구성한 다음, 시험용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작동상황을 확인한 바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플랫폼의 종류와 상관없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 구축이 가능한 모바일 네트워크 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향후 신청사가 기술개발에 성공할 경우 동사는 국내외 시장에서 기존의 네트워크 엔진들과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제품이 우수한 성능과 게임개발의 편리성, 게임개발비용의 정략 등의 측면에서의 우위가 객관적으로 입증될 경우 틈새시장을 확보할 수 있어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은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청기술제품의 주요 수요처로 예상되는 업체들은 주로 국내외의 중소 게임개발업체들로서, 이들은 플랫폼이나 통신수단과 관계없이 모바일게임을 원활히 지원하는 네트워크의 성능과 게임개발의 편리성 등이 구매의사결정을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들 기업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와 함께 중견급 이상의 게임개발업체 등과 같은 기업에 먼저 납품한 실적 등이 가장 중요하다. 이들 수요업체들의 구매의사결정은 경영전략적인 판단보다는 기술진들의 전문적 의견이 중요시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청사가 객관적으로 경쟁사의 제품들보다 우수한 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한다면 시장진입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닐 것으로 판단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5년부터 2019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20,310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6,131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 산업 평균을 기준으로 다소 낮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평가대상 기술은 현재 안드로이드폰이나 이이폰, 윈도우폰 등의 모바일폰과 태블릿PC 그리고 PC가 서로 멀티게임을 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할 수 있는 비서버기반형, 모바일용 크로스 네트워크 라이브러리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멀티플랫폼상에서 모바일게임을 원활히 지원하는 네트워크 엔진을 개발하려는 기술이다. 평가대상기술이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상용화될경우 국내외 게임개발업체들이나 이러닝개발업체들은 플랫폼별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필요가 없어 게임개발이 편리하고 비용도 절약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평가대상 기술제품은 기존의 네트워크 엔진들에 비해 우월한 성능과 비용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사는 지금까지 주로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미들웨어제품을 개발을 해오고 있어 기술적 고급 노하우와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따라서 동사는 지금까지와는 다소 상이한 분야인 네트워크 엔진의 개발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삼성전자에 모바일 관련 소프트웨어를 납품해 왔으며 또 프로토타입의 네트워크 엔진과 간단한 앱을 개발하여 테스트한 경험을 갖고 있어 비교적 적정한 개발 추진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보인다.
평가대상 기술의 원활한 사업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마케팅 활동 등에 필요한 자금조달이 필수적인 바, 동사는 객관적으로 볼 때, 다소 재무상태가 안정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동사가 추진하고 있는 정부 지원이 충분하다고 보이지만, 그 밖에 필요할 경우 동사의 기술력을 신뢰하는 외부투자자 및 투자기관 등의 장기적인 사업파트너 모색을 위한 노력이 있을 경우 사업화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는 마케팅 기획인력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므로 추가적으로 핵심인력의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와 2차년도에 각각 약 3억5,700만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2년에 걸친 개발기간 중 인건비 383백만원, 직접비 221백만원, 간접비 10백만원, 위탁연구개발비 10백만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약 30%에 해당하는 2억 1,400만원은 자체자금과 금융기관차입으로 확보할 예정이고 나머지 자금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기존의 네트워크 엔진들이 OS나 Transport 가 다른 환경하에서는 모바일게임을 원활히 지원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과제로서, 동사의 “멀티플랫폼상에서 동작하는 모바일게임 네트워크 엔진“과 관련된 노하우와 프로토타입 차원에서의 개발경험에 비추어 단독개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네트워크엔진의 기술적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차별적인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개발인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향후 성공확률을 높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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